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의 취업준비 어떻게 하나요??
온라인 멘토링 중인 잇다의 질문을 기반으로, 못다한 이야기를 첨부해 공유 드립니다.
https://www.itdaa.net/mentors/1592
질문)
대학생 1학년 재학중 입니다. 어떤 취업 준비를 해야 할까요?
답변)
글을 읽는 본인이 아직 대학교 저학년이고, 취업까지 시간이 있다면 반드시 읽고 넘어가시면 좋습니다.
제 기준으로 1학년의 취업 준비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다양한 경험을 할 것, 두 번째는 직무에 집중할 것
다양한 경험을 한다는 것은 목적을 두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학년인 경우 이제 막 대학교 생활에 적응했고, 아직 취업까지 충분한 시간이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직무나 목표에 대해서 압박을 느끼기 보다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자칫 자소서에 필요한 여러 경험이 '특정 된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험의 활용을 생각해 보면 왜 다양하게 경험하는 것이 유리한지 알게 되는데요. 많은 자소서 질문은 기업이 지원자에게 궁금한 것을 묻는 행위입니다. 그리고 주로 일을 해야하는 입장임으로 '업무'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높은 수준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좀 정량적인 것으로 전공을 포함한 여러 교육과 자격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것만 질문이 있는 것은 아니죠. '어떤 사람인지' 확인하기 위한 다양한 질문도 포함하게 됩니다. 아주 추상적이긴 하나 인성검사를 포함한 다양한 방법으로 이를 알기 위해 노력하죠. 심지어 어떤 기업은 심리와 관련 된 전문가를 면접 담당자로 두어 이를 확인하기도 합니다. 점을 본다는 얘기도 있었으니까요.
여하튼 이런 질문은 업무 역량 혹은 성격으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이를 답하기 위해 활용되는 많은 키워드가 있지요. 물론 이 키워드는 지원자 대부분이 익숙한 것들이고, 중복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무엇이 중요해질까요?
맞습니다. 이를 증명하는 경험 / 사례들이지요.
이것이 앞서 얘기한 다양한 경험과 연결됩니다. 그리고 이를 연결하는 시작은 직무입니다. 때문에 다양한 직무를 염두해 두는 것을 시작으로 다양한 경험을 차곡차곡 쌓으면서 역량/성격의 증빙을 취합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시작이 1,2학년이고, 다양한 경험이 있을 수록 '확신'이 쌓이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1~2학년: 다양한 경험, 폭 넓은 직무 고민
3학년: 2~3순위 직무 선택(직무를 좁히고), 회사/직무의 간접 경험 (인턴) + 지속성 (다양한 산업 인턴 등)
4학년: 직무의 선택과 집중, 경험의 정리와 활용방안 모색
+ 꾸준한 글쓰기 연습
위와 같은 시점별 준비가 필요합니다.
너무 조급해 하시지 마세요. 스무살의 꽃같은 날을 즐기시길 추천합니다.
by 커리어튜터 이대표 http://careertutor.kr
이 에피소드는 '잇다'을 통해 제가 받은 취업 질문/답변을 각색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