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취업문답 05_취업스펙

직무에 적합한 스펙이란?

by 이대표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OO대 회계과 OO학년을 마치고 휴학을 한 상태입니다.


학점 평점은 4점 초반이고 스펙을 쌓기 위해 준비중입니다. 일단은 토익을 준비하고는 있는데, 회계팀에 입사하기 위해서 어떠한 자격들과 역량, 자격들이 필요한지에 대해 궁금한 점이 생겨 멘토님께 질문 드립니다.



1. 대기업 회계팀과 중견, 강소기업의 회계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2. 자격증이 다양한데, OA자격증 등 먼저인 것을 알고싶습니다.

3. 또한 회계직무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자격 역량은 무엇인가요?

4. 자격증과 같은 스펙 외에도 더 준비해야할 것이 있을까요?




답변)

안녕하세요 질문 감사드려요


1. 대기업 회계팀과 중견, 강소기업의 회계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회계란 점에서는 동일합니다. 다만 팀의 구성과 역할에 범위와 깊이에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작을 수록 한 사람의 업무 범위가 넓습니다. 그리고 클 수록 개인의 역할 정도가 깊고, 확장성이 떨어집니다. 시스템이 잘 된 경우 이런 점들이 상쇄되기도 합니다.


2. 자격증 관련? + 3. 회계 필요 역량?
당연히 직무 관련 자격이 먼저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회계/세무 등 전공 지식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가 우선입니다. 학점은 높은 편이니 기본 회계 관련 과목을 반복학습 하세요. 지금 언급한 자격은 거의 실무에 꼭 필요하다? 고 할 수 없는 것들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자격 역량은 원론적인 지식 + 일반적인 직무역량이 고루고루 적용됩니다.


3. 자격증과 같은 스펙 외에도 더 준비해야할 것이 있을까요? 인턴과 같은 스펙을 준비하고는 싶은데, 회계팀 인턴을 잘 뽑지 않는 것 같아서요
간혹 인턴을 뽑는 곳이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물론 말씀처럼 흔하진 않습니다. 한편으로 경험을 추천 드립니다. 이는 자신의 역량과 특징을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더불어 스펙보다 자신이 왜 이 기업/업무에 더 적합한지 여부를 보여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신입에 있어 특정 직무에 필요한 스펙은 기업 입장에서 '적합한가' 여부로 고민이 될 듯 합니다.

이미 상향 평준화 되어 있고, 왠만한 스펙은 다들 가진 상태가 되었습니다. 구분이 어렵기에 시험, 인적성 등의 장치로 이를 걸러내고 있죠. 사실 신입의 경우 백지와 같아서 무엇이든 가능하기도 합니다. 문과생을 개발자로 앉히는 삼성의 모습처럼 교육을 통한 변경도 가능하죠. 물론 개인의 성향도 맞아야 합니다.


더불어 좋은 서비스와 제품은 그만큼 비싸기도 합니다. 인적 자원을 기업에서 투자 목적으로 채용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비용대비 효과/효율이 좋은 사람에게 관심이 갈 것입니다. 수 억을 제안하면 얼마든지 좋은 사람을 데려올 수 있지만, 기업의 자원은 한정되어 있으니까요.


그래서 정량적인 스펙을 끝을향해 쫓기 보다, 직무/산업/기업에 대한 이해와 관심, 적합성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말합니다. 교과서적인 답변이긴 하지만 말이죠. 이야기는 공감이 되어야 합니다. 토익 900점, 학점 4.5점 보다, 회계를 향한 장기간의 노력, 관심과 기회를 잡기 위해 고민한 시간을 녹여낼 수 있다면 스펙으로 불리는 것 이상의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회계는 앞서 언급한 전공 지식과 회계 역량에 필요한 경험의 진정성을 고민해야 합니다. 특히 9대 스펙이라 하는 학교/전공, 학점/인턴/봉사/해외경험/어학성적/자격증 등을 놓고 지식/역량 중심으로 구분하여 스토리를 만들어 보세요.




by 커리어튜터 이대표 http://careertutor.kr

이 에피소드는 '잇다'을 통해 제가 받은 취업 질문/답변을 각색한 내용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취업문답 04_대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