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이주명 Oct 04. 2020

타이포그래피로 보는 애플 - 마케팅 편



지난번 글에서는 애플이 자사 제품 UI(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사용한 역대 서체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애플이 마케팅과 제품 패키징에 사용한 폰트들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1. Hand-drawn logo


애플은 오늘날 우리가 아는 사과 형태의 로고 전에, 꽤나 복잡한 손그림 로고를 사용했습니다. 사과나무 아래 앉아있는 아이작 뉴턴이 눈에 띄는 이 로고는 액자 프레임을 장식하고 있는 리본에 Calson 체와 유사한 손글씨로 적힌 APPLE COMPUTER CO. 가 특징입니다.






2. Motter Tektura

첫 번째 매킨토시가 출시되기 전, 애플은 애플 로고와 함께 Motter Tektura라는 서체를 사용했습니다. 1975년 Vorarlberger Graphik의 Othmar Motter가 오스트리아에서 디자인하고 Letraset에서 배포된 이 서체는 당시에 새롭고 현대적으로 생각되었다고 합니다. (스포츠 브랜드 Reebok 또한 이 폰트를 사용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i의 상단 점을 지운 수정점이 있습니다.


로고 디자이너인 Rob Janoff에 따르면, 이 서체는 즐거운 품질과 테크노 룩을 위해 선택되었는데, 애플의 [첨단 기술을 누구에게나 접근할 수 있게 만들자]라는 기업 강령과 일치하게 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또한 애플 로고의 한입 베어 먹은 자국도 원래 Motter Tektura의 a와 잘 들어맞도록 디자인되었다고 합니다.


1980년대 초에 애플은 computer inc. 를 제거하여 로고를 단순화하였으며, 이후 Apple II 로고에도 Motter Tecktura를 사용했습니다.







3. Apple Garamond

1984년 매킨토시가 도입된 이후 애플은 Apple Garamond를 새로운 기업 폰트를 채택합니다. Apple Garamond는 Classic Garamond 서체에서 폭을 줄이고 x-height를 높인 Variation 중의 하나로, 다른 예시로는 Classic Garamond 폰트 폭의 80%로 압축한 ITC Garamond(1977년 Tony Stan이 제작)가 있습니다.


Apple Garamond는 20여 년간 애플의 로고뿐만 아니라 매뉴얼, 광고, 모델명으로 제품에 라벨을 붙이는 용도로도 사용되며 애플의 브랜드 이미지에서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 폰트는 아직까지도 회자되는 애플의 광고 "Think different."에도 사용되었는데, 강력한 메시지와 아름답고 인간적인 형태의 세리프 폰트, Apple Garamond가 만나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이 광고가 나올 당시의 애플은 초기 매킨토시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거대기업 IBM에 밀려 고전을 면치 못하던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쫓겨났던 스티브 잡스가 복귀한 1997년, IBM의 슬로건 "Think"에 정면으로 거스르는 "Think different."이라는 슬로건으로 다시 한번 IBM을 앞지르게 됩니다.


Apple은 Apple Garamond 정식으로 출시한 적은 없으나 ITC가 1990년대에 ITC Garamond Local - Apple Garamond를 Apple Font Pack의 일부로 custom hinting 없이 잠시 판매했습니다.






4. Gill Sans

1992년부터 애플은 뉴턴/노트패드/메시지 패드 PDA의 마케팅에서 Apple Garamond 대신 Gill Sans를 사용했습니다Gill Sans Regular는 로고, 컴퓨터 상의 모델 이름, 키보드, 광고 자료에서 사용되었지만 스크린에서는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Gill Sans로 적힌 뉴턴의 광고 카피





5. Myriad

Myriad는 Adobe Systems(오늘의 Adobe)를 위해 Robert Slimbach와 Carol Twombly가 제작한 휴머니스트 계열 산세리프 서체입니다. 컴퓨터 환경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될 수 있게 중립적으로 디자인된 Myriad는 애플의 Apple Garamond를 대체하면서 유명세를 타게 되었습니다.


2003년부터 Apple은 점차 마케팅과 패키징에 Adobe Myriad 서체의 Variant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Myriad 폰트 패밀리의 새로운 개정판이 발표되자, Apple Garamond을 사용하던 기존 본문은 Myriad Apple로 대체되었고, 헤드라인은 해당 폰트 패밀리의 Bold 두께가 사용되었습니다.


Adobe의 가장 최근 버전의 Myriad는 Myriad Pro로, 일부 수정점과 글자 집합이 확대되었지만 디자인상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Galápagos Design Group에서 제작한 Myriad Apple은 기존 Myriad과 약간의 간격과 두께 차이가 있으며 회사 로고 등 애플을 위한 특수 문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2006년에 Myriad Apple은 추가 합자(ligarture)와 기타 사소한 변경 사항이 포함된 Myriad Set로 대체되었습니다.








6. San Francisco

애플은 Apple Watch 출시를 시작으로 "iPhone", "AirPods', 'Macbook Pro' 등 워드마크의 서체로 San Francisco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변경은 제품 마케팅 웹 페이지의 헤드라인에도 반영되기 시작했으며. 2017년 1월 24일 기준으로 웹사이트 텍스트의 대부분을 San Francisco 서체로 수정하면서 애플의 공식 폰트가 되었습니다.


San Francisco는 Helvetica와 같은 Neo-Grotesk 계열 산세리프 군으로 획의 단자가 수직 및 수평으로 맞아떨어져 매우 중립적이고 시각적으로 안정적인 인상을 줍니다.






글을 마치며


이번 콘텐츠는 위키피디아에 게재된 Typography of Apple Inc. 바탕으로 했으며 이해를 돕기 위한 추가적인 정보나 이미지는 제가 따로 찾아 첨부했습니다. 추가적인 질문 사항이나 수정할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구독과 좋아요는 다음 콘텐츠를 만드는 데 큰 힘이 됩니다.

질문과 외주 문의는 언제든 편하게 주세요.✌️


뉴욕을 기반으로 브랜딩, 타이포그래피, UIUX 작업을 하는 그래픽 디자이너 이주명입니다. 

2019년  VCU 그래픽 디자인 학사 졸업 후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커리어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브런치에 제 경험을 바탕으로 디자인 관련 글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외주 및 질문은 jmlee9762@gmail.com로 연락 주세요.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타이포그래피로 보는 애플 - UI 편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시작하기

카카오계정으로 간편하게 가입하고
좋은 글과 작가를 만나보세요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
페이스북·트위터로 가입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