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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리언니 May 15. 2017

누구를 위한 리서치_05

유의미한 리서치 결과를 내기 위한 교육업계 신입사원의 3개월 리서치

[사업부의 명확한 사업 키워드 파악 후 다시 하는 데스크 리서치]


 기존의 사업부별 경쟁사 리서치에서는 사업부가

운영하는 사업형태에 따라 경쟁사를 분류했는데,

M사의 본질인 '자기주도형 영어학습'으로 키워드를 잡으니 기존 리서치보다 훨씬 많은 경쟁사를 찾았다.


성급한 리서치 일반화를 범하려 했는데 다행히도

해당 사업부에 몸담았던 선배에게 이번 포스팅에

작성될 내용의 피드백을 받았다. 깊이 있는 사업부 이해를 하며 실제 프로젝트가 진행되기에 초반에

작성했던 스케줄과는 다르게 데스크 리서치 기간이 이번 주까지 연장됐다.


또한 누구를 위한 리서치_04에선 기존 리서치 자료를 바탕으로 회사 전반적인 배경지식을 기반으로 작성한 내용이라 특정 사업부의 깊은 이해에 관해선 자료가 부족했기에 이번 포스팅에서 부족한 점을 보완해 우측과 같은 프로세스로 진행하려 한다.







'자기주도형 영어학습' 신문기사



자기주도형 영어학습을 강조하는 몇 개의 회사들을 찾아보니 한결같이 '스마트러닝' 콘텐츠 강화에 힘쓰는 것을 발견했다. 또 자기주도형 학습을 필두로 타 과목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행태도 발견할 수 있었다.

결국 자기주도형 학습은 특정 과목에 관한 효율성이 아닌 공부 습관을 바꾸고 인생을 바꾸는 중요 포인트로 교육업계에 뜨거운 감자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자기주도형 학습이 효율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선 흥미를 이끌기 위한 완성도 있는 교육 콘텐츠가 필요한데 많이 스마트 러닝으로 콘텐츠 퀄리티를 높이며 사용자 경험 개선에 힘쓰고 있었다.







경쟁사 재설정 및 서비스 분석


회사 사업분야에 대한 이해가 하루가 다르게 깊어지고 있어서 초반에 리서치했던 경쟁사 자료를 업데이트했고 특히 마스터클럽 사업부는 키워드 중점으로 검색해 기존보다 두배 이상 많은 경쟁 찾았다.

이 중 윤선생 영어숲, 잉글리시 무무, 비상교육 잉글리시 아이, 청담 아이 가르텐은 스마트러닝 교육시장 스페셜 리스트가 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 이미 시장에 상품을 내놓은 상태다.




(1) 비상교육 잉글리시 아이

 

이미 성공적인 매체 전환으로 사업을 진행 중인 회사다. 지면 학습을 모두 디지털로 변환하며 완성도 있는 교육을 진행 중이다.


 중간중간 테스트로 패드로 하고 학습결과를 취합해 학부모에게 전송하는 시스템까지 갖추고 있다. 개발언어는 ASP이고 개발환경은 MS-SQL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해 가맹점, 지사, 학습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교육과 교육관리 행태를 바꾼 사례로 볼 수 있다.



(2) 윤선생 영어숲

윤선생 영어숲도 위와 마찬가지고 패드로 수업을 진행하는 학원 형태를 가지고 있다.


잉글리시 무무도 패드를 활용해 학습 전반을 실행하고 관리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청담러닝 아이 가르텐은 전자칠판, 패드, 앱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사용해 학습을 진행하고 있다.


이미 해당 도메인의 상위에서 경쟁 중인 학원들이 수업 교재와 관리를 패드로 실행하고 있었다.

이에 반해 자사 서비스는 지면과 웹, 모바일을 오가며 짧은 시간 동안 여러 매체로 학습을 했다.


그렇다면 자사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는 어떠할까?







WOM (Word Of Mouth)


회사에서 제공하는 해당 브랜드 애플리케이션 소비자 목소리와 학원을 운영 중인 원장분들의 SNS, 기타 자료를 통해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소리를 모아보기로 했다.



스마트 MC  google playstore



MC라이브러리  google playstore

부가적으로 제공되는 APP 서비스에 대한 시장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위 WOM을 통해 유추할 수 있는 것은 튼튼 영어기술친화기업으로 소비자에게 포지셔닝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인스타그램 #마스터클럽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에서 #마스터클럽을 검색한 결과 애정을 가지고 교육하는 선생님의 모습이 있었다.

해당 사업부에 작년까지 계셨던 선배가 튼튼 영어 마스터클럽 원장님들은 교육을 사업이 아닌 사명감을 가지고 운영하는 분들이 많다고 하셨는데 그 점을 인스타그램 속 원장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오프라인 학습에 관한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파악됐으나
모바일 학습에 관해서는 불만족도가 높았다.







3C : 고객, 경쟁자, 자사 분석


고객에 관한 데이터는 누구를 위한 리서치_04 의 내용과 동일하기에 따로 첨부하지 않기로 했다.

그렇지만 경쟁사의 서비스 제공 행태를 리서치해 깊이 있는 분석을 할 수 있었다.

위에 분석한 경쟁사 서비스 분석을 통해 한 가지 방향성에 대해 얻을 수 있었는데 각 서비스들이

모바일 전용으로 개발되어있어 폐쇄적인 개발환경을 가진 서비스라 향후 5년 안에 재개발을 할 가능성이 보였다. 우리 회사 같은 경우는 이미 11년도부터 android전용 서비스와 ios 전용 서비스를 개발해 현재까지 유지보수를 하고 있는데 플랫폼의 폐쇄성과 디바이스 간 출력의 상이함으로 많은 CS를 받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플랫폼의 장벽이 없는 HTML5 기반의 매체 전환을 목표로 하기로 했다.






HTML5 설루션 외주업체 리서치


빠른 시일 내에 완성도 있게 양산하기 위해 html5 기반의 UI툴과 외주업체에 대해 리서치를 했다.

총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해 업체 리서치를 했다.

(1) 구글 뉴스 탭에 HTML5 canvas를 검색해 최근에 업적을 이룬 업체들을 추렸다.

(2) 교육업계에서 최근에 구축한 서비스 혹은 플랫폼을 찾아 업체를 리서치했다.


 총 6개의 업체를 리스트업 했다.












앞으론 업체들과 컨택해 매체 전환 관련 미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부장님의 허락하에)

회사가 가진 양질의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매체 전환 양산을 함께 할 업체를 찾아!


오늘도 리서치는 계속된다.


(추후 리서치에 관련된 세부 일정표는 다음 회차에 추가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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