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렁이 Dec 17. 2021

어떻게 해야 빅 히트 아이디어가 나올까?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 앨런 가넷

어떻게 해야 세계가 열광하는 창의적인 빅 히트 아이디어가 나올까?



어떻게 해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할 수 있을까요? 


IQ가 높으면 창의적 아이디어를 잘 낼까요? 하지만 아무리 주위를 둘러봐도 창의적인 사람이 IQ가 높다는 말은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IQ가 일정 수준을 넘으면 창의적인 생각을 하는데 아무 지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유레카!'처럼 영감이 떠오르는 특별한 순간을 기다려야 할까요? 그러면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소수의 천재만 생각할 수 있거나, 혹은 아주 우연하게만 얻을 수 있는 것이 됩니다. 


이제 남은 마지막 방법은 '노력'입니다. 노력하면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을까요?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왜 아닐까요? 아무리 많은 시간을 투자해도, 제대로 된 노력을 하지 않으면 실력이 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10년 넘게 운전을 한 사람을 수두룩하지만. 그 누구도 카레이서가 아닙니다. 운전 실력을 키우기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결국 창의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방법으로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책에서는 어떻게 하면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알려줍니다. 소수의 천재만 창의적인 생각이 가능한 게 아닙니다. 누구나 연습만 하면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우선 창의적인 생각이란 무엇일까요? 보통 창의적인 생각이라고 하면 엄청나게 새로운 것을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건 창의적인 게 아니라 괴상한 것입니다.



사람은 색다른 것에 자극을 받지만, 낯선 것은 두려워합니다. 과도하게 새로운 것은 사람들이 거부하는 낯선 것일 뿐입니다. 그러므로 창의적인 생각은 친숙하면서 색다른 생각을 말합니다. 시대를 거스르는 혁신은 어떠한 성공도 가져오지 못합니다. 중요한 것은 '히트'하는 창의적인 생각이지, 그냥 창의적인 생각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 때는 항상 '친숙함'과 '색다름'의 균형을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건 브랜드가 평생 가지고 가야 할 숙제입니다. 사람들이 브랜드에 익숙해져서 식상해질 때, 다시 새로움을 줘야 합니다. 럭셔리 브랜드가 판매량은 늘리지 않는 것도 식상함을 피하기 위해서입니다. 게임을 계속 업데이트하는 이유도 계속 중독되게 만들기 위해서죠. 




그러면 히트하는 창의적인 생각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책에서는 총 4가지 법칙을 말합니다.


제1법칙. 소비


일단 많이 알아야 합니다. 창의적인 생각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속한 분야에 있는 자료를 충분히 수집해야 합니다. 그래야 필요할 때 영감이 떠오르며, 사람들이 원하는 아이디어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무(無)에서 유(有)가 나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유(有)에서 유(有)가 나올 뿐입니다. 충분히 알게 된 사람은 이제 자신이 속한 분야의 패턴을 인식하며,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제2법칙. 모방 


자신이 속한 분야의 성공 공식을 모방해야 합니다. 그래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막는 '현실적인 제약'과 창의적인 생각을 실천하는데 필요한 '패턴'을 알 수 있습니다.


히트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즉, 친숙하면서 색다른 생각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패턴을 따라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요즘 유행하는 웹소설 유형은 성장물이 아니라 속 시원한 사이다를 주는 것입니다. 이때 창의성이란 사이다 소설을 안 쓰는 것이 아니라, 그걸 색다르게 쓰는 것입니다.


결국 패턴과 창의성은 반대되는 개념이 아닙니다. 막연히 창의적인 생각을 하라고 하면 너무 어렵지만, 일정한 제약이 있으면 오히려 생각하기 쉽습니다. 



제3법칙. 공동체


사람들과 공동체를 형성해야 합니다. 자신의 부족한 점을 보완해주는 사람, 열정이 시들 때 용기를 줄 사람, 실력을 키울 수 있게 도움이 되는 스승을 만나야 합니다. 혼자서는 못 가는 길을 같이 가면 갈 수 있습니다. 또한 기득권이면서도 새로움에 개방적인 사람에게 인정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색다름에 대한 사회의 저항을 무너뜨리고 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제4법칙. 반복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위해 계속 반복 과정에 몰두해야 합니다. 총 4가지의 단계가 있습니다. 첫째. 개념화로 가능한 많은 것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둘째. 압축으로 색다름과 친숙성이 가장 이상적인 균형을 이루는 아이디어로 후보군을 줄이는 것입니다. 셋째.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단계입니다. 넷째. 피드백입니다.


이 4가지 단계를 계속 반복합니다. 처음에 말씀드렸듯이 무작정 연습하는 것은 아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목적 있는 체계적인 연습이 중요합니다. 창의성도 학습된 능력이므로 확실한 목표와 피드백 메커니즘을 가지는 제대로 된 연습을 한다면 충분히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타벅스는 어떻게 성공했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