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메타키즈(META KIDS)와 미래능력

메타키즈(Meta Kids)의 구성과 목차입니다

by 애셋요한

[이미지출처]https://incubator.ucf.edu


■ 메타키즈의 구성은 이렇게 계획 되었습니다.


1. (Intro) 미래와 사람


지금보다 더 빠르게 변할 미래

발전속도의 템포를 미쳐 대비하지 못한 사람

그래도 결국 결정은 사람이 한다.


2. (Why) 왜 메타키즈(Meta Kids)인가?


2-1. 메타의 의미

메타키즈 – MZ세대 이후 미래의 세대

메타키즈를 위해 미래에 필요한 능력 찾기


2-2. 미래의 세상예측: STEM

세상의 변화와 세대의 구분

과연 미래를 예측할 수 있을까?

미래 발전 분야 예측 #STEM


2-3. 우리의 현재: X세대에서 MZ세대까지

X세대, MZ세대 때도 준비되지 않은 미래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게 하는 부모들


2-4. 미래에 필요한 능력: 4C + 2C + 1C

티칭(Teaching)은 학교와 학원에서

코칭(Coaching)은 집에서

미래에 필요한 능력의 개념 재정립

4C + 2C + 1C 과거에도 그리고 현재에도 중요한 능력


3. 우리에게 부족한 능력 찾기: 대한민국 교육 비판


3-1. 유교정신에서 버리고, 찾을 것

유교문화가 망쳐버린 한국 교육문화 – 시험

유교정신을 잃어버린 한국 교육문화

– 예악(禮樂)과 공익(公益)


3-2. 시대정신

사람이 자원인 나라, 자원을 고갈시키는 나라

엘리트 스포츠와 엘리트 교육비판


4. 시대의 변화와 메타능력(Meta-abilities)


4-1. 공공선(Common Good)

WHY?

미래기술의 궁극적인 목표

삶의 방향성과 진로를 선택하는 기준


HOW?

홍익인간 정신 #솔선수범

불안감 해소 #긍정적 사고

VS. 알고리즘 #알고리즘에서 해방


4-2. 상호 소통능력(Communication Skill)

WHY?

미래의 소통 6하원칙


HOW?

듣는 연습 / ‘말’ 참는 연습 / ‘화’ 다루는 연습

듣고 싶어하는 말하기 / 하고 싶은 말 가리기

# 절약과 집중

대화의 목적 잊지 않기


4-3. 창의력(Creativity)

WHY?

질문의 중요성

질문을 안 하는 한국사람

좋은 질문이란?


HOW?

질문 거절하기, 질문 듣기, 질문에 대답하기

질문의 질(Quality)과 양(Quantity) 늘리기

생각을 구현하기 # ChatGPT


4-4. 비판력(Critical Thinking)

WHY?

비판과 불평의 차이 / 비판을 잘하는 사람

비판을 수용하는 능력 / 비판을 활용하는 방법


HOW?

(나) 나였다면? / (너) 왜 그랬을까?

(우리) 빌런(Villain)이 되어보자


4-5. 공동작업과 구성능력(Cooperation & Composition)

WHY?

같이 노는 아이, 혼자 노는 아이

천상천하 유아독존(天上天下 唯我獨尊)

다양성과 다채로움


HOW?

내가 없는 프로젝트: 내 역할 찾기

‘나’만 하는 프로젝트: 부탁하기

같이 하는 프로젝트: 구성하기

많이 보기, 알고 보기, 뜯어보기, 다시 보기

– 박물관, 미술관



4-6. 헌신(Commitment)

WHY?

나에게 헌신 – 꾸준함

분야에 헌신 – 전문성

이데올로기에 헌신

– 내가 살고 싶은 세상을 선택하는 미래


HOW?

‘실패’를 경험하는 훈련

실패를 극복하는 훈련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4-7. C-Level 능력(C-Level Ability) – 결정, 책임


WHY?

결정은 미루고 책임은 회피하는 시대

……… 결국 사람


HOW?

결정하기 / 책임지기

생은 결심의 연속, 모든 결정은 연결된다 # 만다라트


5. (Outro): 메타 키즈에서 메타휴먼으로

결 론(Conclusion)

keyword
이전 02화자기 자식 가르치는 건 달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