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멘디쌤 조명국 Jul 12. 2023

당신의 자존감 포트폴리오는 어떤가요?

당신의 가치도 한 곳에 몰빵하지 말자

자신의 가치를 하나에 몰빵하는 사람들


자존감은 스스로를 가치 있다고 바라보는 마음입니다. 가치가 충분하다고 여기면 자존감이 높고, 가치가 불충분하거나 없다고 여기면 자존감이 낮습니다. 


이때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자신의 가치를 한 두 가지 요인에 몰빵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즉, 자신이 가치가 있으려면 '어떤 특정한 요인'이 향상되거나 대단해야 한다고 믿는 것이지요.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는 사람들


그 몰빵하는 가치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보통은 성과나 성취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고, 그 외에는 관계나, 외모에도 몰빵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성취에 자신의 가치를 모두 투영한 이유는 보통 어려서부터 그러한 성취가 있을 때에만 사랑과 인정을 받았거나, 반대로 그러한 성취가 없으면 인정과 사랑을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혹은 오히려 좋은 성적을 받지 못하면 혼났다던가 하는 경우도 경험했을 수 있습니다.


혹은 자신이 계속 가치가 없다고 여기고 있었다가, 어떤 삶의 특정 시기에 '성과'를 냈을 때 자신이 가치 있다는 생각을 하고, 주위로부터 인정을 받았던 경험이 있으면 그것이 강력하게 자리 잡아, '나의 가치는 성취에서 나온다'는 공식을 머리에 넣었을 수도 있습니다. 


조건부 사랑의 결과


종합하면, 이들에겐 스스로가 사랑받기 위한 조건, 주위 사람들로부터 무시받지 않고 비판받지 않는 조건이 '성과나 성취'이고, 그렇기 때문에 그 영역에 몰빵하게 된 것입니다.


자신의 가치를 하나에 몰빵했을 때의 문제점


이렇게 자신의 가치를 성취라는 단일 영역에 몰아넣었을 때에는 마치 전 재산을 하나의 주식 종목에 몰빵한 것과 같은 형태의 모습들이 나타납니다. 


일단 자신의 가치는 '성취'와 같은 하나의 요인에 의해서만 결정되지, 다른 영역은 가치가 없거나 자신의 가치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여기게 됩니다. 그래서 이들은 다른 영역에 대해서 칭찬을 받아도 큰 감흥을 느끼지 못하며 때로는 '그렇지 않다고' 겸손의 형태를 띠면서 거부하기까지 합니다.


또 주식과 마찬가지로 그 가치가 외부의 영향에 따라 들쑥날쑥할 수 있는데, 그렇게 들쑥날쑥할 때마다 존재감, 가치감, 멘탈 전체가 휘청거릴 수 있습니다. 우리가 늘 성취를 할 수도 없고, 인간관계도 변화하며, 외모도 늙거나, 더 괜찮은 사람이 주위에 있을 수 있지요.


유일하게 스스로가 가치가 있다고 믿는 영역이 흔들리면, 자신의 가치 전체가 부족하거나 떨어진다는 느낌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비트코인에 전재산을 투자했다면 그것이 떨어질 때 멘붕이 온다.


그리고 이렇게 몰빵한 가치 영역에서 좋은 결과가 나온다고 해도 안심할 수 없습니다. 언제 이 성과가 떨어질지 모르고, 계속 그 상태나 그 이상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노력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중간고사에서 1등만 되면 내가 최고가 된 줄 알았는데, 기말고사가 기다리고 있으면 마음을 놓을 수 없는 것이지요.


자존감 포트폴리오를 늘리자


우리는 우리의 가치에 대해서도 포트폴리오식 투자가 필요합니다. 즉, 분산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이지요.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가진 다양한 가치(주식)들의 존재를 깨달아야 합니다. 우리는 성과, 성취만을 갖고 있는 존재가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인간관계나 외모만 가치 있는 존재가 아니지요) 


앞서 예시로 들었던 가치를 포함하면, 최소한 우리는 '성과', '관계', '외모'등 세 가지 이상을 포함할 수 있지요. 그 외에도 많은 것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저라면 남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먹고산다는 사실, 누군가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일을 한다는 것, 게임을 조금 잘하고, 노래를 조금 부른다는 사실도 저의 가치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나에겐 다양한 가치가 있다는걸 알자


여러분들이 자존감이 낮고 또 자신의 가치가 한두 가지에 집중되어 있다면 자신이 가진 다양한 가치를 재조명하고, 다시 평가를 내리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할 때, 자신의 가치가 단순히 '성과를 내는 나'로 결정되는 게 아니라, 내 주변에 나를 좋아해 주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 그래도 어디 가서 꿀릴 정도의 키는 아니구나, 꽤나 귀여운 측면이 있구나 등의 가치도 인식할 수 있겠지요 


이렇게 여러 가치를 가진 '나'라고 자신을 인식할 때 우리는 특정 영역에서 가치가 떨어진다는 느낌을 받아도, 스스로에게 여전히 가치가 있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는 예를 들면, 내가 여자친구랑 헤어지고 힘들어할 때 주변 사람들이 나서서 함께 전 여자 친구를 욕해주고, 좋은 사람들을 소개해준다고 말하면서 나에게 힘을 주는 상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연애 대상으로서의 나'라는 가치가 일시적으로 떨어지기는 했지만, '관계'라는 측면에서 가치를 인식하고 나에겐 여전히 주위에 좋은 사람이 있구나'라는 마음으로 자신의 가치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당신을 소중하게 여기는 주변 사람의 존재도 당신의 중요한 가치


이때 주의 할 점이 있다면, 여러분의 가치를 발견하고 다양한 가치를 발전시키려는 과정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나란 사람이 갖고 있는 가치가 낮아지는 요인'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러저러한 요인들 특히 상처나 잘못된 신념들로 인해 자신을 별로라고 여긴다면 다양한 가치를 발견하기도 어렵고, 그러한 가치가 있다는 걸 발견했다 하더라도 가치 있다고 여기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한 두가지에 몰빵하게 된 것도 결국 이 상처나 신념들 때문이었으니, 이를 완화시켜야 다른 영역의 가치도 잘 보일 수 있겠지요.


당신에게는 노력해서 성과를 내는 것 외에 어떤 가치들이 있나요? 아직 잘 모르겠다면 천천히 글쓰기 등을 통해 떠올려봅시다. 


절대 당신은 한 두 가지의 가치로 정의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닙니다. 이런저런 가치에 관심을 주지 않고 점수를 주지 않았을 뿐입니다.


꼭 성과를 내야만, 성취를 해야만 자신이 가치 있다고 보고 있나요? 그리고 성취를 하지 못하는 자신이 부족하다고 비난하고 있지는 않나요? 이는 자존감이 낮은 것이 원인입니다. 


당신이 자존감을 높이고 자신을 힘들게 하는 완벽주의에서 벗어나고자 한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저에게 연락 주세요!


무료 자존감 워크샵, 자존감 테스트, 상담 신청하기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