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대표 Dec 23. 2015

실전 경력기술서 작성_마케팅

사례를 통한 '실전' 작성: #마케팅

오늘 실전 경력기술서 작성의 직무는

'마케팅'입니다.



+ 마케팅이 강조할 포인트

마케팅은 대학생들이 말만 들어도 가슴이 벌렁거릴 직무 이기도 합니다. 실상은 3D인 경우가 많지만 앞선 구매의 얘기처럼 마케팅 직무를 한 문장으로 정리한다면 무엇으로 해야 할까요?


'제품을 더 잘 팔리게 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싶습니다.


회사마다 업무의 영역은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우리 회사의 제품, 고객사의 제품을 선택하여 태어날 때부터 소멸할 때까지 잘 팔리고, 커갈 수 있도록 엄마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마케팅의 역할입니다. 



+ 최근의 상담 카테고리

저희는 항상 상담자에게 본인의 업무 내용을 카테고리, 제목, 항목 등으로 나누라고 얘기합니다. 책의 제목, 소제목, 키워드 등과 같이 쉽게 읽히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최근 상담했던 마케팅 관련 직무 분야의 카테고리를 짚어보면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오프라인 마케팅, 소셜미디어 (SNS), 책, 잡지, 신문기사, 전시회, 프로젝트 등]



마케팅이라 함은 크게 온/오프라인과 프로젝트 정도로 구분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의 하위, 오프라인의 하위 카테고리를 통해 세부 항목으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즉, 행위의 장소, 방법, 매체에 따라서 업무를 구분할 수 있는 것이지요. 



+ 성과 지표 찾기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카테고리별 설명이  가능하겠지요?

1. 온라인 마케팅 기획 및 콘텐츠 제작

 1)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 및 운영

  ㄱ. 콘텐츠 기획 및 작성

   - 주 2회 콘텐츠 제작: 회사 소식, 제품 업데이트, 관련 기사 링크 

   - 페이스북 노출 광고 집행 및 키워드 노출 (해시태그 활용)

   - 성과:  10,000 명의 좋아요 (2015년 현재) 확보, 100% 성장 /월


위 내용과 같이 1 > 1) > ㄱ. 의 제목 수준별 카테고리의 구분을 통해 상, 하위 내용을 구분합니다. 이후 각 항목별 설명을 더해 일과 성과를 표현하는 것이 주요 방법이고, 일, 상담소가 제안드리는 내용입니다. 이런 기술적인 부분 외로 마케팅이라 하면 어떤 내용이 담겨 있어야 할까에 대한 질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마케팅은 매체나 방법, 실행 내용과 과정, 이로 인한 성과가 반드시 들어가야 합니다. 


제품을 더 잘 팔리게 하는 활동을 기준으로 생각해 보면 매체나 방법은 제품을 알리는 통로입니다. SNS, 전시회, 신문기사 등 제품이 노출될 수 있는 통로는 무엇이든 해당합니다. 실행과 과정은 활동입니다. SNS에서 무엇을 했나, 내가 한 역할이 정확히 무엇인가와 같이 설명이 들어가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성과는 더 잘 팔리게 부분입니다. '더'는 기존보다 어느 정도 효과가 있었냐라는 것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10,000명의 좋아요, 노출 빈도를 포함한 여러 측정 도구들이 주는 의미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 성과는 구체적으로

마케팅 역시 성과를 적을 때 주의할 것이 몇 가지 있습니다.


첫 번째, 객관적 근거, 숫자로 성과를 표현하고 기준을 적어라

예) xx 회 노출, 15% 성장  (지난해 대비), XX 어워드 수상, XX 회 진행


두 번째, 담당한 제품, 프로젝트의 규모를 언급하라

예) 담당 제품: 쌀 소비촉진 관련 프로젝트 (25억, 전체 예산 대비 25%)

      주요 채널: M** XX 프로그램 방영 (1회)


세 번째, 관여도를 언급하라

예) 프로젝트 총괄, 브랜드 네이밍 기획 및 대행사 관리 전체

      프로그램 기획 및 제안서 작성 담당 (실행: 대행사) 


마케팅처럼 기업의 실적, 성과에 영향을 많이 주는 직무는 드물 것입니다. 내가 하는 행위 하나하나가 회사 제품의 실적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영향력 있는 매체에 상위에 노출이 되는 것, 주요 키워드 검색에 연관이 되는 것 등 범위나 실적도 다양하기 마련이고요.


B2B, B2C와 같이 업의 성격에 따라서 마케팅의 역량, 역할 또한 달라집니다. 제품이 만나게 되는 접점이 일반 국민이냐, 기업이냐로 한정되기 때문입니다. 결국 이런 다양한 변수를 통제하고, 목적 적합한 방법으로 실행하고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마케팅의 역할일 것입니다.


이에 맞는 각각의 마케터들의 역량을 경력기술서에 잘 녹여내는데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세계, 국내 최초 99% 경력기술서 완성,

빠방 한 경력과 경험의 두 매니저가 함께하는 '일, 상담소'


http://www.facebook.com/jobhleping

http://blog.naver.com/riverside79

옐로아이디: 일상담소

매거진의 이전글 실전 경력기술서 작성_구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