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t Jobplanet Feb 21. 2018

자기소개서 작성비법

STAR기법은 무엇일까?

오늘은 자기소개서 작성으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자기소개서 작성비법을 준비했습니다. :)


자기소개서 작성비법으로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언급되는 STAR 기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내 경험을 설명하는 기본 구조 - S.T.A.R


STAR 기법이란?


미국 MBA 에세이를 준비할 때 가자 기초적으로 알려주는 글쓰기 구조입니다.

자신의 경험을 S : Situation -> T : Task -> A : Action -> R : Result의 구조로 작성하라는 의미입니다.

Sutuation (상황)


어떤 일을 하게 된 계기나 배경을 설명하며, 스토리를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Task (직무,과제)


Stiuatoion에서 내가 어떤 일을 하게 된 계기를 설명했다면, 다음은 그 일을 하던 중 내가 당면했던 과제나 이슈를 제시하는 단계입니다.


특정 상황에서 당면해야 했던 과제의 난이도나 중요성을 함께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Action (행동)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인이 취한 해결책과 그 해결책을 선택한 이유, 선택의 기준 등을 설명합니다.

해결책 실행의 특이한 부분이나 추진력을 발휘할 수 있었던 원동력 등을 녹여내 문제 해결을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지를 보여주는 단계입니다.


Result(결과)


S-T-A 과정을 통해 어떤 결과를 얻게 되었는지, 무엇을 배울 수 있었는지 (교훈)를 작성하는 마무리 Result 단계입니다.


서술형으로 작성하기보다 구체적인 숫자를 언급하며 결과를 소개하고, 성공을 스스로 말하기보다는 읽는 사람이 성공이라고 느낄 수 있게 하는데 주력해야 합니다.



경험을 쓸 때, 주의해야 할 점



스토리를 짜내다 보면 글이 오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경험을 이야기할 때는 매우, 정말, 너무 처럼 상황을 크게 만드는 부사 사용을 최소화하고, 결과를 설명할 때에는 숫자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사실을 중심으로 써야 하는 점이 중요합니다.

차라리 좀 덤덤하게 쓴다고 생각하고 스토리를 만들어가는 것이 낫습니다.


왜냐고요?


'정말 어려운 일이었다'라고 쓴다고 해도 읽는 사람이 어렵지 않게 느끼면 역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지원자들이 정말 어려운 일, 너무 힘들었던 경험이라고 쓰는 스토리가 면접관에게는 별 것 아니게 느껴지는 일이 왕왕 발생합니다. 그렇게 되면 오히려 지원자가 나약한 사람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힘들 일에 대해 쓸 때는 '너무 힘들었다'고 쓰기보다는 차라리 자신이 왜 유독 힘들 수 밖에는 없는 상황이었는지를 잘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STAR 기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린 STAR 기법 외에도 다양한 자기소개서 작성기법들이 있는데요.


다음에 또 다른 기법과 자기소개서 작성팁 등을 소개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기업 정보 더 보러가기

작가의 이전글 2018 LS전선 기업 분석 리포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