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취업문답 02_외국계

외국계 취업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by 이대표

질문)

외국계기업 취업 전반에 대해 여쭤보고 싶습니다.

평소에 영어공부하는것에 관심이 많고, 카투사 생활을 했던 경험을 살려 외국계 기업에 취업하고 싶습니다.


질문1. 우선 첫번째 질문은 학점입니다.

제가 작년에 4학년을 마치고 현재 졸업예정상태입니다. 작년에 4학년 2학기 재학중에 서류를 넣었는데, 당시에 공모전 혹은 학교 수업듣는것도 많아 준비가 많이 부족했습니다. 취업에 대한 명확한 방향성도 없이 주변에서 하라는대로 최대한 많이썼는데 (거의 40개가량) 서류합격이 4곳 정도에 불과했습니다. 그마저도 학교시험 혹은 공모전과 겹쳐 못갔습니다.


저는 제가 이렇게 서류를 많이 떨어질줄 몰랐는데 높지않은 학점이 문제인건지, 대충 쓴 자소서가 문제인건지 잘 모르겠는데, 대충 썼던 자소서를 보완해야하는거는 당연한 것이고, 학점때문에 고민이 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제가 편입생이라 들었던 전공과목이 많지않아 한과목은 재수강을 하고 나머지 전공도 몇개 추가로듣고 점수를 잘받으면 현재 3점 중반인학점에서 0.1~0.2점 정도는 올릴수 있을거같은데 크게 의미가 없는거같기도 합니다. 차라리 그 시간을 아껴 직무관련 경험 혹은 다른 저의 무기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좋을것 같기도 한데 멘토님의 조언 부탁드려요!!


질문2. 채용 정보관련 된 질문입니다.

외국계 기업은 국내 대기업과는 다르게 수시채용이 많고, 주로 경력직 채용이 많다고 들었는데 이렇게 수시로 나오는 채용정보를 잘 얻기위한 사이트나 방법이 있있을지, 그리고 외국계기업에서 외국어에 대한 관심을 효과적으로 어필하기 위한 방법이 어떤것이 있을까요??


( 현재 저의 상황에서는 외국어점수를 올리는것, 그리고 OOO생활을 하면서 영어공부와 외국문화에 관심을 가지게되었다. 이정도가 생각나는데 부족하다고 생각이 들어서요!)




답변)


질문1.

서류 탈락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 경험이라 생각했으면 좋겠구요. 힘을 내어 앞으로 지원 과정에 좋은 기회를 기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서류 탈락은 꼭 자소서만의 이유는 아닙니다.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고, 더 많은 이유와 우리가 알지 못하는 내부 조건에 의해 떨어진다는 것이 맞을 듯 합니다. 한편으로 전공 학점은 최대한으로 높여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이는 다시 되돌릴 수 없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높은 점수를 목표로 하시고요. 즉, 학교를 다닐 때 가능한 것들은 그 때 챙겨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문2.

해당 기업의 사이트와 일반 채용사이트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외국계 기업이라고 해서 다른 방식으로 채용을 진행하진 않습니다. 공고 사이트와 해당 기업의 채용 게시판을 지속적으로 구독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채용의 경우 수시를 선호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채용의 시기는 일반적인 공채 시점을 맞추기도 하고, 필요한 시점에 공고를 내기도 합니다.


더불어 외국어를 잘하는 것은 이득이 되지만 회사의 사정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도 지분이 5:5 혹은 7:3 정도의 회사에 있었지만.. 앞선 회사는 영어를 보고서 작성 때 아주 드물게, 이후의 회사는 담당역할 때문에 다른 직원 대비 적은 수준으로 쓰기도 하였습니다. 물론 채용 시 요구되는 언어 수준도 차이가 있구요.



그래서 취업을 외국계 기업을 목표로 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직무/산업/기업을 선택하는 과정에 외국계도 포함되는 것이죠. 즉, 직무 선택 >> 관심을 표현할 수 있는 산업의 선택 >> 산업 내 기업의 선택 (이 때 외국계 포함) 으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외국계라고 해서 외국어만 보진 않으니까요




by 커리어튜터 이대표

http://careertutor.kr

keyword
작가의 이전글취업문답 01_직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