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ewtudy Sep 17. 2022

인간과 기계가 소통할 때 정보의 양을 제한하는 이유

인간과 기계의 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가지

본 글은 닐슨 노먼 그룹의 <Scaling User Interfaces>를 바탕으로 구성했습니다.


요약

모든 화면 크기에 대한 디자인은 사용자의 메모리, 장치 휴대성 및 화면 크기를 고려해야 한다.


인간과 기기가 서로 소통할 때 정보의 양은 제한된다.

인간과 기기의 소통을 '채널'이 형성된다고 표현하겠다. 채널의 용량은 장치와 상호 작용하는 인간의 결합된 특성에 의해 결정이 된다.


이러한 특성은 다음과 같다.   

사용자의 기억력

사용자가 커뮤니케이션에 할애할 수 있는 집중의 정도

디바이스 화면의 크기


이 3가지에 따라 정보의 양이 결정된다. 하나씩 자세하게 살펴보자.


1. 사용자의 기억력

누군가가 강의를 듣고 있다면, 연설자가 언급한 내용을 기억하고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이전에 제공된 정보를 일부 기억해야 한다.


배경 지식 + 새로운 정보 = 새로운 정보 습득


얼마만큼 기억할 수 있느냐가 이해의 질을 좌우하고 사람마다 크기가 다를 수 있다.

웹을 검색할 때 사용자는 목표에 대한 정보를 기억하는데

예를 들어

“나는 7월에 가족을 위해 프랑스에서 휴가를 계획하려고 한다”라는 정보를 가지고 사이트, 현재 페이지 및 사이트 인터페이스에 대한 정보를 습득한다.


2. 사용자가 할애할 수 있는 집중의 정도

휴대형 장치가 많을수록 사람들이 거의 모든 곳에서 장치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해당 장치를 사용하는 동안 방해를 받을 가능성도 높아진다.


휴대용 장치의 주의력은 데스크톱 컴퓨터와 매우 다르다.


2011년 Mobile HCI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모바일의 평균 세션 시간은 72초였다.

모바일 사이트나 앱은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필요한 곳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1분 이상을 할애합니다.

(반대로 데스크톱의 평균 세션 크기는 2.5분으로 약 2배)


3. 화면 크기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제공된 콘텐츠를 이해하지 못할 때마다 사용자는 자신의 앞에 표시된 다른 정보를 둘러볼 수 있다. 분명히 화면의 크기는 아래로 또는 위로 스크롤하거나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기 전에 한 번에 볼 수 있는 정보의 양을 제한한다.

따라서 인간-기기 정보 시스템에서 통신 채널의 용량은 화면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

화면 크기가 클수록 사람과 장치 간의 통신 채널 용량이 커진다.


여러분은 요즘 어떤 기기와 채널을 많이 형성하시나요?



제한된 용량에서 디자인하는 방법

반응형 디자인은 사이트 그리드의 셀로 자르고 해당 셀을 더 작은 화면에서 상대적으로 우선순위를 고려하는 방식으로 재배치함으로써 용량 문제를 해결한다.

결과적으로, 모든 콘텐츠는 작은 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다.

데스크톱의 2x3 그리드에 배치된 반응형 웹페이지가 스마트폰에서는 1x6 그리드로 변형될 수 있다. 모바일 사용자가 4의 콘텐츠에 관심이 있는 경우 스크롤을 통해 본다.
스타벅스 반응형 웹

결과적으로, 모든 콘텐츠는 작은 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함의 연속체

모바일용으로 디자인할 때 우리는 종종 단순함이 중요하다. 단순성은 통신 채널의 용량을 고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간단한 앱이나 웹사이트는 채널 용량에 맞게 조정되며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것 이상으로 일하게 하지 않는다.

Window 8이 처음 나왔을 때 디바이스의 용량이 고려되지 않은 채 디자인되었다.

채널 크기를 고려하지 않는 것은 사용자가 단일 화면 범위에 맞는 콘텐츠에 도달하기 위해 불필요하게 작업(즉, 더 많이 상호 작용)하게 하기 때문에 좋지 않다. 사용성을 고려해서 한 번에 거의 볼 수 있도록 작업해야 하고 하나의 디자인을 태블릿과 데스크톱들 다양한 디바이스에 고려해서 디자인해야 한다.


우리는 어디로 향하고 있는가?

우리는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데스크톱 더 나아가 스마트 TV, 스마트 책상 등 수많은 디바이스를 사용하면서 상호 연결된 세상으로 살아가고 있다.

스마트워치를 위한 디자인은 태블릿을 디자인과 다르고 모바일을 위한 디자인은 데스크톱을 위한 디자인과 다르다.

디바이스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어야 하는 반응형 웹 디자인은 다양한 디바이스의 다양한 화면 크기에 유연하게 적응해야 한다.


작성자: 서주연




<관련 글>


작가의 이전글 반응형 사이트, 왜 필요할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