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들에게 가장 미움받는 폰트, Comic Sans의 이야기
본 글은 Jon Robinson이 쓴 Are you kidding? The story of Comic Sans을 번역한 글입니다.
https://uxplanet.org/are-you-kidding-the-story-of-comic-sans-f9e00d41eba8
타이포그래피의 세계에서는 이런 농담이 있습니다.
일종의 언어 유희인 이 농담은 디자이너들이 얼마나 Comic Sans를 혐오하는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폰트이면서 가장 미움받는 폰트, Comic Sans의 이야기를 알아보세요.
1994년, Apple과 Agfa/Compugraphic에서 활자를 디자인한 경험이 있는 Vincent Connare는 Microsoft에서 타이포그래피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초보 컴퓨터 사용자를 위해 탐색 경험을 단순화한 프로그램, Microsoft Bob의 시험 버전을 테스트하면서, 그는 인터페이스에 잘 맞지 않는 무언가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생동감 있는 카툰 일러스트와 애니메이션으로 꼬리를 흔드는 투어 가이드 개, Rover와 그 위에 있는 말풍선으로 편안한 대화 형태의 설명을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Times New Roman으로 설정되어 있는 Bob의 폰트가 단순하고 선명한 배경 삽화와 아이들을 위한 마스코트 하고 함께 사용되기에는 너무 격식적이었죠.
당시 Connare는 우연히 배트맨의 복사본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의 책상 옆에 Frank Miller가 쓴 The Dark Night Returns에서 손글씨가 이야기의 이미지와 얼마나 잘 어울리는지 눈치챈 그는, Bob의 디자이너들을 설득하여 프로그램에 더 적합한 폰트를 디자인하도록 했습니다.
Comic Sans (혹은 원래 이름인 Comic Book)은 특정 요구조건에 의해 제작된, 특정 매체를 위한 글자 디자인입니다.
Connare는 만화책들이 핸드 레터링을 사용하여 유연성과 다양성을 제공하면서도 각각의 박스나 말풍선에 맞게 사용한다는 점을 알아챘습니다. 그는 모든 글리프가 각자의 독특한 모양과 곡선을 가지면서도 하나의 가족으로 작동할 수 있게, 만족할 수 있을 때까지 글자들을 수없이 그렸습니다.
당신이 Comic Sans를 좋아한다면 타이포그래피에 대해 아는 게 없다는 것이고, 싫어한다 해도 타이포그래피에 대해 아는 게 없다는 것이에요.
Comic Sans의 형태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산세리프와 캐주얼한 스크립트 글꼴로 분류합니다. 왜냐하면 Comic Sans의 글자들이 서로 연결되지 않는 핸드라이팅 글자들을 모방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이탤릭체나 볼드체와 같은 변형 폰트가 없기 때문에 서체로 여겨지지도 않곤 합니다. 전반적으로, Comic Sans는 알파벳을 배우는 어린이가 두꺼운 검은색 마커에 조심스럽게 그린 것 같은 둥근 글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omic Sans에는 글자에 뾰족한 부분이 없죠. 누군가가 Alphabet soup으로 폰트를 만들려고 한 시도의 결과물처럼 보입니다.
Bob을 위한 일회성 글자 디자인을 끝낸 후에 Connare는 프로그램의 모든 글자 조정 값(글꼴과 말 풍성이 크기)이 Times New Roman을 기준으로 설계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안타깝게도 프로그램 엔지니어들은 이를 조정하는데 관심이 없었기에 약간 큰 사이즈는 Comic Sans는 칸에 맞지 않게 되어버렸습니다.
Microsoft Bob은 출시 후 오래 지속되지는 않았지만, 구린 폰트 때문은 아니었습니다. Microsoft Bob은 결국 PC World Magazine에서 최악의 테크 제품 25선, Time지의 최악의 발명품 50선 목록에 올랐고, CNET.com에서는 지난 10년 중 가장 최악의 제품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하지만 Bob의 받은 혹평은 Comic Sans에 향한 디자인 세계의 순수한 증오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윈도 95에서 Comic Sans가 어떻게 보조 글꼴로 완성되었는지는 Connoare를 포함한 모든 사람들의 의문입니다. 2004년 인터뷰에서 Connoare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Microsoft]로부터 사용해도 되냐는 이메일을 받았어요. 저는 바로 답장하지 않았고, '예' 혹은 '아니오'라고도 대답하지 않았죠. 아마 '그냥 원하는 대로 하세요'라고 말한 것 같습니다. '당신이 정말 할 일이 없다면, 저는 정말 상관없습니다'라는 의미로요.
하지만 막상 모든 사람들이 Comic Sans를 사용할 수 있게 되자, 사람들은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Comic Sans는 비니 베이비즈, 심즈, 그리고 다양한 디즈니 제품들과 같이 적절한 환경에서 드물게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종종 불청객처럼 구급차의 옆면이나, 무덤 비석 혹은, 질환에 대해 기술하는 의학 책자, 심지어 월스트리트 저널의 헤드라인을 통해서도 우리에게 나타나곤 했습니다.
만약 Comic Sans가 말을 할 수 있었다면 "난 나쁘지 않아요.", "그냥 그런 식으로 이용당했을 뿐이에요."라고 말했을 것입니다.
