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빈은채아빠 Dec 14. 2021

Life-span development

[내 마음대로 책읽기] 인간 발달의 특징

 책은 어린 아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나이의 그룹들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socioemotional) 발달의 특징을 개관한 개론서다. 유아, 저학년 어린이, 고학년 어린이, 청소년, 청년, 중년, 노년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신체적 특징은 어떤지, 인지적 특징은 어떠한지, 사회정서적 특징은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있다. 미국의 사회과학적 통계나 연구를 바탕으로 설명하고 있기는 하지만, 인간의 발달 과정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있도록 돕는다.


이 책의 장점 가운데 하나는, 각 챕터마다 두 종류의 질문을 독자들에게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나는 그 연령대의 사람들이 실제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이슈들에 대한 다양한 질문들이고, 다른 하나는 전문가들이, 예를 들면 사회복지사, 교육가, 보건 전문의 등이 그 연령대의 사람들을 위해 어떤 논의와 결정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들이다. 이러한 질문들은 각 챕터에서 설명한 내용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통로의 역할을 하는 것 같다.


스승님이신 이슬러 (Dr. Issler) 선생님이 이런 말씀을 하신 적이 있었다: "나는 한번도 수강한  없는 수업을 가르친다." 선생님이 설명하시기를,  학기 마다 자신의 인도할 수업을 공부하고, 그리고 학생들에게 가르치신다는 말씀이었다. 본인이 학생 시절에는 수강해 본적 없는 수업을 말이다.  책을 사용한 수업이 내게 그러한 기회를 주었다. 학교도 교수들에게 어떤 수업을 맡겨도, 알아서 공부해서 가르칠 것이라는 기대가 있어 보이는 것처럼,  전공 분야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인간 발달 수업을 맡겨 주셨다.  학기 동안 매주  챕터씩 읽고 공부하면서, 학생들보다는 내가  많은 것을 배울  있었다. 오히려 학생들에게 질높은 수업을 제공하지 못한 것이 못내 미안하기는 하지만, 어쨌든 학기는 마쳤다. John Santrock <Essentials of life-span development> 읽고.

작가의 이전글 김훈 <달 너머로 달리는 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