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졸쪼 Feb 07. 2019

이렇게 된 거 결혼은 패스합니다


#왜 때문에 측면이죠?
한 살 터울인 언니가 결혼을 한 이후로 부모님이 자꾸 아련한 눈빛으로 나를 쳐다본다. 문제는 각도. 왜 늘 측면에서 시선이 느껴지는 거지? 기분 탓일 거다. 나를 그런 눈으로 보지 말아요. 차라리 말을 하라고!



#그냥 측면에서 부탁해요
엄마랑 저녁에 영상 통화를 하는데 갑자기 “은경아, 그래도 무슨 계획이 있긴 한 거지?”라며 입을 떼었다. 할 말이 있으면 언젠가 정면에서 하지 않을까, 올 테면 와보셔라 커몬! 하고 내심 기다렸는데 막상 이 말을 들으니 그냥 측면 시선이 훨씬 나았다. 앞으로는 시선 처리로 좀 부탁드립니다.


#엄마 아빠도 결국 커플이었다
2n년 모태솔로였던 내 후배는 너무 외로운 나머지 고향에 내려가 부모님에게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엄마는 솔로 아니어서 좋겠다.”

어머님도 울고, 후배도 울고, 그 이야기를 들은 우리도 모두 울었다. 엄마 아빠도 결국 커플이었어.



#혼자를 포기할 수 없죠
“작가님은 결혼 안 하세요?”
“네.”
“여자 친구분하고 오래 사귀셨잖아요?”
“그래도 혼자를 포기할 수는 없죠.”

크으. 이 사람 좀 멋있어. 혼자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만들어준 사람.



#내 안목을 믿지 마라
정리 정돈 전문가 도미니크 로로는 이렇게 말했다. 마음에 안 드는 물건을 끼고 살면서 그 물건을 산 죄인으로 살지 말라고. 아니다 싶으면 그냥 버리라고. 지금 우리 집이 마음에 안 드는 물건 투성이인 것을 봤을 때 내 눈깔은 믿으면 안 된다. 사람 함부로 집에 들이는 거 아냐.



#사랑은 복잡한 것
조카를 보면 결혼이 하고 싶다가도, 하루 정도 지나면 얼른 집에 가고 싶다. 사랑은 이토록 복잡 미묘한 것. 사랑이 낳은 사랑은 더더더 복잡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미스터 그레이와 욕망의 커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