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aLa 인생콘텐츠 Mar 18. 2019

직업 부자 N 잡러의 거침없이 마이웨이

딴짓도 꿰어야 보배


전 아이들이 학교 간 오전 4시간만 일하고 싶어요.” 우연히 만나 인사를 나누던 분께 말하자 조소 어린 미소로 답이 돌아왔다. “그런 곳이 과연 있을까요?” 
물론 이러한 방식으로 일할 수 있는 직장은 찾아보기 힘들다.
없다면 만들어 나가자. 거침없이 마이웨이이다. 
사내 정치와 야근에 점점 나뭇가지처럼 메말라 가던 시점에 남편의 해외 파견이란 돌파구로 사직서를 던지고 나왔다. 직원들은 앞에서는 부럽다며 말해주었지만 뒤에서는 드디어 못 견디고 나가떨어지는구나 하는 눈빛이었다. 두 차례 외국 생활을 마무리하고 재취업의 타이밍을 노렸다. 열심히 채용 공고를 보았지만 별 보고 출근하고 별 보고 퇴근하는 생활로 돌아가고 싶지 않았다. 아이를 6시간 거리의 시댁에 보내고 한 달에 한 번 이산가족처럼 눈물바람 이별하고 지냈다. 아이가 하루 종일 시골에서 흙을 파며, 자연과 함께 풍성한 유아기를 보낸 것은 큰 혜택이었지만 어느덧 유치원에 갈 때가 되었다. 그래서 회사에서 일했던 경력을 살려 프리랜서 길을 가게 되었다. 언제 일이 들어오나 목이 빠져라 기다리다가 비굴해지는 모습이 불만족스러워 일을 만들어 내기 시작했다. 그 주체적 시작이 딴짓이었다.




딴짓을 하나씩 꿰어 N 잡가 되다.
초록색 창에선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딴짓: 어떤 일을 하고 있을 때에 그 일과는 전혀 관계없는 행동을 한다.
N 잡러: 복수(N)의 직업(job)을 가진 사람으본업에서 채워지지 않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른 일에서 만족을 추구. 그것들이 직업이 되도록 한다. 


딴짓을 꿰어 N 잡러가 되는 프로세스는 이러하다.


1. 즐거운 딴짓을 한다.

나의 경우 프리랜서 일 외 우선 즐거운 딴짓들을 시작했다. 늘 꿈꾸었지만 미루고 하지 못했던 크리에이터의 딴짓들이다. 기타 배우기, 사진 찍기, 책 읽기, 글쓰기, 디자인 등. 블로그는 딴짓의 훌륭한 플랫폼이 되어주었다. 본인이 즐겁게 할 수 있는 딴짓을 하며 이를 기록한다.


2. 딴짓으로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독서클럽, 습관 모임. 글쓰기 등 즐거운 딴짓을 함께 할 사람들을 모은다. 물론 기존 모임에 합류해도 좋으나 주최하는 경험을 쌓는다. 이 단계는 돈을 벌기 위한 목적보다는 새로운 도전에 대한 동기부여와 지속성을 높이는 의미가 크다. 주최자로서 프로그램을 진행, 다듬고 향후 구체적인 수익창출을 위한 모델링의 단계이기도 하다.


3. 강점 분석

딴짓 프로젝트의 결과를 설문조사로 파악한다. 향후 하고 싶은 것. 좋아하는 것을 리스트업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강점. 본인의 강점을 분석하고 리스트업 한 흥미 요소들과 교집합을 찾아 나만의 콘텐츠를 찾는다.  


4. 직업화 단계

충분한 시장분석, 고객 분석, SWOT 분석을 통해 딴짓의 직업화 가능성을 판단한다. 수익성의 여부가 중요하다. 그리고 변동하는 시장에서 직업 중 하나하나가 얼마나 길게 생명력을 가져갈 수 있는지를 읽고 즉각적으로 대처하며 버리고 새로운 시도를 하는 탄력성이 필요하다.




“ 엄마, 나 꿈이 뭐죠?” 학기 초 아이를 괴롭히는 질문이 주어진다. 장래 희망. 아이러니하게도 무척 달라 보이는 의사, 가수. 두 직업 사이에서 고민한다. 얼마 전 읽었던 신문기사가 떠오른다. 향후 긱 이코노미(Gig Economy) 형태의 일자리가 급증. 사람들이 단기 계약직, 임시직, 프리랜서 등 경제 형태로 독립적으로 혼자 일할 것이라는 글이었다. 다양한 능력을 가진 이는 문어발처럼 여러 가지 직업을 동시에 가지게 될 것이다. 기성세대 혀를 쯧쯧 차게 만드는 세상에 작은 물결을 일으키며 딴짓을 하는 사람들이 주류가 될지도 모르는 미래이다. 의사. 가수 사이를 고민하는 아이에게 ‘의사 겸 가수’라고 당당히 적으라고 말한다.
너의 직업이다. 네가 만들어가는 직업이다.




“오픈! 월 천 버는 비법을 알려드립니다. 지금 시작해보세요.” 새로운 메시지가 뜬다. 누군가 공유한, 눈길을 사로잡은 블로그 글이다. 그리고 1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려있다. 멋져요. 대단해요. 하는 찬사가 넘쳐난다. 영업을 하는 모든 사람들이 연봉 10억 달성! 영업왕이라는 실적을 내기란 얼마나 어려운가. 솔깃한 유혹으로 오늘도 많은 사람들은 모니터 앞에서 지갑을 열며 인생의 답을 찾는다. 필요 이상의 욕심으로 많은 것을 얻기 위해 많은 돈을 벌려고 하고, 또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하루 종일 하기 싫은 일을 하고 있지는 않은가? 딴짓의 의미는 서핑만으로 바뀌지 않는 당신의 삶에서 나의 틀을 깨고 세상을 깨고 나가는 것이다. 



 구슬도 꾀어야 보배라는데
구슬같이 반짝이는 강점의 딴짓을 하나씩 꿰어
꿈을 실현해보자.

직업 부자 N 잡러의 모습으로 거침없이 나아갈 것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