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몰랐던 수많은 폰트의 종류
본 글은 아웃소싱 중개 플랫폼 캐스팅엔의 지원을 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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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자 끝부분의 장식을 뜻하는 세리프는 일반인들에게 영문 폰트를 고를 때 가장 큰 기준이 되지만, 수백 개가 넘는 폰트 리스트에서 단지 세리프의 유무만으로는 상황에 딱 맞는 영문 폰트를 고르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비교적 역사가 짧은 한글 서체들과 반대로, 영문 서체들은 매우 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수많은 분류 또한 존재하죠. 초기 영문 서체들은 그 당시에 역사와 문화적 배경, 기술적인 한계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을 고려하여 제작되었기 글자의 모양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비록 오늘날의 서체들은 전통적인 글자 골격의 제약에서 자유로운 디자인이 많지만, 아직도 많은 서체 디자인이 이런 전통적인 스타일에 기반하여 제작되고, 활용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드릴 서체 분류법은 여러분이 영문 서체에 대한 이해도와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세리프
구텐베르크의 활자 인쇄가 받아들이기 시작했던 1465년에서부터 거슬러가는 올드 스타일 세리프체는 르네상스 캘리그래피의 영향을 받았으며, 자연스러운 형태와 거친 질감의 종이 위에서도 높은 가독성을 보여주어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 손글씨를 닮은 디자인
• 획 두께의 적은 대비
• 사선인 글자 축
• 어센더(ascender)의 기울어진 세리프
• 높은 가독성
올드 스타일 세리프들은 손글씨를 바탕으로 한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클래식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고 높은 가독성 덕분에 본문 텍스트로도 활용하기 매우 좋은 서체들입니다. 글자의 세리프가 한 글자에서 다음 글자로의 눈의 이동을 쉽게 도와주기 때문에 피로를 줄여주어 편집 디자인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세리프
트렌지셔널, 과도기적 혹은 바로크라 불리는 이 분류의 세리프체는 18세기 중반에서 19세기 초반에 나타나 올드 스타일과 모던 스타일 세리프를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했습니다.
• 큰 획 대비
• 적정한 x-height
• 수직, 사선 축의 혼합
• 괄호(bracket) 모양의 세리프
트랜지셔널 세리프들은 올드 스타일에서 좀 더 절제적인 스타일의 서체들로 매우 가독성이 뛰어납니다. 특히 MS 오피스에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는 Times New Roman은 오늘날에 전 세계 문서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서체입니다.
세리프
디돈 혹은 모던 세리프라고 불리는 이 서체들은 18세기 후반에 나타나 획의 대비가 매우 큰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선 올드 스타일이나 트랜지셔널 서체들보다 가독성은 떨어지지만, 특유의 고급스러운 느낌으로 잡지나 패션 브랜드에서 타이틀 용도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 매우 큰 획 대비
• 수직 축
• 뭉툭하거나 공 형태의 세리프
매우 극적인 획 대비와 각진 세리프를 가지고 얇은 세리프를 가지고 있는 디돈 세리프들은 특유의 럭셔리함으로 패션 브랜드에서 애용되었습니다. 하지만 낮은 가독성으로 본문으로는 활용되지 않습니다.
세리프
19세기 초, 산업 혁명과 함께 등장한 슬랩 세리프는 이집트 양식의 기둥 장식을 연상시켜 이집션 스타일로도 불리는데, 주로 이목을 집중시켜야 하는 포스터에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 적은 획 대비
• 적정한 x-height
• 수직 축
• 괄호(Bracket) 모양의 세리프
특유의 단단한 획 두께와 두꺼운 세리프를 가진 슬랩 세리프는 시각적인 이목을 끌어야 하는 간판과 포스터에 많이 활용됩니다. (본문에서의 활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산세리프
19~20세기 초에 등장한 스타일로 18세기 디돈체와 전통 간판에서 영향을 받은 그로테스크 산세리프는 산세리프의 시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유의 단단함으로 광고와 타이틀 용도로 많이 활용되었습니다.
• Cap height와 Ascender의 높이가 같은 경우가 많음 (대문자가 많이 쓰이는 제목 같은 경우에 균형을 맞추기 위함)
• 줄 띄기를 조이기 위해 Descender가 짧은 경우도 있음
• 적은 획 대비
• 복층 구조의 g
디돈체와 전통 간판에서 영향을 받아 디자인된 그로테스크 서체들은, 단단하고 굵은 디자인으로 제목이나 광고에 많이 활용되었습니다.
