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 여성 CEO 양성과정 7회차 교육 다녀왔어요.
강의 장소 : 한림대학교
강의 날짜 : 2015년 11월 05일, 목요일
강의 시간 : 15:00 ~ 17:00
참석 인원 : 약 25여 명
강사 : 청년창업연구소 정명훈 대표, 이지훈 수석연구원, 김민훈 실장(보조강사)
개요 : 총 15회 과정으로 진행되는 이번 여성 CEO 양성과정을 통해 실전 감각을 익히고, 아이디어 회의를 시작으로 팀별 사업계획서 작성 및 모의 사업 발표까지 이어지는 교육입니다. 금일 교육은 한글로 된 사업계획서를 PT발표용으로 만드는 작업을 함께했습니다.
보통 글로만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데, 조금 더 타당성 있고, 논리적인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해 1:1로 코칭을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같은 자료라 할지라도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내 아이디어(아이템)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PT 작성법에 대해서도 강의를 진행했어요.
저는 늘, 이론과 실습을 함께 교육하는데요. 아무리 PT 작성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해도 실습으로 이어지지 않으면 별로 효과가 없더라고요. 게다가 단발성 교육이 많은 교육과정이라면 더더욱 실습을 겸하는 강사가 없죠. 제가 운영하는 청년창업연구소의 교육 프로그램은 대부분 실습을 함께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분명 도움이 될 거예요.
위의 조는 펫 관련 APP 아이디어를 내서, 사업계획서를 적었는데요. 일주일 동안 디자인까지 생각해서 왔더라고요. 정말... 열정 넘치는 모습에 감동 먹었습니다. 노트북이 팀별 1개밖에 없어서 다른 친구들은 모바일로 열심히 검색하고 자료 분석해서 알려주는 식으로 진행했습니다. 그래도 너무 재미있게 진행해줘서 감동 감동 +.+
위 팀은 사업계획서 작성만 15장 이상했는데요, 아이템, 차별성, 경쟁성, 시장성, 마케팅, 예산, 기대효과 등등 항목 순서에 맞게 열심히 작성하더군요. 한글도 자유자재로 잘 하더라고요. 능력자가 숨어있어서, 앞으로의 미래가 기대되네요.
오늘은 저희 연구소의 이지훈 수석연구원과 함께 했는데요. 워낙 유능하셔서 학생들을 잘 이끌어 주셨습니다. 수년 간의 사업 경험으로 실질적인 이야기를 해주니, 학생들도 더 잘 공감하더라고요. 막연한 이야기가 아닌, 현장에서의 이야기는 늘 인기가 좋네요. ^^
강의가 끝나고, 한림대학교 입구에서 사진 한 컷씩 찍었습니다. 어딜 가든 흔적을 남기는 걸 좋아하기 때문인데요. 날씨도 좋았고, 강의도 잘 끝난 오늘 하루였습니다. 모두 모두 고생하셨어요! 파이팅!!
jmhftp@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