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웨이 - 조셉 미첼리
스타벅스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모든 기업에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일단 수익을 내는 것입니다. 허나, 단지 돈만 버는 것에 급급한 기업은 쉽게 경쟁 기업에게 대체되고 맙니다. 하지만 스타벅스는 다릅니다. 수많은 커피 브랜드들이 새롭게 등장해도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이렇게 스타벅스가 성공할 수 있었던 5가지 원칙을 다룬 책이 스타벅스 웨이입니다. 원칙은 다음과 같이 간단합니다.
제1원칙 음미하고 고양하라.
제2원칙 사랑받기를 사랑하라
제3원칙 공통 기반을 향해 나아가라
제4원칙 연결을 활성화하라
제5원칙 전통을 간직하면서 전통에 도전하라
개인적으로 큰 임팩트가 있었던 책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래도 충분히 읽을만한 책이기에, 밑에 스타벅스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간단히 적어놓겠습니다. 5가지 원칙을 조금 더 풀어서 서술하였습니다.
1. 직원을 동업자로 대하라.
: 기업의 발전뿐만 아니라, 직원 개인의 발전에도 관심을 가지고 도와야 한다.
2. 직원이 자사 제품/서비스에 대해 열정을 가지게 하라.
: 열정이 성공의 필수 요소는 아니지만,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요소임은 분명하다. 임직원의 열정을 고취하는 진정성 있는 기업 행사를 진행해라.
3. 고객의 요구에 관심을 가져라.
: 제품과 서비스를 팔라고만 하지 말고,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고객 스스로 이해받고 있다고 느끼게 하라. 고객 가치에 결정적이지 않은 요소는 없애야 한다.
4. 고객에게 인간적인 경험을 제공해라
: 제품과 서비스는 쉽게 모방해도 매장 디자인, 고객 응대 방식 등 잘 설계된 고객 경험에서 오는 유대관계는 따라 할 수 없다.
5. 고객이 신뢰하고, 나아가 사랑할 수 있는 회사가 되어라.
: 소비자는 기본적으로 기업을 신뢰하지 않기에, 신뢰할 수 있는 기업과 적극적으로 관계를 맺는다. 고객에게 공정성과 일관성을 보여줘라. 또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넘어, 고객이 소속감과 목적의식을 느끼게 해야 한다.
6. 계속해서 변화와 혁신을 지속하라.
: 하지만 기업의 핵심 가치를 저버리면 안 된다. 신기술, 새로운 플랫폼은 목적이 아니라 핵심 가치를 위한 수단이다. 또한 인간의 두 가지 욕구인 편안함과 새로움을 동시에 충족해라. 유사성은 하나로 모아주고, 차이점은 매력을 느끼게 한다.
7. 더 많은 이윤을 넘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라.
: 단지 마케팅-홍보 문구를 넘어 꾸준히 진정성 있는 헌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