초보 디자이너와 고객의 요청에 의한 잦은 사용 또는 남용 때문에, 디자인 꼰대들은 이 폰트를 그 무엇보다도 싫어하게 되었습니다. (Papyrus체 또한 말이죠) 1999년, 부부 디자인 팀인 David와 Holly Combs는 디자인 프로젝트에 Comic Sans를 사용하기를 주장하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대응으로 BanComicSans.com을 설립했고, 그들의 노력에서 상당한 움직임이 생겼습니다. 반 Comic Sans의 선전과는 별도로, 그들은 티셔츠와 커피 머그컵과 같은 "반 Comic Sans" 상품을 다음과 같은 선언문과 함께 제공했습니다.
우리는 글꼴 선택이 개인적인 취향의 문제이며, 많은 사람들이 우리에게 동의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우리는 타이포그래피의 신성함을 믿으며, 이 기술의 전통과 확립된 표준이 항상 지켜져야 한다고 믿습니다. 타이포그래피의 특성과 특성은 단순한 구문을 넘어서는 의미를 독자들에게 전달합니다.
Connoare 조차도 Comic Sans가 받은 역풍에 대해 수줍어했습니다. "Comic Sans를 좋아한다면 타이포그래피에 대해 잘 모르는 겁니다. 싫어한다 해도 타이포그래피를 잘 모르는 것이고요."
그러나 Comic Sans에 대한 맹비난은 2010년 클리블랜드 캐벌리어스의 구단주 Dan Gilbert가 LeBron James의 팀 탈퇴 결정을 비판하는 공개서한을 팬들에게 올리면서 일어났을 것으로 보입니다. Gilbert의 편지는 James의 실망스럽고 쓰라린 퇴장과 팬들에 대한 배신에 대해 언급했는데 이 모든 내용이 Comic Sans로 적혀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편지를 본 모든 사람들은 Gilbert의 서투른 폰트 선택에만 신경 썼으며, 트위터에서는 LeBron James보다 Comic Sans에 대한 비판에 다시 불이 지펴졌습니다.
그건 누군가가 Alphabet Soup에서 폰트를 만들려고 한 시도의 결과물이다.
Alphabet soup는 파스타를 알파벳 형태로 찍어낸 수프의 이름이다. 위는 Comic Sans가 제대로 된 목적으로 만들어진 게 아닌 것을 비판하기 위해 사용한 비유이다.
2012년, 뉴욕 타임스의 수필가 Errol Morris는 한 실험을 통해 Comic Sans가 다른 5개의 글꼴과 비교하여 "독자들이 본인이 읽고 있는 문장이 사실이라고 덜 믿는 만든다."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Comic Sans에 대한 의식적인 인식이 (적어도 몇몇 사람들 사이에서는) 경멸과 깔끔한 무시를 촉진시켰다"라고 적었습니다.
좋든 싫든 간에, Comic Sans 미국에서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글꼴 중 하나이고, 다음에 사람들이 어떤 재미와 부적절한 용도로 사용할지 말할 수 없습니다. 심지어 최근 몇 년 동안 Combs(위에서 반 Comic Sans 지지했던 디자이너)의 태도도 바뀌었습니다. 오늘날 그들은 "Comic Sans를 사용하세요"라는 제목의 페이스북 그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선언문 또한 "Comic Sans를 좋아한다면 그냥 사용하세요. 이용되고 즐길 수 있게 존재하니까요."로 바뀌었습니다.
모든 비난이 있은 후에도 Connare는 여전히 그의 창작물 뒤에 서 있습니다. "사람들은 왜 Comic Sans가 만들어졌는지 모릅니다. 만약 알게 된다면 Comic Sans도 그저 다른 디자인들처럼 '적절한 디자인의 제품을 위해 디자인된 것'이라는 걸 깨닫게 될 거예요."
Comic Sans의 이야기는 전형적인 잘못된 장소/잘못된 시간으로 일어난 비극입니다. Comic Sans는 오랫동안 잊고 있었던 프로그램 속 말풍선에 맞도록 고안되었을 뿐, 결코 초기 마이크로소프트 컴퓨터의 pull-down 메뉴에 들어가지 말았어야 했습니다. 우리는 Comic Sans가 나쁘다고 해서 반드시 싫어하지는 않습니다. 단지 질렸을 뿐이죠. 하지만 여러분이 어떻게 느끼든 간에, 빠른 시일 내에 Comic Sans를 덜 보게 되는 일은 일어나지 않을 거 같습니다.
사람들은 왜 Comic Sans가 만들어졌는지 모릅니다. 만약 알게 된다면 Comic Sans도 그저 다른 디자인들처럼 '적절한 디자인의 제품을 위해 디자인된 것'이라는 걸 깨닫게 될 거예요. - Vincent Connare
뉴욕을 기반으로 브랜딩, 타이포그래피, UIUX 작업을 하는 그래픽 디자이너 이주명입니다.
2019년 VCU 그래픽 디자인 학사 졸업 후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커리어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브런치에 제 경험을 바탕으로 디자인 관련 글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외주 및 질문은 jmlee9762@gmail.com로 연락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