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요나 Oct 10. 2017

그많은 추석음식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실컷 먹은 당신 이제 다이어트하라!

정말이지 “훅”하고 한방에 지나버린 명절연휴를 보내고나면 쌓인 일과보다, 밀린 카드값보다 더 시급한 것이 있으니, 바로 살아 살아 내 살들아, 구명튜브 낀 뱃살들과 우람한 팔뚝 살과 아름답게 이별하는 것이다.

살이 찌는 이유는 섭취한 에너지의 양보다 소비하는 에너지의 양이 적을 경우, 남은 에너지원들이 몸 속 곳곳에 쌓이기 때문이다. 특히 복부의 경우는 뚱뚱한 사람들뿐만 아니라 마른 사람들도 뱃살로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효과적인 복부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짜고 매운 음식은 피하고 저염식으로 식사를 하며 탄수화물보다는 단백질의 섭취를 늘려주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를 굳게 결심하고 실천중인 사람들이라면 한 두 번은 들어보았을 유명한 다이어트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한다.


앳킨스 다이어트


 미국의 영양학자인 로버트 앳킨스 박사가 발명한 이 다이어트 방법은 탄수화물을 적게 먹으면 혈당이 낮아지고 지방 분해가 촉진된다는 원리에 입각해 쌀이나 빵, 고구마같은 탄수화물을 전혀 먹지 않고 육류와 달걀 생선의 단백질과 지방은 마음껏 먹는 다이어트이다. 이 방법은 허기를 잘 느끼지 않으면서 체중 감량의 효과도 볼 수 있기 때문에 배고프지 않게 살을 빼고 싶은 사람들에게 크게 환영받는 방법이다.

단점:두뇌기능의 연료가 되는 탄수화물의 공급이 없기 때문에 장기간 시도할 경우 뇌운동이 둔화되어 학습이나 직장일에 지장을 받을 수 있으며, 과다한 단백질 섭취로 신장에 무리가 되고 다량의 동물성 지방과 콜레스테롤 섭취로 심혈관계 질환이나 고지혈증을 일으킬 수도 있으니 적당히 식단을 조절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덴마크 다이어트


덴마크 국립병원에서 치료용으로 개발된 식단으로 소개되어 소금이나 설탕을 사용하지 않고 삶은 달걀과 자몽, 블랙커피 위주로 식사를 하는 ‘덴마크 다이어트’는 단기간에 체중 감량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여성들이 특히 선호한다.

단점:이때 지방보다는 몸속의 수분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얼마못가 다시 체중이 늘어나는 요요현상을 겪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GM 다이어트


우리나라의 톱모델이었던 이희재씨가 1993년 발간한 베스트셀러 ‘일주일 7킬로그램 살빼기 프로그램’도 한때 다이어터들 사이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이희재 다이어트’는 ‘GM 다이어트’라고도 하는데, 원래 미국의 제너럴 모터(General Motors)사가 직원들의 체중 관리를 위해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일주일동안 짜여진 식단만 지키면 되는 쉬운 방법으로 지금도 많은 사람들에게 환영받는 다이어트이다.

첫째날은 바나나를 제외한 모든 과일을 먹고 싶은 대로 다 먹는다.

둘째날은 모든 채소를 실컷 먹는다.

셋째날은 모든 과일과 채소를 먹는다.

넷째날은 8개의 바나나와 8잔의 우유를 먹는다.

다섯째날은 쇠고기와 6개의 토마토를 먹는다.

여섯째날은 쇠고기와 채소류를 먹고 싶은 대로 마음껏 먹는다.

일곱째날은 현미밥과 채소를 먹고 싶은 대로 먹는다.

폭식증과 빈혈등의 부작용만 주의 한다면 단기간에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원푸드 다이어트


내일 지구가 멸망하더라도 오늘 당장 살을 빼야하는 절실한 사람들이 하게 되는 ‘원푸드 다이어트’는 과일이나 채소, 달걀 중 한 가지 식품만 정해서 먹는 방법으로 같은 것만 먹는 지루함 때문에 식욕이 감소하면서 섭취하는 열량이 줄어들어 급격히 체중이 감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단점: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 꼭 필요한 영양소의 결핍에서 오는 심한 영양 불균형과 근육량의 감소로 기초 대사량이 낮아져서 적게 먹어도 금방 살이 찌는 체질로 변할 가능성이 높다.


