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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전준수 Jan 26. 2024

나는 무엇을 따르나?

더 높은 차원의 동기부여를 좇아서

비즈니스 세계에서 검증된 법칙 하나를 꼽으라면 단연 황금률(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일 것이다. 황금률이 언제나 먹히는 이유는, 누구나 알고는 있지만, 그대로 실천하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조직이나 개인의 동기부여도 결국은 황금률을 따르는 것에 성패가 달려있다. 


(1) 갤럽의 길을 따르라 - 직원> 고객> 주주

당신 기업에서 고객, 주주, 직원, 이 셋의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나? 갤럽은 수십만 명 설문조사를 통해 기업의 장기적 성공 루트를 찾았는데, 바로 갤럽의 길(The Gallup Path)이다.  


먼저, 직원 강점을 알고 적재적소에 배치, 그리고 유능한 관리자를 붙이면 직원들이 몰입한다. 이들이 고객과 좋은 관계를 맺고 성장하면서 이윤과 주가가 상승한다. 곧, 직원 → 고객 → 주주로 이어진다. 


기업마다 고객, 직원, 주주 만족 관련하여 여러 주장을 하지만, 만족한 직원의 몰입 없이 원하는 성과를 거둘 수는 없다. 그런 면에서 동기부여의 출발점은 직원에 대한 존중이다. 이것이야말로 동기 부여의 황금률이다. 


(2) 돈이 아닌 목적을 따르라 – job에서 calling으로

직업이란 영어 단어에는 Job과 Calling이 있다. Job이 생계유지와 자아실현, 그리고 나에게 집중하는 것이라면, Calling은 외부의 요청이나 부름에 초점을 두고 있다. 


직업은 내게 필요한 것을 채우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타인과 사회에 봉사하는 역할도 한다. 그런 면에서 직업은 아담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과 같다. 그리고,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일을 한다고 생각하면 더 높은 차원에서 동기부여 된다. 이 경우, 수입(돈)은 일하는 목적이 아니라 결과로 받는 것이다. 목적성 대가보다는 내 일의 결과로 받을 때 보람과 감사가 더 넘치는 법이다.  


어느 패션 사업부에서 일하는 J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나는 신입사원 때 일의 의미를 잘 배운 것 같다. 사람은 영혼과 육체, 그리고 옷으로 구성된 존재다. 옷은 사람을 아름답고 개성 있게 하고, 수치를 가리거나 따듯하게도 한다. 그런 면에서 나의 일은 보이지 않는 신의 손길을 대신해 사람들에게 공급하는 것이다. 창고에서 옷을 포장하고 각 매장에 보낼 때 ‘이 박스 하나 하나에 한 가족의 생계가 걸려 있어. 오차가 없게 보내야지.’ 라는 책임감과 보람도 갖게 된다. “

 

흔히 돈 벌기 위해 일하고, 많이 벌면 내가 괜찮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J는 소중한 것은 자기 자신이고 일을 통해 타인에게 봉사하며, 돈은 그 결과로 받는다고 생각하니 일이 스트레스가 되지 않았다.  


누구에게나 숭고하게 살고 싶은 마음이 있다. 일을 Job이 아니라 Calling으로 생각하고 내적 동기로 일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리더의 중요한 과업일 수 있다.    


(3) 강점과 사명을 따르라

Calling에서 한발 더 나아가면 사명(Mission)이 된다. 짐 콜린스는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Good to Great)에서 고슴도치 컨셉을 설명한다. 여우가 강하지만, 둔해 보이는 고슴도치를 잡아먹지 못하는 것은 고슴도치의 독특한 강점 때문이다. 


기업도 고슴도치 같이 자신만의 강점을 찾아야 한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3가지를 언급하고 있는데 개인에게도 바로 응용할 수 있다.   

 

첫째는, 내가 깊은 열정 가진 일(passion about), 둘째는 내가 최고가 될 수 있는 일(best at), 셋째로는 돈(economic engine)이다. 첫째, 둘째는 순서가 바뀔 수도 있다. 제일 좋은 것은, 열정을 가진 일에서 재능을 발휘하여 최고를 추구하고 경제적 필요를 채우는 것이다. 


한 마디로, 사명으로 살고, 강점으로 꽃 피워 최고가 되고, 그 과정과 결과로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이 우리가 추구할 삶의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세가지 모두는 우선순위가 중요하다는 것을 설명해준다. 물론 그것은 각자의 가치관, 성공관, 그리고 인생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결국, 우리가 매일 만나는 사람과 사건 등 삶의 현장에서 개인의 이익을 따를지, 아니면 황금률을 좇을지는 각자의 몫이다. 다만, 기억할 한가지가 있다. 황금률대로 사는 것은 좁은 문이나, 진정한 성공의 길을 걸어간 사람들이 들어간 문이라는 것이다.  


적용 질문

1) 동기부여의 황금률 우선순위(직원>고객>주주)에 대한 당신의 견해는 무엇인가? 

2) 당신에게 있어 일은 Job인가, calling인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3) 사명으로 살고, 강점으로 인생을 꽃 피우기 위해 당신이 지금 할 일은 무엇인가?  

4) 당신이 오늘 적용할 황금률 한가지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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