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가 보이면 합격이 보인다!
자기소개서 구조화란 무엇?
다른 글에서도 항상 이야기했듯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는 반드시 거쳐야 할 단계가 있어. 먼저 자기소개서 문항과 의도 그에 적합한 소재 선별이라는 브레인스토밍!(자세한 내용은 자기소개서 브레인스토밍 하는 방법 참고) 후에 자기소개서 내용의 구조를 짜는 구조화가 그다음 단계지. 쉽게 말하자면, 구조화 작업이란 자기소개서 작성에 필요한 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문항 의도에 맞게 배열하는 것을 말해.
구조화, 그거 꼭 해야 해요?
물론 선택은 너의 몫이야! 구조화 작업을 한다고 해서 무조건 합격할 수 있는 황금 같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다고 단언할 순 없어. 다만,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본인을 설명해야 하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내용의 중언부언을 방지하기 위해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비교적 수월하게 작성할 수 있다는 거야. 그럼 과연 자기소개서 구조화는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알아볼까?
문항 확인 ▶ 경험 선별 ▶ 내용 분할 ▶ 살 붙이기 ▶ 최종 결론
사실 문항 확인과 경험 선별 과정은 이미 브레인스토밍에서 거친 과정이고, 실질적으로 구조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내용 분할과 살 붙이기 그리고 최종 결론이야. 이렇게만 설명하면 뭐가 뭔지 정확히 감을 잡지 못하겠지? 그럴 줄 알고 준비했다! 2019년 상반기 롯데그룹 공채 자기소개서 문항을 샘플로 어떻게 하면 자기소개서 구조화를 하면 될지 알려줄게!
지원동기: 지원동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지원동기는 기업과 직무 2가지 모두에 초점 맞추기
지원 기업 및 직무와 관련성 높은 경험은 무엇이 있을까?
나의 직업관은 무엇일까?
나의 직업관과 롯데그룹의 공통점은 무엇이 있을까?
지원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
지원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
나는 이러한 역량을 키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을까?
나의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이룬 성과는 없을까?
해당 경험을 통해 배운 점은 무엇일까?
입사 후 배운 점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