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은영 Aug 20. 2021

13. 코로나 막던 마스크, 자연에서 야생동물 죽인다

마스크로부터 야생 동물 구하기

#TOCfE 생각도구로 바라본 코로나19 


코로나19로부터 나 자신을 지키기 위해 외출 시 마스크는 필수품이 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일상의 필수품이 된 마스크가 천문학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이 마스크 때문에 동물들이 위협을 받고 있다는 신문기사를 읽게 되었다. 

어떻게 하면 마스크로 인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TOCfE 생각도구 가지(Branch)를 그려 알아보기로 했다. 


https://www.hani.co.kr/arti/animalpeople/human_animal/988802.html

의료용 라텍스 장갑 틈으로 파고든 농어가 등지느러미 가시에 걸려 빠져나오지 못하고 죽은 모습. 네덜란드 레이던 운하에서 발견됐다. 아우커-플로리안 힘스트라 제공(이미지 출처:기사)
마스크 끈에 날개가 얽혀 죽은 미국 지빠귀. 샌드라 데니숙 제공. (이미지 출처 : 위 신문기사)

"선생님이 공유한 신문기사를 읽고 여러분이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은 무엇인가요?"

"매달 1290억 개의 마스크가 사용된다는 것을 알고 정말 놀랐어요."

"마스크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을 모르고 있었어요.'

"많은 동물들이 마스크나 라텍스 장갑 때문에 목숨을 잃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신문기사를 읽고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마스크나 의료용 라텍스 장갑으로 인해 어떤 문제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TOCfE 생각도구 가지(Branch)를 그려서 알아보기로 해요. 그리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정적 결과를 가져오게 된 원인을 찾아 부정 가지치기를 위해 가위를 올려놓아보세요."

수빈이가 그린 가지(Branch)
민준이가 그린 가지(Branch)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어떤 문제들이 일어났는지 인과관계 사고를 활용하여 가지를 그려주었다. 

"여러분이 작성한 가지를 읽어보며, 아래 상자에 적은 원인으로 인해서 위 상자에 적은 결과가 오게 되는지 확인해보세요. 원인이 결과가 오게 하는 데 충분하지 않다면 또 다른 원인을 찾거나 그 이유를 원인 상자 옆에 적어주면 됩니다."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 사람들이 마스크와 장갑을 많이 쓰게 된다. 왜냐하면 마스크를 안 쓰면 감염률이 높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마스크와 장갑을 많이 쓰게 되면 많은 마스크와 장갑이 아무렇게나 버려진다. 왜냐하면 자신들이 버린 마스크가 가져올 결과를 모르기 때문이다.
" 민준이가 가지를 읽어주었다.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마스크와 장갑으로 인해 부정적인 결과가 오게 된 곳을 잘 찾아서 부정 가지치기를 위해 가위를 잘 올려놓았네요. 그럼 부정 가지를 잘라서 긍정적인 결과가 오게 할 수 있도록 해결책도 찾아볼게요."

수빈이가 부정적인 결과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찾은 해결책
민준이가 부정적인 결과를 긍정적으로 바꾸기 위해 찾은 해결책

"부정적인 결과가 오게 한 원인 상자를 찾아 부정 가지치기를 잘해주었어요. 

그럼 여러분의 해결책 아이디어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을 그려주고, 아이디어에 대한 설명도 추가해볼게요."

수빈이가 그린 해결책 아이디어
민준이가 그린 해결책 아이디어 

"오늘은 우리가 코로나를 막기 위해 매일 사용하고 있는 마스크와 의료용 라텍스 장갑이 동물들에게 어떤 피해를 끼치고 있는지 알아보고,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들을 찾아보았어요. 

오늘 수업을 통해 여러분은 어떤 것들을 느끼게 되었나요?

여러분이 작성한 가지 시트에 수업 소감을 남겨주세요."


수빈 : 마스크에 대해 깊이 생각을 하지 않고 그 피해에 대해서도 잘 몰랐었는데, 오늘 수업을 통해 마스크의 심각성을 알게 되었다. 문제 해결을 위한 해결책을 찾아보며 마스크가 얼마나 많은 피해를 주고 있는지 알게 되었고, 우리의 생각과 행동 하나하나가 모두 중요하다고 깨달았다. 또한 마스크로 인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친구들과 선생님과 서로 공유하며 나눠보니 좀 더 깊이 있게 이 문제를 생각해본 시간이 되었다.     


민준 : 오늘 마스크를 사용하고 아무 데나 버리면 일어나는 일들을 알아보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보았다. 나도 마스크를 적게 쓰는 편은 아닌데 그동안 마스크를 잘 버렸는지 아무렇게나 버리지는 않았는지 되돌아보게 되었다. 앞으로도 마스크를 잘 버리고 막 버리는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다.  


서윤 : 마스크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아이디어를 내보고 그림으로도 그려보면서 이 문제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지게 된 것 같고, 심각성을 알게 된 것 같다. 앞으로는 마스크를 제대로 버리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무심코 버린 마스크 한 장이 동물들에게 위협이 되지 않도록, 마스크로부터 동물들을 보호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한 때이다. 

마스크를 벗는 그날까지. 


#코로나19 #마스크 #TOCfE #생각도구 #가지 

작가의 이전글 12. 올림픽 출전선수들에게 백신을 우선 접종해야 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