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의미한 리서치 결과를 내기 위한 교육업계 신입사원의 3개월 리서치
[마케팅 프로세스로 정리한 데스크리서치]
앞선 리서치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분석해야 매체 전환 혹은 새로운 사업기획을 제안할 때 실현 가능하고 투자 대비 최대 효율을 가늠할 수 있기에 마케팅 프로세스에 따라 현 사업 모델을 정리해 보기로 했다.
실제 마케팅을 위한 것이라기 보단 간단히 말하면 데스크 리서치 정리본으로 볼 수 있다.
PEST분석 -> 3C -> 5 Force -> SWOT로 그동안 리서치한 것들을 순차적으로 정리해보려 한다.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 후 관점을 가진 채 필드 리서치에서 사용자의 숨은 니즈를 찾아내는 UX 방법론을 사용한다면 빠른 시간 내에 정확한 캐치를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이와 같은 정리 주간을 가지게 되었다.
마케팅 프로세스 출처 : http://zekesnote.tistory.com/http://zekesnote.tistory.com
PEST분석, 혹은 마케팅 거시적 환경 분석이라고 하는 단계는 마케팅을 하려고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둘러싸고 있는 요인들 중, 그 단위가 굉장히 광범위해서 기업의 힘만으로는 쉽게 바꿀 수 없는 것들을 말한다.지난 신문기사와 논문을 종합해 아래와 같은 표가 나왔다.
정확한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시장을 둘러싼 거시적인 상황에 대한 분석 외에도, 대상 제품이나 서비스와 더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미시적 환경 분석 역시 필요하다. 현재 명확한 제품 산출물은 없지만 기존에 운용하던 자사 서비스를 신규 산출물로 대치해 분석해보기로 했다.
회사의 서비스마다 고객군과 경쟁자가 다르기에 마스터클럽 사업부를 위주로 미시적 환경 분석을 한다.
고객 분석 : 우리 회사의 제품을 주로 이용하는 고객. 나이, 성별, 직업, 소득 상태, 학력, 가족 구성, 거주지, 근무지, 생활양식, 구매 및 이용 습관 등을 체크한다.
경쟁자 분석 :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와 경쟁하는 기업의 상태를 분석한다. 기업 문화, 재정 상황, 기술력, 브랜드 가치, 시장 점유율 등을 파악한다.
자사 분석 : 기업 문화, 재정 상황, 기술력, 브랜드 가치, 시장 점유율, 벨류체인을 파악한다.
벨류체인이란 '우리 제품이 최종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게 되느냐'에 대한 문제이다. 제품에 대한 기획 및 개발에서부터 시작해서, 제조 과정, 유통 과정, 마케팅, 매출, 사후관리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서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다.
경쟁자 분석 같은 경우는 아직 시장 점유율, 재정상태에 대한 리서치가 명확히 되지 않아 정확한 자료를 올리기 힘들다. 이건 추후 진행해야 할 리서치 중 하나. 그렇지만 확실한 것은 내가 초, 중학교 시절 교육받던 SLP와 경쟁관계에 있다는 것이 사업의 규모와 현재 시장 상황을 예측할 수 있게 해주었다. 현재 입시 중심의 영어교육학원이 업계를 주름잡고 있는 경쟁자로 볼 수 있다. 영어교육 수준이 연령이 어려질수록 고도화됨에 따라 초, 중등 교육에서도 입시의 흔적을 볼 수 있다는 생각이 뉴스를 보다 보니 들었다.
그렇지만 자사의 마스터클럽은 자기주도 학습과 연상력 말하기를 강조하며 영어를 내제화 시키는 교육방법을 사용하면서 업계에서 독특한 교육방법으로 지속되고 있다.
이와 같은 흐름으로 각 고객군에게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현재 회사에서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은 개발 기간이 다소 긴 사이클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또 서비스 제공 시 창업자의 고충과 원생들의 불편함 등을 개선하기 위해 연구하고 논의하고 있다.
위 자료는 본인이 파악한 자료로 작성된 것이므로 절대적인 정보는 아님을 강조합니다.
산업에 존재하는 5가지 요소가 해당 산업의 수익률을 결정하는데, 이들 요소가 많고 그 힘이 강할수록 해당 산업의 평균 수익률은 낮아진다고 정의했다. 그 5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현재 영어교육 시장이 포화라 파이는 동일하지만 먹으려는 입이 많은 상황으로 알 수 있고 이 상황에서 어떠한 경쟁력을 가져야 시장을 완벽하게 장악하느냐는 모두가 고민해야 할 문제이다.
SWOT 분석 단계에서는 앞서 분석한 거시적, 미시적 환경 분석 결과를 토대로 내가 분석하고자 하는 대상의 강점, 약점, 그리고 그 대상이 속해있는, 혹은 속하게 될 시장에서의 기회, 위협 요인을 파악한다. SWOT 분석의 대상으로는 하나의 사업군이 아닌 회사 전체로 봤다.
앞선 분석은 마스터클럽이라는 하나의 사업군에 집중했지만 결국 튼튼 영어가 가진 브랜드의 가치와 본질로 사업군이 평가받을 수 있기에 위 분석 항목에서는 회사 전체로 분석을 하게 되었다.
위의 표를 아래와 같이 믹싱 해서 보면 어떤 전략을 세울 것인지 구체화될 수 있다.
SO 강점과 기회, 강점을 살려낼 만한 시장 기회는 어떤 것인가
SW 강점과 위협, 강점을 살려서 직면한 위협을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
WO 약점과 기회, 약점 때문에 기회를 잃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WT 약점과 위협, 약점과 위협이 충돌하여 발생할 최악의 사태를 피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원론적이지만 상당히 참신한 결론과 전략이 나올 수 있기에 SWOT 분석을 했고 이 것 때문에 오늘 글을 썼다고 할 수 있다.
앞선 마케팅 프로세스를 이끌기 위한 툴을 사용해 데스크 리서치를 정리하며 느낀 점은 현 산업이 포화상태지만 구성원 간의 협의를 통해 경쟁력 있는 결론으로 가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제 해야 할 것은 정말 경쟁력 있는 디지털 콘텐츠를 모으고 이를 어떻게 벤치마킹할 것인지 정리하고 합의된 전략이 실행될 때 최소한의 리스크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안하는 것이다.
그리고 위의 분석은 원론적인 마케팅 방법론이라면 IT팀의 강점이자 차별성인 UX 방법론을 사용해 실제 사용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분석해 우리가 설정한 가설로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아닌 실제 사용자 중심의 기획을 하고 이를 실행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이번 연휴에 회사에 나가진 않았지만 끊임없이 회사 서비스의 방향성에 대해 생각하고 정리하며 한층 더 회사를 깊이 이해하게 되는 연휴였다.
이 글은 여기서 마치지만 오늘도 리서치는 계속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