만약 당신이 결혼을 앞두고 있거나 올 겨울 휴가때 기가 막힌 휴양지로 새 수영복을 사들고 떠날 예정이라면, 외식권하는 텔레비전 따위는 꺼버리고, 진짜 황금 같은 몸매를 만드는데 집중하도록 하자.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코어운동의 ‘코어(Core)’는 중심이라는 의미로 운동에서는 ‘몸의 중심’이라는 뜻이다. 몸의 중심이란 우리 몸의 무게중심이 위치하는 곳이며 일반적으로 코어근육은 등, 복부, 엉덩이, 골반근육을 말한다.

원래 거동하기 어려운 암환자들의 기초체력증진을 우해 고안 된 코어운동은 인체의 모든 힘과 운동성이 발생하는 곳을 중심으로 근골격구조를 적절히 유지시킴으로써 필요 없는 지방을 연소시키고 아름다운 근육과 근력을 키워주는 운동이다. 무엇보다 코어 운동은 도구가 필요 없으며 맨 몸으로 언제 어디서나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버피 테스트(Burpee Test)

군대에서 하는 유격 훈련과 비슷한 버피 테스트는 장기간 유산소 운동을 하기 힘든 현대인들에게 안성맞춤이다. 짧은 시간안에 확실한 운동효과를 내어서 복부의 지방을 연소시키는 동시에 근력을 키워 스테미너 지수를 올려 준다.
1. 허리를 쭉 펴고 똑바로 선다.
2. 상체를 숙여 바닥에 양손을 짚는다.
3. 양쪽 다리를 뒤로 쭉 펴서 팔굽혀 펴기 동작을 만든다.
4. 다리를 가슴으로 모으는 동시에 일어선다.

*크런치(Crunch)

복부 윗부분을 강화하는 운동이다. 윗몸 일으키기와 비슷하지만 상체를 다 세우지 않고 어깨까지만 일으킨다. 복부에 온 힘을 집중하는 것이 포인트.
1. 바닥에 누워 무릎을 세우고 윗몸 일으키기 자세를 취한다.
2. 어깨만 바닥에서 10cm이상 띄운다는 생각으로 등을 둥글게 구부리며 윗배를 수축시킨다.
3. 누웠다 띄우는 방법을 반복한다.

*마운트 클라이밍(Mount Climbing)

복근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으로 유산소운동의 효과까지 볼 수 있는 일석이조의 전신운동이다,
1. 몸을 곧게 펴고 엎드려 뻗쳐 자세를 한 상태에서 왼발을 가슴부위까지 올린다.
2. 왼발을 내리는 동시에 오른발을 올린다.
3. 엎드려서 산을 등반하듯이 양발을 교차하는 자세를 반복한다.

*레그 레이즈(Leg Raise)

하복부를 자극하여 복근을 고루 발달시키는 이 운동은 중년남성들처럼 쿵푸팬더형 비만인 사람에게 좋은 운동이다. 단, 근력이 떨어지면 허리가 나갈 수 있으므로 앞의 운동들로 충분한 체력과 근력을 다진 후에 실시하도록 한다.
1. 바닥에 누워 무릎을 약간 세우고 배에 힘을 준다.
2. 두 다리를 최대한 위로 들어 올린다.
3. 최대한 천천히 다리를 내린다.


 

현대인에게 다이어트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다. 먹는 즐거움이 살찐 괴로움이 되기전에, 매일 꾸준히 다이어트와 코어운동을 하다보면 조만간 내 안에 숨어 있던 진짜 나의 놀라운 모습을 만나게 될 것이다.

이주일의 약속, 다이어트는 짧고 스타일은 영원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결혼은 인생의 시작일까, 무덤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