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취트키 May 25. 2021

취준생이 알아두면 좋은 시사상식 7가지

자소서와 면접에 적극 활용하자!

시사상식이 중요한 이유

취준생에게 시사상식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시사상식을 알고 있다는 뜻은 곧 현재의 사회적 이슈와 트렌드가 무엇인지 잘 이해할 수 있다는 말이기 때문이야. 기업의 사업은 사회적 이슈 혹은 트렌드와 절대로 무관하지 않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이러한 내용을 언급하면 본인의 전문성을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지. 실제로 매년 삼성그룹 계열사의 자기소개서에는 시사상식과 관련된 문항이 출제되기도 해!

[2021년 상반기 삼성전자 자기소개서 문항]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이것만 기억해두자!

따라서 취준생이라면 지금 대두되고 있는 사회적 이슈는 무엇인지 혹은 트렌드가 무엇인지 살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 시사상식이라고 하는 것의 범위가 굉장히 넓어서 어떤 것부터 알아야 하는지 감을 잡지 못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을 거야. 

그래서 오늘은 요즘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핫한 시사상식 7가지를 소개해보려고 해. 하지만 주의해야 할 것은 지금부터 소개하는 개념들을 단순히 표면적으로만 이해하면 안 된다는 거야. 내가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에 어떻게 연관이 될 수 있을지 고민하고,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니 이 부분은 꼭 놓치지 말도록 하자.




#1 ESG경영

ESG경영이란 환경보호(Environment), 사회공헌(Social), 윤리경영(Governance)의 앞글자를 합친 단어로, 지속 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한 비재무적인 3가지 요소를 강조한 것이다. 더 자세하게는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는 것뿐만 아니라 친환경이나 사회적 책임 등에 대한 문제 인식을 가져야만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다는 의미로, 최근 현대나  KT, 엔씨소프트 등 여러 국내 대기업이 잇달아  ESG경영 내재화를 목표로 선언하고 있다.


#2 뉴노멀

‘뉴노멀 시대’란 새로운 경제 질서를 의미하는 말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 처음 등장한 개념이지만 최근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적 변화를 지칭하면서 재등장했다. 뉴노멀은 거대한 팬데믹을 극복하기 위해 혁신을 거듭하는데, 재택근무 등 비대면 시스템이 자연스러워지고, 온라인 커머스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위생이나 건강 관련 산업이 확대되는 등 우리는 팬데믹을 기준으로 전혀 다른 ‘뉴노멀 시대’에 살게 된다.


#3 레스 웨이스트

레스 웨이스트(less wast)란 꼭 필요하지 않은 것들을 줄여나가자는 태도를 말한다. 예를 들어 배달음식을 주문할 때 플라스틱 숟가락을 거절하는 작은 행동들이 있다. 팬데믹 상황으로 배달음식을 많이 소비하게 되면서  플라스틱 사용에 대한 경각심이 생기자 누구나 가볍게 동참할 수 있는 레스 웨이스트의 실천이 증가하고 있다.


#4 덤벨경제

팬데믹으로 집 안에서 운동을 즐기는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건강식품이나 운동용품, 애슬레져 의류, 홈 트레이닝 관련 제품 등 운동 관련 제품의 소비가 증가하는 트렌드를 지칭하는 말이다. 특히 자기표현의 욕구가 강한 MZ세대들은 등산이나 골프 등 기성세대의 취미활동으로만 여겨졌던 분야에서도 적극 소비층으로 서서히 주목받고 있는 중이다.


#5 메타버스

메타버스(Metaverse)는 초월을 뜻하는 ‘Meta’에 현실세계를 뜻하는 ‘Universe’의 verse를 붙인 말로 팬데믹 이후 등장한 새로운 가상 세상을 뜻하는 개념이다. 비대면 문화가 점차 확대되면서 여러 분야에서 가상현실을 도입하게 되는데, 가상현실 공간에서 대학교 입학식을 진행하고 유명 가수의 콘서트나 팬 사인회가 개최되는 등 오프라인과 가상현실의 경계를 넘나드는 것이 바로 메타버스다.


#6 디커플링

디커플링이란 신흥 강자 기업들이 시장 판도를 뒤바꾸는 패턴으로, 고객의 소비 활동 사이에 존재하는 연결고리 중 약한 부분의 고리를 끊고 들어가 그 지점을 장악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아마존은 냉장고를 구입하려는 고객의 ‘검색-구입-사용’ 활동에서 ‘구입’만 끊어내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었고, 넷플릭스는 인터넷을 연결하고 영화 DVD를 구매하는 번거로운 과정에서 ‘시청하기’ 단계만 공략해 특별한 기술 없이도 시장을 장악할 수 있었다.


#7 셀피노믹스

팬데믹으로 비대면 활동의 증가와 함께,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유통할 수 있는 사회 기반이 만들어지면서 개인의 영향력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바로 셀피노믹스라 한다. 유튜버나 틱톡, 인스타그램의 유명 인플루언서 등 콘텐츠를 통해 막대한 경제적 기반을 얻는 개인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의 발달과 더불어, 콘텐츠의 경쟁력만 있으면  언제든 쉽게 유통할 수 있는 셀피노믹스의 시대가 바로 현재다. 


작가의 이전글 취준생들이 자주 하는 입사 후 포부 작성 실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