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이트가 필요한 경우와 아닌 경우를 알아봅니다
본 글은 닐슨 노먼 그룹의 <Repurposing vs. Optimized Design>를 바탕으로 구성했습니다.
온라인, 데스크톱, 모바일 등 서로 다른 형태의 미디어에서 콘텐츠와 디자인을 재사용하는 것은 비용을 아낄 수 있지만 사용성은 저하됩니다. 뛰어난 UX를 사용하려면 긴밀한 플랫폼 통합이 필요합니다.
가능한 한 적은 설계(가능하면 1개만)를 작성하여 가능한 한 많은 플랫폼에서 동일한 재료를 재사용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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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도 변경은 비용 면에서 큰 이점이 있습니다. 일을 한 번만 하면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부분의 플랫폼에서는 표준 이하의 사용자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설계가 처음에 하나의 플랫폼에 최적화되었다가 나중에 최소한의 변경으로 다른 플랫폼에 이식된 경우에 해당됩니다.
메인 플랫폼별로 다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여 사용자 경험 계층을 최대한 긴밀하게 통합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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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최적화에서 좋은 예시로는 애플을 꼽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이 나온 후, 많은 경쟁사들이 터치스크린 하드웨어 제품을 출시했지만, 다른 플랫폼에 최적화된 시스템에서 이식된 제대로 통합되지 않은 소프트웨어를 제공했습니다. 단순히 큰 터치스크린을 전화로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사용자에게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소프트웨어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이 플랫폼의 특성에 맞게 최적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조작성이 향상됩니다.
사용자는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전환율이 증가합니다.
더 많은 이익을 낼 수 있습니다. (투자비용보다 수익이 커짐)
대부분의 경우 비용 편익 분석은 통합 설계를 선호합니다. 예를 들어 데스크톱 웹 사이트를 설계할 때 한 PC용과 또 다른 PC용 버전을 다르게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현재 두 플랫폼이 매우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모니터 크기에 따른 살짝의 차이밖에 없습니다.
태블릿의 경우 사용 편의성 요건이 충분히 다르며, 이를 위해 별도의 사이트를 설계하는 데 이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당사의 연구에 의하면, 인기 있는 휴대전화에 최적화된 사이트는, 태블릿 화면 전체에 걸치면 꽤 잘 동작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곳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태블릿을 위한 별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유지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작은 추가 이익은 추가 비용을 지불할 가치가 있는가?입니다.
이에 대한 예시로 대부분의 기업이 장애를 가진 사용자를 위한 별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각장애인 사용자를 완벽하게 지원하려면 청각 매체에서 선형적으로 표현하도록 최적화된 설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시각적 매체에서 2D 프레젠테이션에 최적화된 디자인을 소리 내어 읽는 것만으로는 접근성이 부족하여 뛰어난 사용성을 얻을 수 없습니다.
모든 장애 사용자에게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다양한 장애에 최적화된 것보다 광범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필요합니다. 각 장애 등급마다 사용자 수가 상당히 적기 때문에 비용적인 측면에서 고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인쇄 업체가 본인들 방식을 고집하면 안 되는 이유
인쇄 콘텐츠를 온라인용으로 변경할 때 대부분의 신문사와 잡지사는 기존 방법을 고수했습니다. 그 결과, 웹용 작성 가이드라인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작성하는 사이트보다 노출 결과가 안 좋았습니다.
신문의 인쇄된 내용을 버리고 처음부터 온라인 콘텐츠를 만들면 웹사이트가 개선될 것입니다. 그러나 기존 기사의 용도 변경에 드는 비용은 상당하기 때문에 비용 대비 편익은 부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휴대전화와 데스크톱 컴퓨터를 고려할 때, 플랫폼 차이는 두 개의 개별 디자인을 만드는 것의 이점이 상당할 정도로 충분히 큽니다. 또, 어느 플랫폼에도 유저가 많기 때문에, 전환율을 높이면 이익도 상당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용적인 측면에서 두 개의 사이트와 단일 사이트를 중 어느 것을 고수하는 것이 더 수익적일 것인지에 대한 의문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먼저 조직의 규모와 모바일 사용자 및 데스크톱 사용자와 거래하는 비즈니스 규모를 고려해야 합니다. 일부 회사들은 너무 작아서 높은 전환율을 적용해도 두 개의 디자인을 운영하는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모바일 설계와 데스크톱 설계의 차이는 레이아웃의 차이만 있다고 착각하면 안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용이 달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콘텍스트가 부족하면 텍스트 이해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작은 화면에는 짧고 간단한 쓰기가 필요합니다. 사람들은 태블릿에서 소설을 읽을 수 있지만 주로 이해하기 단순한 소설에 유용합니다. 더 높은 수준의 인지 처리를 필요로 하는 비즈니스 지향 콘텐츠나 기타 논픽션을 읽는 것은 작은 화면에서는 더 어렵습니다.
텍스트 외에 다른 콘텐츠 형식도 미디어에 맞게 설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작은 이미지는 큰 이미지와 다르게 잘라내고 확대/축소하여 눈에 띄는 세부 정보를 강조해야 합니다. 특정 화면 크기에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채우기 위해 단일 이미지의 크기를 조정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사용성은 전환율(ex. 사이트를 둘러보다가 결제하는 사람들의 비율)에 집중하고 디자인은 이익 극대화에 집중합니다.
플랫폼이 매우 유사할 경우, 작은 적응만으로도 동일한 설계가 잘 작동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에서 비즈니스 가치를 거의 얻을 수 없을 것으로 예상하거나 두 번째 설계를 작성할 여유가 없는 경우.
일부 고객에게 표준 이하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 경우
플랫폼이 매우 다르고 서로 다른 상호작용 기법, 기능, IA 및 콘텐츠가 필요한 경우
반응성이 뛰어난 설계를 통해 구현하기 어려운 매우 다른 레이아웃이 필요한 경우
작성자: 신다혜
사용성을 가장 중시해야 디자이너로서 최선을 다한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비용적인 측면에서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또한 반응형 설계를 할 때 세세하게 디자인해야겠다고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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