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를 통한 실전 작성: #영업 #영업관리
대학 졸업을 앞두고 취업을 준비하면서 무엇을 해야할지 모를 때가 있었습니다. 그 때 확률적으로 가장 접근하기 쉬웠던 분야가 영업, 영업관리입니다. 이 두가지는 역할에 따라서 조금 구분이 될 수 있는데요. 오늘은 먼저 영업 관리에 대한 경력기술서 작성 포인트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 영업관리 직무 이해하기: 무슨 일을 하나요?
산업에 따라서 영업관리가 하는 역할에는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지원 경험을 되짚어 보면, 한국야쿠르트, 한국타이어, 현대해상 같은 곳들을 예로 들 수 있는데요. 이들은 자신의 영업 유통망을 통해서 제품을 판매합니다. 즉 일정 권역별로 대리점이 있고, 대리점의 사장님을 관리하는 것을 하는 것이지요. 현대해상 또한 영업소의 실적을 관리함으로 크게 역할이 다르지 않습니다.
이런 영업관리와 다르게 영업 조직에 속해 사무를 보는 경우에도 영업관리라 이름을 붙여 둔 케이스도 있습니다. 증빙의 회계처리, 실적관리 및 지원업무를 하는 것인데요. 이번 경력기술서는 첫 번째 언급한 케이스를 중심으로 설명을 해보고자 합니다.
# 카테고리 찾기: 업무 구분하기
첫 번째는 거래처 관리라 할 수 있습니다.
업체라 함은 우리 회사의 제품을 대신 팔아주는 사람 혹은 작은 회사들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각 대리점 사장님들이 가지신 점포들 혹은 우리 회사가 가진 지사들이 여기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정기/비정기적으로 찾아가 매출을 확인하고, 물건이 들어갈 때 직접 까대기 (상하차 업무)도 하고, 매장의 이슈를 본사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면서 영업 관리자로서 거래처를 관리하게 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사무업무입니다.
아무래도 매출이 나야 내 실적이 올라가기 때문에 크게 두 가지로 이를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마케팅 관련 된 것들입니다. 인센티브 부여, 판매 전략 수립과 같이 거래처가 잘 팔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들이지요. 두 번째는 이런 실적을 관리하는 일입니다. 매출을 분석하고 부진의 이유를 찾는 일을 하는 것이지요. 이는 서류가 왔다갔다 하고 때론 지원부서에서 도움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큰 두 가지 틀에서 (물론 더 이상도 있습니다) 업무를 찾을 수 있는데요. 이 점에서 무엇을 포인트로 삼아야 할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1. 매장 관리
1) 담당 지역 (XX지방)의 매장 관리
- 현황 파악, 실적 보고 등의 루틴한 업무
- 매장이 특수성이 있다면 특수적 상황을 관리하는 것
2) 물류 관리
- 재고 파악, 물량 지원 등 재고가 왔다갔다 하는 행위 관리
3) 마케팅 업무
- 본사 마케팅 전략 전달 및 교육
- 시장 상황에 맞는 전략 수립, 신규점포 시장조사 등의 마케팅 관련업무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어느 직무도 비슷하겠지만 업무 흐름을 중심으로 일의 덩어리 (성격이 다른 분류들)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 덩어리에 제목을 달고, 제목에 소제목을 달아가는 과정에서 업무가 정리될 수 있습니다. 이는 설명의 단계이구요. 성과는 내가 담당하는 분야의 매출이 목표치 이상 혹은 특수한 케이스에 대한 성과를 찾아 설명하시면 됩니다.
짧게나마 영업관리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되셨기를 바라며, 기타 중요한 사항이 발견되면 바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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