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풀면 쉽다
20년 동안 학생을 가르쳤고 20년 동안 학부모와 만났다. 내가 영어 선생이니 영어에 대한 설명이 있었고 그에 따른 질문이 있었다. 지금은 운영하던 영어 학원을 떠났으니 그럴 일이 없지만 이전에는 학생을 많이 모으려고 영어 학습에 대한 논리적 이야기를 학부모들과 나누었다. 자녀들의 학년과 실력에 맞추어 논리적 교육법을 제시하곤 했지만 그중에서도 내가 제시한 학습법에 가장 관심을 보였던 것은 200개의 단어로 수능 답을 찾을 수 있다는 말을 할 때 여러 사람이 많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수능 시험을 앞둔 수험생과 고등학생의 자녀를 가진 부모님들과 학생 자신들도 배우고 싶어 하는 부분이었다.
복잡하고 정교한 언어인 영어를 200개의 단어로 정답을 찾는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할 것이다. 하지만 8 품사 중 여섯 개의 품사 속에 각각 중요한 단어들을 정리하면 그 가짓수가 200개가 되고 그 단어가 쓰인 문장의 핵심 단어를 모으면 문단의 요지와 주제를 찾을 수 있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대략 50개의 명사, 90개의 동사, 10개의 조동사, 40개의 형용사, 10개의 부사, 15개 의 전치사, 5개의 명사절이 있다.
1. 방법: way, method, medium,
measure, means
2. 결과: result, conclusion, answer,
3. 진실: trust, truth, belief, saying,
4. 결정: decision, determination,
willingness, intention,
resolution, obligation, responsibility
5. 목적; purpose, goal, aim, end, object
6. 증거: evidence, clue, fact, key, hint
7. 제안: suggestion, requirement,
claim, urge
8. 가능성: possibility, prospect, chance,
opportunity, probability
9. 문제: problem, trouble, damage, crisis,
difficulty, obstacle, adversity
10 상실: loss, concern, blame, caution
1. 의미하다, 인식하다 - mean, aware
2. 드러내다 밝히다 – reveal, appear, prove,
indicate, pinpoint
3. 주장하다 확인하다 – claim, confirm,
affirm, see, check, content
4. 포함하다 수반하다 – involve, include
5. ~처럼 보이다 – seem, turn out,
come out,
6. 보장하다, 동의하다 – insure, approve,
agree, consent
7. 결정하다. 결심하다 – decide, determine,
8. 희망하다 – wish, hope
9. 요구하다 추천하다 – require, request,
recommend, suggest
10. to 부정사 쓰는 3 형식 동사
agree, attempt, afford, arrange, claim, consent, decide, determine, expect, hope
intend, learn, manage, need, plan, prepare, pretend, promise, refuse, resolve, seek, tend, want, wish, dare, venture
11. to 부정사 쓰는 5 형식 동사
advise, allow, ask, announce, compel, cause, command, consider, enable, encourage, expect, enforce, force, forbid, get, impel, invite, need, order, permit, persuade, remind, require, request, recommend, tell, teach, urge, want, would like, wish, warn
12. 사역동사
let, make, have, help
13. 지각동사
see, watch, hear, observe, notice,
find, perceive
1. Should, shall
2. Must, must not
3. Have to, has to, had to
4. Be able to V = be unable to V
5. Be going to V
6. Be likely to V
7. Be willing to V
1, the 최상급
2. one of the 최상급
3. all, every
4. Such
5. 확신 – sure, certain, liable, evident,
confident, apparent, obvious
no doubt, no wonder
6. 가치 – worth, valid, valuable,
invaluable, valueless
7. 중요 – important, crucial, necessary,
vital, essential
8. 타당 – suitable, proper, adequate,
appropriate, congruent
reasonable, logical, natural
9. 보편 - common, universal, usual
10. 기타 – afraid, problematic, difficult,
easy, possible, impossible
1. 또한 – also, still
2. 오히려 – rather
3. 대신에 – instead.
4. 부정 부사 – few, little, rarely,
scarcely, hardly
5. 유일 - only
1. 방법 – by, through
2. 도구 - with, without, within
3. 비유 – as, like, unlike
4. 이유 – because of, owing to,
due to, thanks to
5. 양보 – despite, in spite of
6. 목적 - for
1) 불완전한 명사절 - What V O, What S V
2) 완전한 명사절 – 동격 절
( 추상명사, that S V O )
3) 방법 동격 절 - The way S V O, How S V O
4) 결과 보어절 - Why S V O
5) 전치사 관계대명사 절 –
명사 < 전치사 which S V O >
이러한 중요 단어가 포함이 되어있는 문장에서 글의 주제가 나오는 것을 영어 문단 구조에서 찾은 것이지 세부 내용과는 관계가 적다. 하지만 한 문제당 1분 정도의 시간을 들여 주어진 유형을 해결하려고 한다면 적어도 위에 나열된 중요 단어 뒤에 글의 핵심 내용이 나온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는 것과 모르고 무작정 읽는 것은 분명한 차이가 있다. 문제 푸는 요령에만 집중한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입시를 코 앞에 둔 학생이 이 정도의 분류 룰 통해 더 확실한 풀이가 이루어진다면 필요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
200여 개의 단어는 임의로 정해진 것이 아니다. 20년 동안의 고 1,2,3의 영어 모의고사와 수능 영어 문제를 풀어 정답을 주는 단서의 문장을 분석한 결과이다. 그러하니, 따박따박 해석을 잘하는 연습을 하고 있을 지라도 위에 주어진 단어를 주시하며 영어 실력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위의 단어 선택에 더 중요한 이유들도 있다. 200개의 단어들이 문단에서 어떻게 쓰여서 핵심 단어가 되고 그 문단의 주제문을 이루는지 하나 하나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수능 영어독학을 위해 위에내용을 강의 합니다
2018년 12월부터 목요일 토요일 업로드 합니다
네이버 카페명 - 골든로우영어마스터
https://cafe.naver.com/somang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