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현모 Nov 21. 2016

11/21 - 저녁 끄적끄적

해냈다 해냇어 구현모가 해냈어

    페이스북과 구글은 런던으로 오는 한편, 아마존은 런던을 떠난다. 금융과 테크 중심 도시이라 브렉시트든 뭐든 족구하라 외칠 만하군.

    BBC WORLD 가 온다. 한국어로. 1940년대 이후로 최대의 확장이라고. 비비씨가 온다 꺄아

    트럼프 대통령 시대에 맞는 힐러리 지지자들의 태도는 대부분 정신승리. 페이스북을 비판하는 것도 그중 일부라고 생각함.

    fake news 사태는 페이스북이 문제가 아니라 확증편향 혹은 사실따위 개나 줘버린 채로 뉴스를 믿는 미국인 때문이라고.


    팩트체킹기구랑 어떻게 협업을 해..? 누구랑 하는지도 문제가 될텐데. 그럴 만한 회사가 있긴 한가? 알고리즘만으로 처리가 가능한 문제인가? 도덕적 책임을 알고리즘으로 해결해왔는데, 그 알고리즘에 fake news에 약하단 게 밝혀진 지금, 페이스북은 다시 한 번 알고리즘으로 승부하려 한다. 어찌 되려나?


    관저에 머물러서 대체 뭐했냐? 근무여건 진짜 존나 좋다. 저러면서 감기로 언플한 거냐. 대단하다.


    진짜 국정교과서 개시발 조난 기대된다.ㅋㅋㅋㅋㅋㅋ 나 너무 나쁜 놈인가..


    여성 대통령이 여성 프레임을 들고 오는, 기적의 여적여가 시전(...). 개인의 실패와 집단의 실패를 분리해야 한다고 노무현도 말했다. 


    그간 공공지역만을 지정한 투자이민제지역에 선정이 되고, 기간도 연장시키고 금액도 완화시켜주고. 당시 책임자는 황교안이고.

    개판이구만. 시스템에 대한 주인의식이 없으니 다들 해쳐먹으려고만 하지. 좋겠다, 십새끼들아.


    아니 그래서 잘못했냐 안했냐. 했으면 뒤지게 맞아야지. 뭐 그리 혓바닥이 길어. 니네가 뭐 피해자야 공범이지 ㅋㅋㅋㅋ 뇌물로 돈 낸 재벌이랑 같은 논리 시전하는 거 보소. 피해자 코스프레 ㄴㄴ 해. 프로들끼리 왜 그래


    늦게 읽은 기사. 변화는 선언에서 시작되지만, 선언이 전부는 아니다. 선언에서 행동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무엇을 가장 최우선으로 둘지 고민해봐야 한다. 제왕적 대통령제를 입법부의 강화로 견제하자는 건데 음. 이럴 거면 아예 내각제가 낫지 않냐?


    캬. 애플 장사보소. 첫 달에만 가져가는 게 맞는 거 같긴 함 ㅇㅅㅇ

    구글플레이 스토어를 콘텐츠 스토어로 만들고, 플레이 스토어와 연결된 기기를 TV로 까지 이어가겠다는 구글. 애플 계정으로 로그인 되면 watch now를 통해 언제든지 애플 계정과 관련된 시청 정보를 준다는 애플. 앱을 거르고 콘텐츠로.


    요즘 한국을 보면, 치사하고 더러워서라도 성공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 여튼 교수는 상층부 권력 카르텔 아니냐? 서울대 교수가 옥시에 뭘 해줬더라? 거참.

작가의 이전글 11/21 끄적끄적 - 오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