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내가 만나는 사람들에게 좋은 사람이 되어주는 것

안전하고 무해한 사람이 되어드릴게요


웹에세이작가 조규림 에세이

인스타에세이 : @jogyurimn 팔로우♥

유튜브 : 조규림작가



#내가 만나는 사람들에게 좋은 사람이 되어주는 것


창업 멘토링을 받았다. 나도 보통은 멘토로서 예비창업자분들이나 초기창업자분들을 만날 때가 많다.

지금은 성균관대학교 창업분야 공식 멘토로서 활동하고 있고, 성균관대 대학생 뿐만 아니라 산학기업들의 창업, 마케팅, 브랜딩, 대표자의 퍼스널브랜딩과 강의 및 출간관련한 컨설팅을 맡아서 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창업분야 심사위원을 맡았을 때는 감회가 남달랐다. 한국관광공사는 여행사 대표님들과 임직원분들 컨설팅을 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유튜브 강의 및 컨설팅을 했고, 고용노동부에서는 에세이 관련 심사위원도 했다. 사실 나도 요즘에는 멘토로서 활동도 많이 하고 있지만, 아직 배울게 많기에 멘토링을 받기로 했다.



멘토님께서는 오시자마자 많은 이야기들을 해주셨다. 인연을 소중하게 생각하신다고 하셨다. 박지성 선수를 처음에는 많은 곳에서 받아주지 않은 적이 있지만, 히딩크 감독을 만나게 되어 함께 잘 된 것처럼 이 세상에는 그런 인연이 있다고 여기신다고 하셨다.



사람과 생을 소중하게 생각하게 된 계기에 대해서 말씀하셨다. 비행기 사고도 아슬아슬하게 피한 적 있으시고, 삼풍백화점 붕괴가 있었던 날에 6시에 삼풍백화점 6층 일식당에서 약속이 있으셨다고 한다. 함께 만나기로 한 판사님의 재판이 늦고, 멘토님 역시 당시에 차를 타고 남부터미널에 오셨지만 차가 막혀서 그 시간에 못 뵙고 입구에 서계셨다고 하셨다. 입구에 서계시다가 그 장면을 보셨고 그 이후에 삶에 대한 생각과 태도가 많이 달라지셨다고 하셨다.



이러한 이야기들을 들으면서 나는 최근에 휴머니즘을 가지고 있었는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 사실 일 우선 주의의 사람처럼 살고 있지는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그럴 수 밖에 없었던 것이 사실 또 나의 배경에 있기도 했다. 생각보다 아빠 없이 사는 삶은 빡셌다. 울타리가 없는 느낌이 컸고, 내가 어서 공부하고 돈벌고 자라서 우리 가정 지켜야한다는 책임감이 매우 컸다.




그래서 사실 그 어떤 무엇보다도 일이 나에게 중요했다. 책임이 나에게 중요했다. 그래서 사실 누구를 만나지도 않은채로 일만 하면서 많이 살아왔다. 만약 하루에 누군가를 만나게 되면, 그 날 하루가 굉장히 빨리 가기 때문이었다. 효율성에 대한 추구를 하면서, 빠르게 빠르게 더 빠르게 마치 내 삶은 아웃사이더의 랩 같았다.



그렇게 생계와 생존에 대한 고뇌를 하면서 살아만 오던 나에게 멘토님의 등장은 신선함이었다. 8x년생 MZ세대의 나에게 아빠뻘의 멘토님이 나타나 인연에 대한 중요성에 삶에 대한 자세에 대해서 이야기하셨을 때, 뭔가 약간은 아날로그적인 그 느낌이 포근하게 다가왔다. 멘토님께서는 우리 사무실에 오시기 전에 새벽기도를 하셨다고 말씀하셨다. 오늘도 자신의 일로 하여금, 이 청춘의 사람들에게 꼭 도움이 되고 왔으면 좋겠다고.




몇 년 전, 코로나가 있기 전에 태국 푸켓에 갔을 때 만났던 마사지사님의 기도가 문득 떠올랐다. 태국에 마사지샵은 많다. 하지만 나를 위해, 그 날의 마사지가 잘 이루어지고 고객의 평화와 안녕을 위해 진심으로 기도하고 마사지를 시작했던 그녀를 나는 아직도 잊을 수가 없다.




멘토님과 대화하며 때때로 한사랑 산악회의 김영남 회장이 떠오르기도 했고, 이택조님이나 정광용님, 배용길님이 떠올랐는데 그만큼 따뜻하고 인간적이라는 것이 아닐까? 멘토님이 다른 회장님들과 주고 받은 카톡도 보여주셨는데 "사랑합니다 그리고 존경합니다 ^^" 이런 내용들도 있고, 서로의 안녕을 기원하는 이미지들이 있었다. 유튜브에서 한사랑산악회를 볼 때는 재미있게 봤고, 실제로 한사랑 산악회 같은 느낌은 요즘에 많이 잃어버린 아날로그적 따뜻함이구나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어떻게 보면 재미있지만, 어떻게 보면 또 그리운 감정들이다. 마치 싸이월드 때만 느낄 수 있었던 그 감정선처럼.




