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간 강의를 해오면서, 외쳤던 고객검증
특히, 앱 서비스를 기획하는 스타트업의 경우, 아이디어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서 시장 안에서 고객검증을 통해 비즈니스 검증을 멘토링과 컨설팅을 통해 방향을 찾아드리곤 했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고객검증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첫째. 서비스 개발의 명분이 된다.
둘째. 비즈니스모델의 개체가 된다.
셋째. 매출의 본질적 요소가 된다.
그런데, 문제는 고객 만나는 것을 두려워한다는 것이다. 그 이유를 물어보면 대부분 아직 서비스가 나오지 않아서 만나는 게 불편하기도 하고, 두렵고 어렵다고 실토합니다.
하지만, 서비스 개발 전 만나야 할 고객의 수를 정해놓고, 무작정 만났던 팀들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서비스의 본질을 빠르게 찾고, 산으로 갈 수 있는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음을 간접적으로 보면서 경험했습니다.
사실 말이 쉽지, 서비스도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나를 만나줄 지도 모르는 고객을 찾아다니는 건 굉장히 곤혹스럽고, 때론 자존감이 무너지는 상황이 분명 찾아오기 때문에 어느 정도 어려움에 대한 공감도 충분히 됩니다.
고객검증을 이야기하기 이전에!
모기업인 (주)STC는 홈쇼핑 기획사인데, 연 600여 개의 상품이 홈쇼핑 진입을 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고, 다양한 전략을 모색해 상품을 다시 기획하기도 하고, 패키지를 다시 하기도 하며, 물량 문제로 진입을 못하는 경우도 검토해드립니다.
※ 혹시 홈쇼핑 진입을 원하시거나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체크리스트를 작성해주세요.
위 체크리스트는 2018년도 (주)STC 홈쇼핑 기획사를 컨설팅하면서, 이미연 대표님과 함께 항목에 대해 깊이 있게 연구하여 만들어낸 설문지인데, 제조사 또는 공급사 대표님들 중에서 홈쇼핑 진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신청해주시면, 내부적으로 검토하여 가능성 여부에 대한 답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홈쇼핑 진입 문의
cco@sellervision.co.kr / 정명훈 cco
저한테 개인적으로 메일주셔도 괜찮습니다.
아참.
그리고 위 체크리스트는 간단해 보여도, 그렇지 않습니다. 유사업종에서 변형도 아닌, 콘텐츠를 그대로 무단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참 그렇네요. 무단으로는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상도가 있지... 출처는 밝혀야 하지 않나요? 가끔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됩니다.
아래 업체는 홈쇼핑 벤더인데, 무단으로 이름도 똑같은 체크리스트를 사용하고 있는데, 출처 하나 밝히지 않고, 상도덕이 없는 경우는 어떻게 되는지 추후 콘텐츠로 업로드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무튼.
저런 업체도 있다는 이야기고요.
(우리는 저러지 말아요 ㅠㅠ 차라리 이야기를...합시다)
다시 돌아가서,
2019년 광고시장에서 뉴미디어 매체의 비중은 67%를 차지할 만큼 매우 트렌드 하게 변하고 있었고, 라이브 콘텐츠 특유의 몰입감으로 소비자의 구매패턴의 변화가 시작되었으며, SNS를 통한 정보탐색 및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 및 셀럽들의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는 시장 환경에서 사업성을 발견하였습니다.
1) 유통구조의 빠른 트렌드 변화
2) 대기업 이탈
3) 자금 문제
4) 중소기업 시스템 부재
5) 중소기업 인력난
따라서, 지금까지 홈쇼핑 방송업과 PB상품 수출을 통한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해 SNS 인플루언서 커머스 플랫폼을 기획하게 되었고, 12개월 간의 시장에서 (잠재) 고객들을 대상으로 비즈니스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한 끝에, 신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신사업 셀러비전의 핵심 KEY
1) 빠르고 정확한 검증 System
2) 셀러 유형별 맞춤정책
3) 라이브방송 커머스로 즉시 매출구조
현재, SNS에서 매출을 발생시키는 구조는 총 3가지가 있습니다.
1) 인플루언서 양성을 통한 비즈니스모델 (연예인 기획사와 흡사한 구조/ MCN)
2) 인플루언서 홍보/마케팅을 통한 비즈니스모델
3) 인플루언서 판매를 통한 커머스 비즈니스모델 ☞ 셀러비전 비즈니스모델 유형
그래서, 본 비즈니스모델을 시장에서 고객을 만나 검증하였고, 서비스를 개발하는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해서 검증을 시도하면서 새로운 사업모델을 찾고 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셀러비전 서비스 고객검증 + 시장검증
1년 6개월 간, 검증을 통한 문제 해결 및 서비스 기획
홈쇼핑 라이브방송 진행 시스템을 반영한 법적, 품질적 제도에 근본을 가진 검증 시스템을 만들었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118개사의 공급사를 통해 검증
인플루언서 39명이 본인 SNS채널을 통해 라이브방송을 진행했으며, 평균 500만 원, 누적 매출 3억 원을 달성하면서 약 11개월에 걸쳐 시장검증 및 서비스 기획 본격 추진
다소 오랜 시간이 걸린 이유는,
제대로 고객검증을 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제조사, 공급사, 셀러를 한 분 한분 깊이 있게 만나서 SNS 라이브방송 커머스에 대한 의견도 묻고, 직접 라이브방송으로 매출을 발생시키면서 그렇게 비즈니스모델을 하나씩 검증하고 있습니다.
우버 셀러님은 인스타그램에서 54분 동안 라이브방송으로 저희가 공수해 온 제주산 갈치와 옥돔을 판매해서 1,600만 원이라는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홈쇼핑처럼 LIVE의 매력을 살려, 특별한 구성과 가격을 드렸고, 셀러님과의 조율이 끝난 후에는 계약 진행 + 사전 콘텐츠 기획/업로드 + 라이브방송 + 정산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계속해서 테스트하였습니다.
셀러비전 앱은 출시되면 만나보시겠지만, SNS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싶은 인플루언서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셀러에게 맞는 상품도 추천해주고, 정산과 세금처리까지 한 번에 처리해드립니다.
혹시, 나도 셀러로 수익을 창출하고 싶다면?
1) SNS 채널 보유 : 팔로워가 많으면 좋겠죠.
2) 라이브방송 ON : 경험이 있으면 좋겠죠.
3) 셀러가 되어 SNS마켓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싶은 열정.
※ 혹시 셀러로 활동하고 싶다면, 아래 신청서를 작성해주세요. 48시간 안에 승인처리됩니다.
셀러승인은 앱 서비스가 나오면 자동으로 처리될 거라, 지금은 담당 매니저가 승인해주고 있습니다. 번거롭더라도 아래 신청서로 작성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 3가지 조건만 충족한다면, 누구나 셀러로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이 또한 고객검증을 통해 비즈니스 구조를 단순화 시킨 사례입니다.
아무튼,
홈쇼핑의 시스템을 담는 과정도, 셀러가 라이브방송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모델도 모두 고객을 검증하면서 아이디어가 구체화되었고, 지금은 사업화가 되었습니다.
고객 만나기를 두려워하지 마시고,
너무 내 생각만으로만 서비스를 기획하지 마시고,
한 명 한 명의 소중한 의견 잘 수렴하면서 서비스를 기획한다면, 고객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가 나올 거라 확신합니다. 그리고 코로나로 직접 만나기 힘든 경우에도 충분히 고객검증은 가능하니 여러 가지 방편을 고민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고객 안에 답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