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멘디쌤 조명국 Dec 30. 2016

심리학 책을 고르는 Tip 5

지극히 개인적인

집필을 하기 위해 다양한 참고서적을 구입하던 중에 이와 관련된 개인적인 Tip을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 정리해보았습니다.


1. TED를 확인해 볼 것  


TED에서 강연한 사람들은 세계적인 석학이라고 할 수 있고 검증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이 관심이 있는 심리학 관련 강연을 듣고, 이 사람을 검색해 관련 책을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이들의 강연은 마치 책 소개를 하는 것처럼 그들이 쓴 책을 요약한 내용을 다룹니다.) 이들이 쓴 좋은 책들이 우리나라로 넘어오면서 출판사의 압력을 받아 이상한 제목으로 바뀌는 경우가 많아 인기가 없는데, 내용은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http://www.ted.com/talks?sort=newest&topics%5B%5D=psychology
Ted 의 심리학 강연 모음


2. 시류에 편승한 책은 되도록 피할 것


출판사는 현재 트렌드에 먹힐만한 책들을 급하게 출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제목에 같은 키워드가 포함된 책이 서점 매대에 많다면 그 책은 일단 구입을 보류하고 꼼꼼히 리뷰를 보고 구입하기를 추천합니다. 급하게 출판한 만큼 내용이 그다지 새롭지 않고 부실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목은 매력적일지 몰라도 내용은 매력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베스트셀러를 만들기 위한 사재기 정황도 나왔다고 하니 조금 더 세심하게 책을 살펴봐야 합니다. 많이 산다고 해서 나에게도 높은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반대로 트렌드와는 무관하지만 확실한 주제를 가지고 있는 책(제목은 노잼스러울지라도) 은 추천합니다. (예외적으로, 출판 연도를 확인하여 지금 최초 출판되지 않고 몇 년 된 책이라면 주목할만합니다. 그때에는 트렌드에 따라 집필한 것이 아니고 주제를 잡고 집필했기 때문입니다.)


ex) 브라이언 리틀의 '성격이란 무엇인가'


3. 심리학에 입문서가 필요할까?


입문을 강조하는 책은 심리학에도 있습니다. 물론 새로운 학문에 대한 두려움을 없앤다는 데에 도움이 되는 분야이기는 하지만, 현재 출판된 심리학 관련 서적이 읽기 어렵거나 복잡한 경우는 크게 없었던 것 같습니다. 통계적인 지식은 대중서에는 배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4. 시간이 많다면 중고서점에 가보자.


책을 소유하지 않는 심리는 결국 그 책을 다시 볼 만큼의 가치는 거의 없다고 판단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물론 가끔 보물 같은 책들을 발견하는 중고서점이지만, 중고서점에 3개 이상 남아있는 책은 되도록 구입하지 않기를 추천드립니다. (수많은 자기 개발서가 크게 의미가 없다는 것은 의외로 중고서점에서 발견되는 자기개발서의 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일본, 중국 작가의 책?


호불호가 갈리는 책들이지만, 저에게는 크게 도움이 되었던 책은 없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물론 최근 미움받을 용기는 초베스트셀러가 있지만, 주요 중요 이론들은 서양 쪽에서 연구되는 경우가 많고 유명한 심리학자 역시 서구 쪽에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 저는 이론서들을 추천하는데, 이론들을 해설 없이 순수하게 일단 받아들여보고 자신의 삶에서 녹여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광고


'상담 시간 124시간 돌파' '누적 인원 62명'


제 삶의 모토는 "자신을 아는 만큼 행복해질 수 있다"입니다.

 

열심히 앞만 보고 달려온 당신, 한 번쯤 자신을 돌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때로는 내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인지 잘 모를 때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선택을 앞두고 불안한 감정이 드는 것은 이 선택이 정말 나를 위한 것인가 하는 의심이 들기 때문입니다. 답은 당신에게 있습니다. 그걸 끌어내는 것이 저의 역할입니다.”

  

제 상담은 다양한 질문들을 통해 내담자의 정보를 끌어내고, 꼬리를 무는 질문을 통해 그 사람의 욕구와 욕망을 알아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내담자는 제 질문에 대답하면서 그 내용을 마인드맵 형식으로 채워 나가고 이를 통해 자신이 알지 못했던 혹은자신이 알고 있었지만 정리되지 않았던 모습들을 발견하고 연결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정리된 마인드맵은, 제 손을 거쳐서 보기 좋은 '2016년 자기 분석 그림'으로 돌려 드립니다. jpg, png,  AI 형식으로 파일을 제공해드립니다. 자신의 구체적인 모습과 특징들에 대해 궁금하고 한 번쯤 정리해 보고 싶은 분께서는 상담을 신청해주세요. 질문도 환영합니다!


본 상담은 오프라인 유료 상담입니다.

 

문의: 페이스북 메시지 (https://www.facebook.com/myeunguk.jo)

카카오톡 오픈 카톡 (https://open.kakao.com/o/sXPhGNl)



멘디쌤이 진행하는 심리 프로그램!


★내 자존감 진단하기 https://bit.ly/2TKXpNf


[온라인 심리학 스터디]  

★온라인 자존감 스터디 (추천!) https://bit.ly/2zuvaLK

멘탈 디자인 초급 (무료) https://bit.ly/3gt3kjR


[전자책]  

★자존감 향상 워크북 https://bit.ly/36sxm2v


[상담 프로그램 – 대면 상담/카톡,이메일,전화 상담]  

★자존감을 높이는 가장 빠른 길 '자존감 상담’ https://bit.ly/2X0OVTX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 알고 싶을 땐 '자기알기 상담' https://bit.ly/2Xv1Zjv


[멘탈 관리 서비스]

★매달 멘탈관리를 해드리는 '스마트 멘탈 케어' (구독형) https://bit.ly/3c33KtN


[저서]  

★아까 화냈어야 했는데 http://bit.ly/2QoIqFR

출근하자마자 퇴근하고 싶다 https://bit.ly/2ZBhjxW

작가의 이전글 미추홀외국어고등학교 강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