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취준생LAB Jun 21. 2021

[취업] 막막한 취업준비 (2)

부족했던 취업 준비

잘 준비한 취업 준비가 있다면 다소 아쉬운 취업 준비도 있다.

돌이켜 봤을 때, 나 또한 취업 준비 속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

아쉬운 이 부분을 개선했더라면, 취업 성공률을 더 높아졌을꺼란 생각을 한다.

내 경험에 한정하여, 부족했던 취업 준비를 알아보겠다.

아니 알지만 잘 못 지켰던, 취업 준비해 대해서 말해보고자 한다 :)



첫 번째, 스터디


취업 스터디는 잘 활용하면 정말 좋다.

서로의 자기소개서나 면접을 서로 봐주면 면접관 이상으로 좋은 피드백을 줄 수 있다. 

(항상 본인의 것은 문제가 안 보이나, 남의 것은 왜 이리 문제가 잘 보이는 마법을 경험할 수 있다.)

나 또한 자기소개서와 면접은 많은 도움이 되었다.


스터디 일정표


다만 나는 인적성 스터디를 했다. 단순히 스터디룸에서 인적성 문제를 같이 풀었다.

문제를 풀고 난 후, 서로 틀린 문제 개수를 공유하고 모르는 문제는 서로 물어봤다. 

이 스터디에 왕복 5시간 걸리던 형도 있었다. 지금 생각하면 이런 경우, 문제 푸는 것은 집에서 혼자 하는 것이 시간과 돈 둘 다 아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혼자서 인적성 문제를 절대 안푸는 의지 빈약이 아니라면 말이다.) 


스터디 끝난 후, 식사

물론 인적성 스터디도 잘 활용하면 도움될 수 있다.

다만 친목도 중요하지만, 스터디의 목적을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위에 사진이 많은 것을 설명해줄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이런 시간들이 있어 지금도 연락하는 좋은 형들을 알게 되었다^^



두 번째, 기업 자기소개서


               왼쪽 : 작성한 자기소개서                     오른쪽: 기업 정보 및 가이드


취업 준비를 하며 자기소개서를 60~70여 개 작성했다.

내가 작성한 자기소개서 1~40개 까지는 회사 이름만 변경하면 어디서든 쓸 수 있는 복사/붙여 넣기 한 자기소개서였다. 


인사담당자가 되어 여러 자기소개서를 읽으며 알게 된 부분이 있다. 회사 이름만 바꾸면 어디서든 쓸 수 있는 자기소개서는 눈에 보인다. 반대로, 자기소개서를 읽으면 회사에 대한 관심과 로열티가 있는 지원자도 보인다.


공채 시즌 때 기업 조사하고 자기소개서 작성하랴 인적성과 면접 준비 등 지원자의 시간은 부족하다.

그래서 나 또한 기업 정보가 간단하게 정리된 자료를 확인하고 또한 복/붙 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했다. 하지만 하나의 자기소개서를 쓰더라도 가고 싶은 기업에 집중하여 기업 분석이 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된다. 다 붙더라도, 내가 갈 수 있는 기업은 단 하나며 무분별 지원보단 잘 작성한 자기소개서가 취업 성공율은 더 높다. 



세 번째, 어학 및 자격증


취준생이라면 어학과 자격증보다는 직무 경험이 중요하다는 말을 들어 본 적은 있을 것이다.

공채에서 수시채용으로 전환되며 직무 적합성과 직무 경험을 더 많이 보기는 한다.

기업마다 다르지만, 여전히 어학과 자격증을 보는 기업들이 많다.

토익 950점을 받았는데 990점을 받으려고 많은 시간을 투자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기업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어학 및 자격증은 구비하는 것이 좋다.



네 번째, 본인에게 맞는 정확한 직무와 회사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며 '인사' 직종에 초점만 맞추고 회사는 산업군과 관계없이 지원했다.

하지만 인사에도 여러 가지 직무가 있다.

HRM과 HRD

본인이 하고 싶은 직종을 선택해야 한다. 직종이란 직업이나 직무의 종류를 말한다. 직종은 기업 내의 역할을 의미한다. 나는 그때 '인사'면 다 된다고 생각했지만 진정으로 하고 싶었던 것이 인사기획인지, 교육 그리고 급여인지 확실하게 정했었더라면 취업 준비에 더 좋았을 거란 생각을 한다. 요즘 채용공고에는 어떤 업무를 하는지 기재되어 있다. 그 내용이 없다면 본인이 하고 싶은 직종을 어필하는 것이 좋다.


출처 : 친절한 랭킹씨


산업군도 마찬가지다. 본인이 원하는 산업군 (제조, IT, 서비스 등)을 선택하여 집중해서 작성하는 것이 좋다. 물론 지원하는 회사가 한정적이라 산업군과 관계없이 지원할 수도 있지만 본인이 원하는 산업군과 왜 해당 산업군을 정했는지 명확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앞선 네 가지 부족한 부분을 미리 알았더라면 보다 효과적인 취업 준비를 할 수 있었을 것이다.

취준생 모두 현명하고 효과적인 취업 준비를 하길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컨설팅] 리더와 함께 점심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