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이직 상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이대표 Dec 19. 2021

배워야 한다는 압박에서 벗어나기

사수가 없어 불안한 직장인에게...

우리에게 '사수 (선배)'가 필요할까?



자전거를 처음 배울 때 어떻게 시작하셨나요? 저는 홀로 자전거를 끌고 가서 그냥 타면서 늘었던 것 같습니다. 큰 애의 자전거를 가르쳐 주며 보조바퀴에서 두 바퀴로, 잡아주기도 하며 두 발 자전거를 탈 수 있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무언가를 배우는 과정은 두 발 자전거를 타는 모습과 그리 다르지 않습니다.


두 발 자전거를 처음 탔다면 우선 달려야 합니다. 그래야 넘어지지 않죠. 그리고 멀리 바라봐야 합니다. 시선은 멀리 두고, 발을 세차게 굴리면 넘어지지 않고 나아갈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과정이 익숙하지 않으면 넘어지기도 합니다. 몇 번 반복하다 보면 상처가 생길 수 있지만 어느새 자전거를 타는 법을 익히게 되죠.


학생에서 직장인이 된 여러분에게 '사수'가 없다는 것은 '홀로 자전거를 타는 것'과 비슷합니다.

멀리 볼 여유도 없이 발을 허우적 대는 아이들처럼 실수도 하고, 실패도 할 듯합니다. 그렇게 하루하루 지나다 보면 1년이 흘러 어엿한 직장인이 되어 있을지 모릅니다. 그런데 문득 이런 생각이 들겠지요..



나는 잘하고 있나?



이미 자전거가 잘 굴러가고 있지만 '내가 배운 것이 맞나?' 하는 생각이 들지 모릅니다. 자전거가 길을 따라 잘 굴러가고 있다면 잘 타고 있다고 생각해도 괜찮지 않을까요? 일 역시 실수가 없고, 결과를 만들어 내고 있다면 '잘하고 있다'라고 생각해도 될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는 어쩌면 학생 때 관성 때문에 누군가로부터 '배워야 한다'라고 생각하고 있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최근의 조직도 그렇듯 '개인의 업무, 직무' 중심의 역할을 더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직을 하면 '어떤 일을 어떤 성과를 내어서 했는가'를 집중적으로 묻습니다. '선배한테서 잘 배웠나?' '사수가 어떤 사람이었나?'를 묻는 것이 아니죠. 나의 경험과 성과가 질문의 대상이 되고, 기업은 이를 평가해 여러분에게 기회를 줍니다.


사수가 있더라도 (이번 상담처럼) 차이가 많이 나거나, 도움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설프게 돕느니 안도와 주는 것이 도움이 될 때도 있죠. 그런 선배도 괜찮을까요? 


-


이것만 기억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나는 이곳에서 내가 할 수 있는 끝까지 한다' 



회사가 성장하지 않으면 혼자 모든 일을 하더라도 개인이 성장할 수 없습니다. 한계가 있죠. 자연스레 이직을 고민하게 될 겁니다. 선배가 없더라도, 사수가 없더라도 우리는 최선을 다하면 됩니다. 그리고 어떤 식으로든 끝이 보이면 이직을 통해 다른 성장의 기회를 찾으면 됩니다.


자신의 역할을 잘 하고 있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이대표 www.careerturor.kr



매거진의 이전글 연봉 올리고 싶다면, 이직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