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ong Nov 16. 2017

여과기

물생활 기초매뉴얼

저면여과기

기포가 물 위로 솟아오르는 힘을 이용하는 여과기이다. 

기본적으로 저렴한데다 저면에 묻어 바닥재를 여과재로 사용하기에 따로 여과재를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

여과력 또한 출중하나 저면에 비료를 깔아야하는 수초항에는 적절하지 못 하다.

( 작동을 위해 기포발생기 필요 )



스펀지여과기

저면여과기와 마찬가지로 기포의 힘을 이용하며 세밀한 스펀지가 여과재 역할을 한다.

적당한 수류에 준수한 여과력을 가지고 있으며 치어가 빨려들어갈 곳이 없기 때문에 번식 수조에 적합하다.

다만 발생하는 기포들이 이산화탄소의 용해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수초항에는 적절하지 못 하다.

( 작동을 위해 기포발생기 필요 )



걸이식여과기

수조 벽면에 걸어서 사용하는 여과기이다.

입수구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수조 외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공간 효율이 좋다.

다만 낙차가 심한 일부제품은 작동시 바닥재를 헤집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측면여과기

수조의 측면에 부착하여 사용하는 여과기이다.

설치와 이동이 간편하며 수류가 강한 편에 속한다.

분진을 잡는데는 좋으나 여과력 자체는 미흡하기 때문에 보조여과기 개념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상면여과기

수조 위에 얹어서 사용하는 여과기이다.

수조와 사이즈가 맞지 않으면 설치할 수 없어 다른 여과기들보다 호환성이 떨어진다.

여과용적이 넓은만큼 여과력은 좋은 편이나 소음이 심하며 조명을 설치하는 데에 제약이 생길 수 있다.



외부여과기

호스를 이용해 수조 외부의 여과조로 물을 넣고 다시 돌려보내는 여과기.

입수구와 출수구만 수조에 걸리기 때문에 외관상 가장 깔끔하다.

여과력 또한 준수하나 가격대가 높은 편이며 설치할 별도의 공간이 필요하다.

미관을 해치지 않고 기포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수초항에 가장 적합한 형태의 여과기이다.



단지여과기

기포의 힘을 이용하며 바닥에 두고 사용하는 여과기이다. 바닥에 쌓이는 배설물을 끌어모으는 힘이 강하고 여과력도 준수한 편이다. 다만 바닥을 차지하는 면적이 넓고 소일 위에 둘 경우 분진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수초항에는 적합하지 않다.

작가의 이전글 수초용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