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t Jobplanet Oct 15. 2020

테스 형, 코로나 19 끝나도 재택근무해?

고용노동부X잡플래닛 재택근무 활용실태 조사

안녕하세요. 김혜리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의 2차 확산 우려로 올 하반기, 많은 회사가 재택근무를 시행했습니다. 제 친구들 몇몇을 보니 10월 초인 지금도 재택근무를 이어가는 회사들도 제법 있는 것 같아요.

저는 8월24일부터 9월18일까지 4주 동안 재택근무를 했었는데요. 덕분에 재택근무를 하며 '재택근무 활용실태 조사'*에 대한 결과 보고서를 쓰게 되었습니다. 지난 9월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접하셨겠지만, HR Labs의 인사이트를 꾹꾹 눌러 담아 좀 더 풍부한 이야기를 전해드릴까 합니다. 그럼 시작할게요!


*본 조사는 20.07월 기준으로 하였으며, 고용노동부의 위탁으로 잡플래닛 HR Labs에서 진행하였습니다.


테스 형, 코로나 19 끝나도 재택근무해?

테스 형도 모른다고 하지만 데이터를 통해 예측해 보겠습니다


◈ 재택근무 하는 기업 반, 안하는 기업 반

재택근무 운영은 반.반.

국내 기업 가운데 지난 7월 기준으로 재택근무를 운영 중인 곳은 48.8%에 달했습니다. 

재택근무 도입 여부에 대해 기업 규모별 편차는 크지 않았지만, 업종별로는 다소 차이를 보였는데요. 금융 및 보험업(66.7%), 예술ㆍ스포츠ㆍ여가 관련 서비스업(66.7%), 교육서비스업(62.5%), 정보통신업(61.5%) 등은 재택근무를 많이 도입하고 있지만 숙박ㆍ음식업(14.3%), 제조업(34.0%), 도ㆍ소매업(36.2%) 등은 재택근무 도입 비율이 낮았습니다.



◈ 기업인담 66.7%, 재택근무로 업무 효율성 높아졌다

재택근무로 업무 효율성 팍팍!! 

재택근무로 업무 효율이 높아졌느냐는 질문에 무려 인사 담당자의 66.7%가 긍정했습니다. 59.5%가 ‘그런 편이다’ 7.2%는 ‘매우 그렇다’고 답했지 뭐에요. ‘그렇지 않은 편이다’(29.2%), ‘전혀 그렇지 않다’(4.1%) 등 부정적인 응답은 적었는데요. 재택근무의 긍정적 효과로는 감염병 위기 대처 능력 강화(71.8%)와 근로자 직무 만족도 증가(58.5%)라는 응답이 많았습니다.



◈ 기업인담 62.6%, 의사소통이 곤란해

반면, 재택근무 시행의 어려움으로는 ‘의사소통 곤란’(62.6%)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습니다. 이어 ‘재택근무가 어려운 직무와의 형평성 문제’(44.1%), ‘성과 관리ㆍ평가의 어려움’(40.0%), ‘기업 정보 유출 우려’(14.9%), ‘재택근무 인프라 비용 부담’(9.0%) 순으로 나타났는데요. 



◈ 근로자 91.3%, 재택근무 만족한다

근로자들은 어떻게 답했을까요? 

‘대체로 만족’(60.5%), ‘매우 만족’(30.8%)으로 근로자의 91.3%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재택근무로 업무효율이 높아졌다는 응답도 73.9%나 되었고요. 재택근무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출퇴근 스트레스 해소’(86.0%), ‘여가 확보로 삶의 질 향상’(36.5%)을 꼽기도 했습니다. 아무래도 의사소통 곤란 등 부작용보다는 출퇴근 시간 경감, 업무 집중도 향상 등 긍정적 효과가 큰 것으로 보입니다.


◈ 기업인담 51.8% 재택근무 계속 시행한다

코로나 19 종식 이후에도 '재택근무를 전사적으로 활용한다'(25.6%), '일부 근로자들만 실시한다'(26.2%)로 재택근무를 계속 시행할 것이라고 답한 인사 담당자는 51.8%에 달했습니다.

보완이 필요한 부분은 있겠지만, 재택근무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기업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재택근무 활용실태 조사 결과가 이미 시사하듯이 '리모트 워크'가 확대되는 흐름은 변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올해 내내 재택근무와 사무실 출근을 반복했기에 그냥 느낌적인 느낌이 그러했는데, 이제는 점점 확신이 돼가고 있습니다. 경험적으로도 데이터를 봐도 그렇거든요.

 


재택근무 중 직원경험을 살피는 회사들

재택근무가 장기화되면서 직원 경험 설문에 대한 니즈들이 생겨났습니다.

B사
"회사의 성장세가 가파른 상황에서 코로나 19로 재택근무를 결단했는데, 본래 지켜져야 할 것들은 잘 지켜지는지 비대면 상황에서의 부정적인 영향은 없는지 구성원이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확인하고 싶다."


