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윤 Nov 18. 2020

오늘의 나는 인생의 어디만큼 와있을까


삶이란 무엇인지 하루에도 수만 번씩 생각이 바뀐다. 

서른이 넘어오면서 나는 삶이란 사소한 것에 만족하고 작은 것에 행복해하며 살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어제 본 '유 퀴즈 온 더 블록'이라는 예능에서 어떤 사람들은 남들보다 두배 아니 백배로 시간을 가진 것처럼 

여러 가지 일들을 해보면서 살아가고 있고, 어떤 사람은 또 그중에 한 가지 일을 이루는 데에만 28년의 시간을 쏟아부어 살아간다.  그들을 바라보면 어떤 삶이 더 대단한 것인지 판단하기가 어렵다. 


최근에 본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계단, 아내가 죽었다.'를 보면 내가 살아가는 10년은 오직 재판에 휘둘리지 않았을 때에만 가능한 것처럼 보인다. 갑자기 내가 살아가다가, 지나가다가 범죄자로 몰린다면 앞으로 내게 펼쳐질 것 같던 평온한 인생은 나의 무죄를 입증하다가 끝날지도 모른다. 

그런 삶은 무엇일까? 

애초에 꿈꿀리는 난무하고, 생각해보지도 않은 삶일 테지만 

꿈이고 나발이고 그저 평범하게 하루 바깥공기에 숨 쉬고 사랑하는 사람의 손 한번 만져보는 것이 그리운 인생이 될 것이다. 


너무 장대한 계획을 짜기에는 제 멋대로 되어버릴 것만 같고,

또 계획 없이 살아가기에는 평범해져 버릴 것만 같은 

인생은 정말이지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모르겠다. 


나는 언제나 생각한다.

오늘의 나는 내 인생에 어디만큼 와있는 것일까.

초반일까, 중반일까, 혹은 끝일까?

어느 순간에 와있어도 후회가 없어야 할 텐데 그것만큼 힘든 일은 없을 것이다. 

오늘이 내 인생에 초반이어도, 중반이어도 혹은 그 마지막이라고 하여도 좋은 그런 순간이 있을까? 



작가의 이전글 [캠핑툰] 주말백수인 #9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