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 / A.마이클 슈메이트 | 옮긴이 / 서나연
예술가로 살아남기, A.마이클 슈메이트 지음/ 서나연 옮김, 출판사 다빈치 서울시 중구 필동3가 28-2 영빌딩 302호, 1판 1쇄 펴냄/ 2008년 5월 15일
- 재능은 굉장한 것이지만 재능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알다시피 놀랄 만큼 재능 있는 사람에게도 한계는 있다. 어느 누구도 모든 것을 잘할 수는 없다. 언제나 취약한 부분이 있게 마련이다.
그것은 '수완'으로 대신할 수 있다. 선생님이 이야기한 두 번째 능력은 재능으로 할 수 없는 무언가를 성취하는 현명함이다. 수완은 재능이 아니라, 직접적으로 하지 못하는 것을 다른 방법으로 해내는 능력이다. [33p]
- 어떤 재능은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 전까지는 발현되지 못한다. [40p]
- 재능은 역동적이다. 어떤 재능을 가졌느냐 하는 문제는 환경의 영향을 받지만, 노력에 의해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한다.[64p]
-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이 무엇인지, 그 재능을 어디에 이용할 것인지를 더 면밀히 생각해봐야만 한다는 것이다.[66p]
- 많은 초보 예술가들과 몇몇 경력자들까지도 어떤 재능을 얼마나 가졌는지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한다. 하지만 그것은 실로 결실 없는 여정일 뿐이며, 재능의 씨앗보다는 자기 의심의 씨앗을 키울 뿐이다.[70P]
- 돈이 많거나 유명하다고 해서 예의 없이 행동할 권리가 주어지는 것이 아니듯, 창의력은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이며 무례하게 행동해도 된다는 허가증이 아니다.[73p]
-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실재하는 뮤즈를 믿지는 않지만, 여전히 창의력은 영감이 어깨 위에서 반짝이며 아이디어를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창의적인 사람은 오직 기분이 동하거나 분위기가 맞을 때만 창작할 수 있다는 생각은 게으르고 실패한 자들의 거짓 아우성일 뿐이다. 진정으로 창의적인 천재는 기분이나 분위기에 상관없이 예술에 임한다.[73p]
- 어떤 사람들은 창의적인 해결책이란 반드시 새롭고 색다른 것이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얼마나 피상적인 생각인가? 새롭고 색다른 것은 창의력을 구성하는 필수 요소가 아니다.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 필수적이다. [75p]
- 아버지의 비법은?
시간이다. 향신료 같은 것이 아니라 시간이다.
창의적인 작업에서도 마찬가지이다.[79p]
- 직접적으로 할 수 있는 일과 비켜가야 할 일을 알아야 한다. 사람들의 성공은 이러한 수완에 근거해 있는 경우가 많다. 엘비스 프레슬리는 이렇게 빈정거렸다.
"나는 음악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른다. 내 분야에서는 그럴 필요가 없다."
그는 자신의 성공 비결이 음악적 훈련에 있지 않고, 카리스마 넘치는 공연에 있음을 알고 있었던 것이다.[85p]
- "표지로 책을 판단할 수는 없지."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책을 반드시 많이 팔아야 하는 상황에 처한 적이 한 번도 없었을 것이다. 사람들은 포장에 영향을 받는다. 내면에 있는 것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현실적인 문제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나 하는 말이다.[88p]
- 각각의 예술 분야에는 이미 수천 명의 예술가들이 종사하고 있다. 그들은 오랜 세월 동안 그 분야에서 일하며 시련과 실수를 통해서 이런저런 것들을 배웠다. 비록 그들이 당장 내 옆에서 도움을 주는 동료나 조언자는 아니라 하더라도 그들에게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성취하고자 하는 것이 완전히 새롭고 급진적이어서 업계의 현재 상태에서는 전혀 배울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허울뿐인 자만심이다.[95p]
- 여기서 중요한 점은, 규칙을 알지 못하면 기술적으로 깰 수도 없다는 것이다. [96p]
- 여기서 예술가는 두 가지 진영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수의 관객에게 즐거움을 주고 거기에서 기쁨을 느끼는 사람과 자신만의 문제의식을 추구하는 사람이다.[103p]
- 어떤 사람들은 영원히 준비만 하고 결코 시작하지 않는다. 물론 준비는 필요하다. 어떤 곳에서도 준비되지 않은 사람을 원하지 않는다. 준비는 필수다. 하지만 사람들에게 자랑스럽게 보여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훌륭해지기를 기다리는 것은 별로 의미가 없다. 영원히 지속된다면 그것은 준비가 아니다. 거절 당할 것이 두려워 숨는 일종의 비겁함이다. [106p]
- 요즘 사람들은 신용카드로 지금 당장 원하는 물건을 사버리는 경향이 있다. 정말로 원하는 물건을 사기 위해 돈을 모으는 것은 사양길에 접어들었다.그 결과 수천 혹은 수만 명의 사람들이 신용카드의 노예가 되어버렸다. 그게 어떤 종류의 예속이든 멋진 차를 타면서 우리가 느껴야 할 기쁨을 무디게 하는 것은 명백하다.