멘토님은 컨설팅을 위해서 정말 다양한 자료를 프린트해오셔서 전해주셨다. 그리고 그냥 말로만 하는 컨설팅이 아니라, 하나하나 매우 꼼꼼히 짚어주시면서 알려주셨는데 그 관록에 경의를 표할 정도였다. 영화 인턴이 떠올랐다. 아버지가 있다면 이런 느낌이었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나는 아직 종교가 없지만, 멘토님은 우리를 위하여 기도까지 해주시고 가셨는데 순간 눈물이 울컥하고 나올 뻔 했다. 그 누구가 이 세상에서 처음 본 나라는 존재를 위하여 이토록 진심으로 기도를 해주겠는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나 역시 멘토로서 사람들에게 많은 정보와 지식들을 알려주고 있고, 애정을 쏟고자 항상 노력하는데. 기도라는 것은 남다르게 느껴졌다. 내가 아직 종교가 없어서 더 크게 다가왔을지도 모르겠다.




멘토님으로부터 물론 사업과 정부지원사업, 투자유치, 마케팅, 해외진출전략 등에 대해서도 많이 배울 수 있었지만 무엇보다 가장 많이 배운 것은 사람에 대한 자세와 마인드였다. 그리고 겸손함이었다. 높은 위치에서도 저렇게까지 겸손하실 수 있으시다니. 역시 벼는 갈수록 고개를 숙인다는 옛말이 틀리지 않음이다.




영화 인턴에서는 나이가 조금 있으신 인턴 분에 대하여, 바쁘디 바쁜 현대사회인 미국에서 샌드위치와 햄버거로 밥을 대신하고 다들 빠르게 일하는 와중에 젊은 사람들은 나이가 다소 있는 인턴분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기도 한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사람들간의 관계에 대해서, 인턴인 로버트 드니로가 젊은 여성 CEO인 앤 해서웨이에게 이런 저런 조언들을 해준다.




그리고 그 조언은 매우 유의미했고, 그 덕분에 관계들을 회복할 수 있었다. 나이에서 얻어진 인사이트와 지혜가 관록으로 쌓인 것이다. 인턴 로버트 드니로에게는 요즘 젊은 사람들에게서 찾기 어려운 휴머니즘과 따뜻함이 있었다. 영화 인턴을 보면 그런 감동을 느낄 수 있다.




그 어느 때보다도 기술력이 생기고, 인류는 언제도 경험해보지 못 했던 빠름과 효율추구를 경험하고 있다. 오히려 그 문화의 속도에 사람이 따라가지 못 하는 상황이다. 그 와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사람이다. 사람들과의 관계, 그리고 태도. 매일매일 만나는 사람들과 쌓아가는 관계, 그리고 태도가 행복을 만든다. 




일찍이 철학자 김형석 박사님께서도 이를 깨달으시고 설파하곤 하셨다. 나도 더 좋은 리더가 되고, 더 좋은 멘토, 더 좋은 컨설턴트, 더 좋은 강사, 더 좋은 코치, 더 좋은 크리에이터, 더 좋은 작가가 되어야지 싶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는 것은 내가 만나는 사람들에게 내 자신이 유해하지 않고, 무해한 그리고 그들에게 안전한 좋은 사람이 되어주는 것이다.




------------------------------------------------------------------------------------------------------------------



조규림작가는 생각정리클래스의 강의,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최고의 생각정리컨설턴트 복주환 작가님과 함께 합니다.



조규림작가는 커리어코치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진로, 대입 자소서, 대입 면접, 취업 자소서, 취업 면접, 경력직 이직, 창업, 유튜브 크리에이터, SNS 브랜딩 및 마케팅, 퍼스널 브랜딩, N잡러, 비즈니스 코칭 등 전생애에 거친 커리어코칭을 하고 있습니다.



검단신도시 학원을 본원으로서 2021년 11월 오픈할 예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맡아서 할 마음을 가지고 분양 매매하여 들어갑니다.



생각정리스킬 온라인 강의 VOD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를 클릭해보세요! 생각을 정리해서 더 나은 삶을 만나보세요.



프로자기계발러, 교육쇼핑러로서 이 강의는

그 어디에도 없는 최고의 인생 수업임을 당당히 자부합니다 :)



고민은 수강만 늦출 뿐.

고민은 달라진 내 삶을 만날 수 있는 시간만 늦출 뿐.



교육관련 상담 : 010-8006-6550 (조규림 작가)



http://thinkclass.co.kr/



복주환의 생각정리클래스

나만의 꿈과 목표! 이제는 꼭 이루고 싶다면 생각정리클래스와 함께하세요. 상상을 현실로, 생각을 행동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전해드릴게요.

thinkclass.co.kr




조규림 작가, 복주환 작가는 함께 생각정리클래스 단톡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지방과 소통방 링크를 남겨봅니다 ^^ (비번은 1004입니다)

언제든 편하게 들어와주세요~



1. 공지방

https://open.kakao.com/o/gjstNn1c

복주환의 생각정리클래스

#자기계발 #꿈 #생각정리 #성장 #성공 #강의 #방연 #책 #독서 #생각정리스킬 #목표달성 #시간관리 #아이디어 #부자들의생각법 #복주환


2. 소통방

https://open.kakao.com/o/gagSob5c

생각정리클래스 소통방(생각정리/자기계발/동기부여/독서)

복주환 강사, 조규림 코치와 함께 하는 생각정리클래스 소통방입니다 ^ㅡ^ 환영합니다!



웹에세이작가 조규림 에세이

인스타에세이 : @jogyurimn 팔로우♥

유튜브 : 조규림작가




작가의 이전글 #인생연구원으로서의 고찰과 간단한 리포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