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지셔닝 - 잭 트라우트 , 앨 리스 지음(마케팅 도서)
이번에 소개할 책은 '포지셔닝'입니다. 포지셔닝은 마케팅 전문가인 '잭 트라우드', '앨 리스'가 지은 책으로 아주 유명한 마케팅 책입니다. 제가 읽은 버전은 최신본이 아닌 제 2판입니다.
사람의 하루는 언제나 24시간인데, 매 순간 새로운 제품/서비스가 등장한다.
공급과잉의 시대에 내 브랜드를 어떻게 해야 소비자들이 살까?
질문의 답은 소비자의 마음에 내 브랜드의 위치를 잡아주는 "포지셔닝"입니다.
왜 그럴까요?
포지셔닝이 되어야
소비자가 내 브랜드를 기억하고
소비자가 기억해야
내 브랜드를 구매하기 때문입니다.
현실은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마음에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의견에 따르면 라이프 세이버라는 브랜드명은 단순히 구멍 뚫린 캔디만을 의미하는 게 아닙니다. 뛰어난 맛과 탁월한 가치, 신뢰할 만한 품질까지도 의미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착각이다. 뛰어난 맛과 탁월한 가치, 신뢰할 만한 품질의 브랜드명을 하면 아무도 라이프 세이버라고 하지 않는다. 하지만 구멍 뚫린 캔디의 이름은? 라이프 세이버라고 대답할 것이다.(출처 : 포지셔닝 책)
그러면 이미 수많은 기존 브랜드들이 저마다 포지셔닝한 시점에서,
새로운 브랜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