신용카드는 저축하는 법을 알려주지 않는다. 신용카드가 이렇게 흔해지기 전,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사기 위해 돈을 모았다. 그때는 미래에 누릴 더 큰 기쁨을 위해 현재의 기쁨을 포기해야 하는 고통을 알고 있었다. 신용카드가 우리에게서 이런 것을 빼앗아가 버렸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희생의 원칙을 배우지 못한 것 같다.[111p]
- 열린 마음을 가진 사람이나 내가 가진 재능을 능동적으로 찾고 있는 사람조차도, 내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모르거나 나를 어떻게 찾아야 할지 모른다면 기회를 줄 수 없을 것이다. 이렇게 해서 우리는 자신을 알리는 문제로 돌아가게 된다. -중략- 부끄러운 자기 홍보자가 되지 말고, 부끄러움을 모르는 자기 홍보자가 되라. -중략- "더 좋은 신제품을 만들어라. 포장을 잘하고, 적극적으로 선전하라. 그러면 아마 몇 명이 써볼 것이고, 텔레비전에 나오는 누군가가 그것을 보고 다른 사람들에게 말해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그때 세상이 당신을 찾을지도 모른다. 그 전에는 아니다."[114p]
-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네트워킹의 개념 중 중요한 부분을 놓치고 있다. 자신의 지식, 조직, 인맥을 오직 마음에 드는 사람하고만 공유한다는 점이다. 게다가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혼자서만 최고가 되려고 하는 사람을 좋아하지는 않는다. 순전히 이기심에서 누군가와 수다를 떤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금방 알아차릴 것이다. [118p]
- "창의력의 비밀은 출저를 숨기는 방법을 아는 것이다."
20세기 가장 독창적인 이론가 중 한 명인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말이다.[124p]
- 가장 소중한 관계에 시간을 투자하라, 결국 그 관계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128p]
- 내가 대학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가르치기 시작했을 때, 남학생과 여학생의 비율은 6대 4 정도였다. 시간이 흐르면서 남녀비율은 반반으로 바뀌었고, 최근에는 4대 6이 되었다. 처음에는 이 직업을 여성들이 더 선호하게 된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학교 전체에서도 역시 남학생 수가 줄고 있음을 발견했다. 왜일까?
대답이 돌아왔다. 많은 남학생들이 게임에 중독되어 집에 틀어박혀 있다는 것이다. [142p]
- 이것이 바로 개인적 취향이다. 어떤 사람은 좋아하지만 다른 어떤 사람은 혐오하기도 한다. 항상 이성적인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그 반응이 거짓은 아니다. 그러므로 예술가에게는 언제든 자신의 작품을 그냥 싫어하는 사람들이 존재할 수 있다.[149p]
- 사후에 가치를 인정받을 것이라는 가느다란 희망을 품은 채 사람들의 거부도 괜찮다고 생각하며 평생을 살아가는 예술가들은 내가 정말 이해하지 못하는 부류이다.[150p]
- 모든 사람들이 좋아해주기만을 바란다면, 작품을 보여주지 말고 돈을 주어라. 모든 칭찬과 비난에 귀를 기울인 다음, 신중하게 평가해서 잘 분류하라. 근거가 충분한 의견은 받아들이고, 나머지는 무시하라.[153p]
- "우리가 지속적으로 하는 일이 쉬워지는 것은, 그 일 자체가 쉬워져서가 아니라 그것을 수행하는 우리의 능력이 향상되었기 때문이다."[165p]
- "내 어머니는 성취와 성공을 구별했다. 그녀는 '성취는 네가 공부하고 열심히 일하고 최선을 다했다는 네 안의 인식이다. 성공은 타인의 칭송이고 그것 역시 좋은 것이지만, 성취만큼 중요하거나 만족스러운 것은 아니다. 항상 성취를 겨냥하고 성공은 잊어라.'라고 말씀하셨다." -중략-
"네 자신이 되고 네가 느끼는 것을 말하라. 싫어하는 사람은 상관없고, 상관있는 사람은 싫어하지 않을 테니까."[174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