산세리프
스위스 스타일과 시작된 네오 그로테스크 서체들은 기존의 그로테스크 스타일에서 발전한 현대적인 디자인의 서체들을 칭합니다. 매우 폭넓고 다채로운 글꼴 집합으로 구성되었으며 본문용으로도 사용되기 쉽게 적합하며, 중립적이고 이성적인 인상을 줍니다.
• 수직 및 수평으로 잘라진 단자
• 제한적인 획의 두께 변화
• 단층 구조의 g
• 중립적인 디자인
가장 시각적으로 안정적인 구조를 가진 네오 그로테스크 서체들은 사이니지와 포스터에 적극적으로 활용되었습니다. 초기 네오 그로테스크 서체들은 개성이 없고 글자들의 너비가 서로 비숫해 본문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을 받기도 하였으나, 최근에는 Helvetica Now와 같이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한 서체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산세리프
전통 세리프 글꼴, 캘리그래피 등 옛 자형에 근원을 둔 휴머니스트 서체 군은 다른 산세리프 보다 획의 두께가 변동적이기 때문에 부드럽고, 인간적인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 변동적인 획의 두께
• 본문과 디스플레이 모두에 최적화된 디자인
• 기울어진 획의 단자
초기 가독성이 높았던 세리프 폰트들에 기반하여 디자인된 휴머니스트 산세리프체들은 다른 산세리프체들보다 글자의 판독성이 매우 좋습니다. 멀리서도 글자를 선명하게 읽을 수 있기에 공항과 같은 시설에 많이 활용됩니다.
산세리프
원, 삼각형, 사각형 등 기하학적 형태에 기반해 제작된 서체들을 일컫습니다. 기하학적인 디자인이 본문과 구분되어 제목과 단문에서 적용되기에 적합하지만, 공간 효율성과 가독성이 떨어져 본문에 잘 쓰이지는 않습니다.
• 정원과 사각형에 기반한 디자인
• 단층 구조의 a와 g
• 정원에 가까운 o
기하학적 형태에 기반한 지오메트릭 폰트들은 현대적이고 친근한 인상을 줄 수 있어 모던 혹은 테크 브랜드에서 많이 활용됩니다. 그로테스크 계열의 폰트들보다 강한 개성으로 이목을 끌 수 있어 타이틀로는 적합하지만 글자의 좌우 너비가 매우 넓어 공간 효율성이 떨어짐으로 본문으로는 잘 활용되지 않습니다.
기타 분류
워드마크 및 타이틀 같이 디스플레이용으로 디자인된 서체들을 말합니다. 독특하고 강한 인상을 줄 수는 있으나 가독성을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에 본문 텍스트로는 사용하지 않기를 권장합니다.
워드마크 및 포스터와 같은 홍보 매체에 이목을 끌기 위해 제작된 서체들로 특정 브랜드만의 특징을 담을 수 있는 서체들입니다. 하지만 가독성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사용에 유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기타 분류
손글씨를 바탕으로 제작된 서체들입니다. 규격화된 다른 서체들보다 자유롭고 섬세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 주로 종교적인 서적에 활용된 필기체를 바탕으로 한 서체 디자인으로 큰 획의 대비와 각진 커브가 특징입니다.
• 흘림 필기체에서 유래한 서체들로 일반적인 Handwriting 보다 격식적인 캘리그래피 서체입니다.
• 매우 자유로운 형태의 캘리그래피 서체입니다.
기타 분류
캘리그래피보다 돌이나 금속에 새겨진 글자 조각에 기초한 서체들로 획 끝에 뾰족한 삼각 모양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 산세리프 폰트보다 자연스러운 획 두께 변화
• 획 끝에서 보이는 작은 삼각 모양
조각에 기초하여 디자인된 글리픽 서체들은 다른 세리프와 산세리프와 다른 매력을 주며 조각 혹은 세공 관련 디자인에 많이 활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타 분류
모노스페이스는 모든 글자 소가 같은 동일한 양의 수평 공간을 차지하는 폰트로, 가독성이 목적이 아닌, 컴퓨터나 특정 용도의 목적을 위해 고정된 폭을 유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세로 정렬에 용이한 디자인
• 다소 부자연스러운 글자 비율
모노스페이스 폰트들은 여권, 코딩 프로그램 등, 글자들이 세로 열에 맞춰 나열되어야 하는 특수 환경을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가독성을 고려하지 않는 폰트이지만, 모노스페이스 폰트들의 특유의 불균형이 일종의 트렌드로 자리 잡아 최근에는 웹디자인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