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키즈(Meta Kids)의 구성과 목차입니다
[이미지출처]https://incubator.ucf.edu
■ 메타키즈의 구성은 이렇게 계획 되었습니다.
1. (Intro) 미래와 사람
지금보다 더 빠르게 변할 미래
발전속도의 템포를 미쳐 대비하지 못한 사람
그래도 결국 결정은 사람이 한다.
2. (Why) 왜 메타키즈(Meta Kids)인가?
2-1. 메타의 의미
메타키즈 – MZ세대 이후 미래의 세대
메타키즈를 위해 미래에 필요한 능력 찾기
2-2. 미래의 세상예측: STEM
세상의 변화와 세대의 구분
과연 미래를 예측할 수 있을까?
미래 발전 분야 예측 #STEM
2-3. 우리의 현재: X세대에서 MZ세대까지
X세대, MZ세대 때도 준비되지 않은 미래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게 하는 부모들
2-4. 미래에 필요한 능력: 4C + 2C + 1C
티칭(Teaching)은 학교와 학원에서
코칭(Coaching)은 집에서
미래에 필요한 능력의 개념 재정립
4C + 2C + 1C 과거에도 그리고 현재에도 중요한 능력
3. 우리에게 부족한 능력 찾기: 대한민국 교육 비판
3-1. 유교정신에서 버리고, 찾을 것
유교문화가 망쳐버린 한국 교육문화 – 시험
유교정신을 잃어버린 한국 교육문화
– 예악(禮樂)과 공익(公益)
3-2. 시대정신
사람이 자원인 나라, 자원을 고갈시키는 나라
엘리트 스포츠와 엘리트 교육비판
4. 시대의 변화와 메타능력(Meta-abilities)
4-1. 공공선(Common Good)
WHY?
미래기술의 궁극적인 목표
삶의 방향성과 진로를 선택하는 기준
HOW?
홍익인간 정신 #솔선수범
불안감 해소 #긍정적 사고
VS. 알고리즘 #알고리즘에서 해방
4-2. 상호 소통능력(Communication Skill)
WHY?
미래의 소통 6하원칙
HOW?
듣는 연습 / ‘말’ 참는 연습 / ‘화’ 다루는 연습
듣고 싶어하는 말하기 / 하고 싶은 말 가리기
# 절약과 집중
대화의 목적 잊지 않기
4-3. 창의력(Creativity)
WHY?
질문의 중요성
질문을 안 하는 한국사람
좋은 질문이란?
HOW?
질문 거절하기, 질문 듣기, 질문에 대답하기
질문의 질(Quality)과 양(Quantity) 늘리기
생각을 구현하기 # ChatGPT
4-4. 비판력(Critical Thinking)
WHY?
비판과 불평의 차이 / 비판을 잘하는 사람
비판을 수용하는 능력 / 비판을 활용하는 방법
HOW?
(나) 나였다면? / (너) 왜 그랬을까?
(우리) 빌런(Villain)이 되어보자
4-5. 공동작업과 구성능력(Cooperation & Composition)
WHY?
같이 노는 아이, 혼자 노는 아이
천상천하 유아독존(天上天下 唯我獨尊)
다양성과 다채로움
HOW?
내가 없는 프로젝트: 내 역할 찾기
‘나’만 하는 프로젝트: 부탁하기
같이 하는 프로젝트: 구성하기
많이 보기, 알고 보기, 뜯어보기, 다시 보기
– 박물관, 미술관
4-6. 헌신(Commitment)
WHY?
나에게 헌신 – 꾸준함
분야에 헌신 – 전문성
이데올로기에 헌신
– 내가 살고 싶은 세상을 선택하는 미래
HOW?
‘실패’를 경험하는 훈련
실패를 극복하는 훈련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4-7. C-Level 능력(C-Level Ability) – 결정, 책임
WHY?
결정은 미루고 책임은 회피하는 시대
……… 결국 사람
HOW?
결정하기 / 책임지기
생은 결심의 연속, 모든 결정은 연결된다 # 만다라트
5. (Outro): 메타 키즈에서 메타휴먼으로
결 론(Conclu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