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준수 Jan 29. 2024

흐릿한 잉크가 진한 기억보다 강하다

자기 사명 선언서, 내가 만드나 그것이 나를 이끈다

정리된 기록의 힘이 그렇게 대단한 줄은 몰랐었다. 이제는 좀 알 것 같다. 


1. 입사 2년차 주임승진 교육, 

한달 반의 교육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자기사명 선언서’였다. 나의 사명을 정리하고 그에 따른 행동지침을 기록했다. 

그것이 내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기록 중 하나가 되었다. 그래도 그 정도로 영향을 줄지 그때는 몰랐었다. 


2. 당시 사명 선언서와 행동 지침을 작성했는데 행동 지침 12가지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제가 크리스챤 인 점 이해하시고 봐주시기 바랍니다) 


1) 결코 놓쳐서는 안될 것들을 위하여 결국은 없어지고 말 것들을 버린다. 

2) 성경을 읽기 전에는 아침을 먹지 않는다.

3) 기도하기 전에는 누구와도 대화하지 않는다.

(매일 하루를 성경보고 기도하는 것에 우선순위를 둔다는 표현)

4} 바른 신앙, 신념, 신용의 사람이 된다.

5) 보는 것을 믿는 것이 아니라 믿는 것을 보는 사람이 된다. 

6) 영적으로 독립한다. 

7) 경제적으로 자립한다. - 검소하되 궁색하지 않는다.

8) 친구 앞에서 비굴하기 보다는 적 앞에서 죽음을 택한다.

9) 최고의 생산성을 올린다. - 큰 꿈을 꾸고 큰 일을 시도한다. 믿음과 기도로 일한다.

10) PEACEMAKER가 된다.  

11) 가정은 천국의 모형이다. - 가정안에 사랑과 기쁨, 부요함이 넘치게 한다

12) 다른 것을 거두기 위해 다른 것을 심는다.


3. 이것을 항상 지킨 것은 아니다. 

그러나 체크할 수 있는 것들은 주임 교육 이후 하루도 거르지 않으려고 노력했던 것 같다. 아침에 눈을 떴을 때 제일 먼저 할 일은 이제는 의식하지 않아도 될 만큼 당연한 루틴이 되었다. 하루 시작, 내 마음의 첫 자리에 무엇을 넣을지는 언제나 좋은 쪽으로 결정되었던 것 같다. 


결국 생각은 자리 싸움이다. 

행동지침이 준 유익은 말할 수 없이 컸다. 언제나 내 삶에서 결정기준이 되었기 때문이다. 덕분에 삶이 단순해졌다. 


4. 나는 말의 힘을 믿는다. 

오래전, 한글날 특집 방송(KBS)으로 ‘말의 힘’에 대해 방영한 것이 지금도 생생하다. 같은 종류의 병에 흰 쌀밥을 밀봉하고 한쪽에는 늘 긍정의 말, 사랑의 말을 하고, 다른 쪽에는 화나고 짜증 섞인 말 만을 해주었다. (실험에 참석한 여러 아나운서들이 자기들은 짜증 섞인 말은 잘 못한다고 하면서 참여했다. ^^) 시간이 흐른 뒤에 그 두 병의 차이는 매우 놀라웠다. 흰 곰팡이와 못생기고 험상궂은 곰팡이의 두 모습이 확연히 달랐기 때문이다. 동물이나 생물이 아닌 데도 그런 차이가 났다.


5. 사람은 늘 변하고 약하고 감정기복도 심하다. 

가장 믿기 어려운 존재 중 하나가 나일지도 모르겠다. 그러기에 ‘자기 사명 선언서’ 든 ‘나의 묘비명’ 이든, ‘생의 원칙’ 이든 좋은 것을 믿고 따르기로 작정하고 거기에 나를 맞출 필요가 있다. 방향을 잡기 어려울수록 나침반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6. 아직 이런 것이 없다면 쉬는 날 하루를 내어 작성해보면 좋겠다. 굳이 완성본일 필요는 없다. 초안이 나오면 시간을 갖고 보완하면 된다. 가령, 좋은 책, 멋진 강연, 멘토의 가르침, 우연히 읽은 신문기사, 혹은 SNS 포스팅에서 힌트를 얻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7. 사명 선언서나 행동지침서는 내가 만든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그것들이 나를 만들어간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체(reality)이고,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이기 때문이다. 결심하고 꾸준히 따라가면 사명 선언서나 행동지침이 미래의 나의 모습이다.


나는 오늘 나의 사명선언서와 행동지침을 생각하며 하루를 출발한다. 오늘도 조금은 더 나아질 것이다. 


적용 질문

1. 당신의 사명선언서, 혹은 묘비명이나 행동강령은 무엇인가? 그것이 당신의 삶에 어떤 영향을 주었나? 혹, 아직 작성하지 않았다면 언제 그것을 할지 당신의 시간표에 넣어보세요. 

2. 당신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준 말은 무엇인가? 말의 힘을 앞으로의 삶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3. ‘사명 선언서는 내가 만들지만, 시간이 가면서 그것(사명 선언서)이 나를 만든다’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나? 개인적으로 이와 유사한 사례를 경험한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 

작가의 이전글 나는 무엇을 따르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