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취준생LAB Sep 01. 2021

나는 어떤 경험 속에서 행복 했을까요?

즐겁고 시간 가는 줄 몰랐던 경험이 행복한 경험입니다.


여러분의 행복은 무엇인가요? 

본인의 행복이 먼저 정의되어야 행복한 삶과 직장을 그려볼 수 있습니다. 넓게는 경제적와 사회적 성공으로 행복할 수 있고, 좁게는 누군가를 가르칠 때 행복할 수 있습니다. 행복을 정의하는 기준은 다양합니다. 단, 행복의 정의는 본인 스스로 정한 기준이어야 합니다.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순 있으나, 행복을 결정하는 가장 큰 열쇠는 본인 안에 있습니다.


경험 정리와 마찬가지로 행복이 무엇인지는 본인의 경험에 해답이 있습니다. 행복한 경험이란 반복적으로 즐거운 행동, 목표를 성취했을 때 느꼈던 충족감, 가슴이 뛰었던 일 등을 말합니다. 장래희망을 꿈꿨던 유년기부터 취업을 준비하는 현재까지 행복했던 경험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행복한 경험을 정리하는 과정 속 내가 어떤 경험에서 행복을 느꼈는지 알게 됩니다. 이번엔 이 경험 속 몰입한 순간을 찾아보겠습니다. 몰입은 '즐거운 최선'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래서 


몰입은 즐거우면서도 탁월함을 보일 수 있습니다. 어릴 때 놀다 시간 가는 줄 몰랐던 경험이 있을것입니다. 그것이 몰입의 예입니다. 몰입하지 못한다면 아무리 놀아도 재미가 없고 행복을 경험하기 힘듭니다.



전영 교수님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살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하기 싫은 일이라 하더라도 몰입을 통해 내가 해야 하는 일 안에서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고, 그것은 삶의 행복으로 이어진다."라고 했습니다. 


우리는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묻고 답하는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그래야만 자신만의 행복을 정의하고 그에 맞는 구체적인 계획이 가능합니다. 


답은 자신의 경험 속에 찾을 수 있습니다. 


지금의 '과거'와 '현재'를 자세히 들여봐야 앞으로 나아갈 '미래'가 보입니다








더 구체적인 방법과 예시를 알고 싶다면

각 온라인 도서 플랫폼에서 "2번째 신입 도전을 위한 취업 안내서"를 검색해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나를 잘 알고 있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