B사의 우려와 달리 규정과 절차를 준수하며 업무가 잘 이루어졌고, 비대면 상황이지만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업무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직원 의견 반영도 잘 이뤄져 회사와의 커뮤니케이션에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재택근무 이전부터 이어져 온 높은 업무강도는 재택근무에서 좀 더 심화되는 양상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어차피 재택근무 중이시니까 좀 더 이야기해도 되죠?" 같은 상황 때문에 말이죠.

재택근무 중 B사의 직원경험 설문 결과, 이렇게 높은 '경영진 신뢰도' 처음이야

하지만 그런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재택근무를 통해 코로나 19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어 '업무환경 쾌적도'에 높은 만족을 보이는 동시에 '경영진 신뢰도' 역시 평균값을 훨씬 웃도는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B사 직원경험 설문조사 자유기술 의견들>

재택근무제도 앞서 실천해 주셔서 정말 감사함. 이런 시국에 매일 출퇴근했다면 두려웠을 것 같은데 덕분에 집에서 바이러스 위험 없이 일할 수 있었음.

코로나 시기 빠른 재택근무 채택 및 연장으로 다시 한번 회사에 대한 신뢰가 생겼습니다. 힘들 때 간간히 대표님께서 단체 행아웃 방에서의 따뜻한 말 한마디가 힘이 될 때가 있습니다.

이번 코로나 대응에 감동했습니다. 이런 불안한 상황 속에서 안전하게 일한다는 게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번 재택근무를 통해 회사에 대한 마음이 굳건해졌고, 계속 회사에 남아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하고, 주변의 누구에게 라도 회사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고 이야기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코로나 19위기 속에서 빠른 재택근무 결정을 한 것, 재택근무 중 설문을 통해 직원들이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는지 확인하는 과정들은 직원 경험 차원에서 매우 좋은 Moment of Impact가 되었습니다. 

직원들에게는 '우리의 힘듦을 알아주는구나', '의견을 경청하는구나', '위기와 변화를 잘 관리하는 능력이 있구나'라는 점을 몸소 경험하게 했기 때문이죠. B사는 설문을 계기로 재택근무를 하나의 근로 형태로 만들어가기 위해 제도를 정비하는 중이랍니다. 



2020년 상반기 일하기 좋은 기업 30위 중 50%이상 바뀌었다

세부 순위의 변동이 크지 않아 매년 신규 진입 기업 정도가 이슈였던 잡플래닛 ‘일하기 좋은 기업' 순위가 올해 상반기에는 그 어느 때보다 크게 달라졌답니다. 2019년에 이어 상위 30위에 연달아 선정된 기업은 14곳에 불과했어요!

*자세한 결과는 [잡플래닛 2020 상반기 어워드] https://www.jobplanet.co.kr/contents/news-774

2019년과 2020년 상반기 일하기 좋은 기업 Top 30 비교

2019년에 비해 대기업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공기업이 일부 퇴조하는 등 그 어느 때보다 변화가 많은 결과인데요. 이는 코로나 19의 영향을 받은 결과로 분석됩니다. 범세계적인 위기 속에서 직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우선으로 삼은 기업들의 순위가 급등한 것이죠. 최다 계열사가 선정된 SK와 카카오도 그룹 차원에서 공격적으로 재택근무를 도입한 기업들이고요. 재택근무 실태조사의 결과 재택근무를 적극적으로 도입했던 금융 및 보험, 정보통신업은 Top 30의 약 40% 가량 되는 데 반해 재택근무 도입 비율이 낮았던 숙박ㆍ음식업, 제조업, 도ㆍ소매업은 찾아볼 수 없거나 소수에 그쳤습니다. 


동일한 정책 환경 아래 있는 공기업들 사이에서는 코로나 19라는 돌발 변수 아래 유연하고 합리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사내문화 여부가 결과를 갈랐는데요. 올해 상반기 선정된 11개 공기업의 사내문화 만족도 평균 점수는 3.8점대로 전년도 평균보다 높거나 유지 중이었지만, 순위가 하락한 공기업들은 사내문화 점수가 전년 대비 1점 이상 떨어졌습니다.


코로나 19가 전 사회적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직장인, 취업준비생의 ‘일하기 좋은 기업’에 대한 인식에도 변화가 일고 있는 것까지 확인 할 수 있었는데요. 공격적으로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등 임직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적극적인 대처를 하는 기업들이 ‘좋은 일자리’로 평가받고 있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지 모르겠습니다.


코로나 19와 함께하고 있는 2020년도 어느덧 완연한 가을로 접어 들었는데요. 재택근무 하시는 분들도 회사로 출근하시는 분들도 모두 건강 잘 챙기시며 일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안녕!




#코로나19 #코로나 #재택근무 #재택근무실태조사 #고용노동부 #잡플래닛 #테스형 #테스형도모른다고하네요 #일하기좋은기업

작가의 이전글 꼰대면 어쩔꼰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