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실습
강의 장소 : 한림대학교 취업지원센터
강의 날짜 : 2015년 11월 04일, 수요일
강의 시간 : 16:00 ~ 18:00
참석 인원 : 약 30명
강사 : 청년창업연구소 정명훈 대표, 김민훈 실장(보조강사)
개요 : SNS 마케팅 중에서도, 페이스북 페이지 마케팅에 대한 기법을 배우고, 실습 전 콘텐츠 유형분석과 성공사례분석을 토대로 본인이 직접 취업지원센터를 홍보할 수 있는 콘텐츠(슬라이드형)를 제작하는 연습을 통해 실전 감각을 익히는 시간
오늘 강의 목차인데요. 저희 청년창업연구소 교육의 특징은 항상 실습교육을 중심으로 진행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이론수업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실제 상황에서 바로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하는 부분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강의안을 만들 때에는 (70% 이론 + 30% 실습) 교육으로 준비합니다.
1. 페이스북 콘텐츠 8가지 승부법
2. 콘텐츠 유형 분석
3. 콘텐츠 사례 분석
4. 콘텐츠 제작 실습
5. 발표 및 피드백
실습강의 전에는 페이스북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고, 어떻게 접근해야 사람들의 공감을 받고, 사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이야기 나눴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이미지를 활용해서 '좋아요' 또는 '공유'를 이끌어내고, 결과적으로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으로 좋은 결과까지 얻은 콘텐츠마다 디테일한 분석을 해드렸습니다.
오늘은 2가지 주제로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1. '나'라는 사람을 콘텐츠로 제작
2. 취업지원센터를 홍보할 수 있는 슬라이드형 콘텐츠 제작
많은 학생들이 취업지원센터를 홍보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콘텐츠를 만들었는데요. 역시 젊고 스마트하더라고요. 생각지도 못했던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더라고요. 대단b.
약 40분 정도 실습시간을 드렸는데, 완전 열정적으로 참여해주었어요. 저는 돌아다니면서, 콘셉트를 잡아주고, 콘텐츠 제작하는 부분을 도와드렸습니다. PPT를 잘 못 다루시는 학생들은 직접 만들어주기도 했고요.
이해가 안된다고 하면, 1:1 맞춤 코칭으로 쉽게 이해시켜드립니다. 당연히 실전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제가 알고 있는 노하우를 아낌없이 알려드렸어요.
저희 연구소 김민훈 실장님은 마케팅을 진짜 잘하는데요. 하시는 일은 창업 프로그램 기획 및 개발 +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어요. 오늘은 보조강사로 활약해주셨습니다. 역시 실무경험이 있어야 빠르게 습득하고, 배운다는 ^^
콘텐츠라는 것을 처음 만든 학생의 첫 작품(?)인데요. 콘셉트를 잘 잡은 것 같아요. 물론 디자인적인 부분이 조금 아쉽긴 해도 40분 만에 기획해서 만든 콘텐츠를 감안하면 잘 만들어주셨네요. 특히 젤 맘에 들었던 것은 이미지를 진짜 잘 썼다는 거? ㅎㅎㅎ 어쨌거나 생각으로만 가지고 있던 것들을 직접 콘텐츠로 만들어내는 우리 한림대 학생들 너무너무 멋있어요^^ 마케팅은 어느 부서에 가든 알고 있으면 도움됩니다. 90%의 스타트업이 망하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결국 마케팅을 못해서 입니다. 잘 배워두시면 꼭 도움되실 거예요.
오늘 강의 들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또 뵐날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작성자 : 청년창업연구소 대표 정명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