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to 6 회사원의 피트니스 프로필 촬영 도전기
미국은 Thanksgiving에, Black Friday 이벤트로 들뜬 분위기다. 덕분에 직장인인 나도 가을방학을 선물 받은 기분으로 연휴를 즐기고 있다. 연재도 하게됐겠다, 바싹 다이어트 해야지라는 마음으로 쉬는 틈틈히 여러가지 알아보고,시도해 보고있다. 식단도 식단이지만 운동도 소홀히 할수 없다. 연휴 금요일 아침부터 캘리포니아에서 놀러온 동생을 끌고 같이 킥복싱 수업을 들으러 갔다. 솔직히 말하자면 어제 거하게먹은 저녁에 죄책감이 들어서다.
킥복싱 예찬론자가 된지 두달 남짓. 회사에서 자존심 제대로 긁히는 잔소리를 들은 날, 전화로 고성방가가 오간 날, 진짜 때려칠까 싶은 날은 꼭 킥복싱을 간다. 꼴보기싫은 그 누군가, 너무 얄미운 그 누군가를 생각하면서 있는 힘껏 샌드백을 두드린다. 그러고나면 '에이 씨, 까짓거.'하는 마음으로 킥복싱장 문을 나설 수 있다. 정신이 혼미할 정도로 warm up을 하다보면 몸이 힘들어서 다른 생각이 지워지고, 샌드백을 치다보면 그 옅어진 짜증과 분노가 날아간다. 그러면 그 다음날은 새로운 에너지로 출근할 수 있다.
침대까지 회사 걱정을 끌어안고 가던 나날에는 작은 일만 생겨도 나 스스로 못견디게 힘들었다. 이제는 노곤해진 몸으로 푹 쉴수 있다는게 내가 킥복싱을 좋아하는 가장 큰 이유다. 불닭면 먹은 죄책감을 덜어주는 건 두번째.
사실 인터넷에 검색만 해봐도 뜬다. 아무리 킥복싱 열심히 다녀도, 불닭면 먹고, 순대볶음 먹고, 소맥 마시고하면 살 안 빠진다. 내가 그래서 안 빠졌다. 그동안은 스트레스 해소로 운동을 했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살빠지는 킥복싱을 해야겠다.
얼마전 킥복싱 클래스에서 스포츠 영양사를 초대해 식단 관리 세미나를 했었는데, 그날 그분이 강조하시던 것 중 하나는 '자신만의 룰을 세우고 지키는 습관을 들여라'. 취미로 보디빌딩을 하는 멋진 여자분 이셔서 본인 식단도 철저히 지킬거라 예상했는데 5K 달리기 대회를 준비하면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기도 하고 8시 이후에 출출하면 과일같은 간식을 먹기도 한다며 수강생들에게 본인 상황에 맞는 룰을 세우고 습관화시키라 강조했다.
그.래.서. 다음주에 지킬 룰 2가지를 세웠다. 결과를 보고 효과적이면 (다음주 금요일에 잰 몸무게가 오늘보다 2키로 이상 줄어있다면) 준비 기간 내내 지키고, 아니다 싶으면 수정 보완할 예정이다.
1. 킥복싱/운동 가기 전 pre-work out pill 챙겨먹기
2. MyFitnessPal 앱으로 식단 기록하기
1번에서 말한 보조식품은 미국 GNC 에서 구입했다. Thermogenic 성분이 들어간 이 제품은 운동 전 먹어주니 운동하는 동안 몸에서 열이 나는게 느껴지고 땀이 눈에 띄게 많이 배출된다. 단점은 이 약먹고 밥 안먹으면 어지럽다.
운동 보조식품을 권장량이상 섭취하면 안되는 건 당연한 거고, 더불어 평소 커피등의 카페인 섭취를 많이 하지않는 사람이나, 간 혹은 심장이 안좋은 사람은 안먹는게 맞다. 보통 2주 정도 섭취하면 휴식기를 2주 이상 갖는 것도 중요하다. 그동안 여러가지 운동/다이어트 보조식품을 먹어봤지만 먹을 거 다 먹고도 살이 빠지는 제품은 그만큼 요요가 더 강력하게 왔었다. 약을 안먹는 순간, 식욕은 증폭하고 신진대사율은 낮아져서 도저히 제어불가였다. 이번에는 약먹고 살빼겠다는 생각보다는 운동 효과를 높이겠다는 게 주요 목적이다.
2번째 앱은 킥복싱 수업 친구들이 이구동성으로 추천했는데 식단과 운동한 것을 기록하면 섭취 혹은 소비한 칼로리 계산이 가능하다. 밖에서 사먹는 음식은 바코드만 찍어주면 자동 입력된다. 장점은 쉽게 하루 섭취 칼로리량을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고 단점은 아무래도 한식이나 직접한 음식은 칼로리 계산이 쉽지않다는 것이다. 무게등으로 대략적인 예상 칼로리를 계산해 입력해주어야 한다. 하루 목표 칼로리 기준으로 계산이 되다보니 아무래도 오전에 많이 먹은 날은 오후에 조심하게된다. 다이어트 전문가들이 그토록 강조하던 식사일지 작성하기를 한주간 성실하게 실시할 예정이다.
앞서 말한 스포츠 영양사의 조언은,
" 본인의 몸이 당신의 드림 카라고 생각하면, 당신이 먹는 음식은 차에 넣는 기름입니다. 당신의 드림 카에 싸구려 기름을 넣을지 프리미엄을 넣을지는 당신이 선택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음 주 운동 계획은 세우지만 다음 주에 무엇을 먹을지는 잘 정해놓지 않습니다. 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만큼 무엇을 얼만큼 먹느냐도 중요합니다."
후회없는 2월 그날을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