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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heersjoo Oct 20. 2023

136. 마플샵

나도 굿즈 크리에이터

| 2021년 1월 28일 발행

| 이 내용은 원본의 수정 및 보완 버전입니다.  



디자인을 전공하지 않아도, 디자인 회사를 다니지 않아도 이곳에선 얼마든지 크리에이터와 셀러가 될 수 있는 ‘마플샵’.


나만의 굿즈를 만들고 브랜드로까지 발전시키고 싶은, 하지만 운영 부담과 재고는 남기고 싶지 않은 사람들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이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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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셀프 굿즈의 시작 

굿즈를 스스로 만드는 것이 유행하게 된 결정적 계기는 아이돌 팬덤 문화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2000년대 중반부터 한국의 음악산업은 아이돌을 중심으로 커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팬들의 문화 또한 이전보다 더 산업화되고, 규모가 커졌으며, 다양한 양상으로 성장해 왔죠. 그중 하나가 아이돌을 모티브로 한 다양한 굿즈 산업인데, 그것이 영향력을 키워가며 개개인이 스스로 만드는 굿즈 문화로까지 발전하게 된 것입니다. 몇 년 전부터는 일반인의 접근이 쉽지 않았던 인쇄소와 제작공장 등을 넘어 굿즈 제작 온라인 플랫폼 및 시스템들까지 생겨나며 누구나 제작하기 쉬워졌고요.  


그중 한 플랫폼인 ‘마플샵’은 온라인에서 모든 과정이 이루어지는 편리한 굿즈 플랫폼입니다.




2. 마플샵 크리에이터로 이해하는 마플샵

마플샵은 업체가 아닌 이상 소량 제작이 어려운 점, 목돈이 드는 제작 비용, 재고의 부담감, 배송과 운영의 어려움 등을 대신 해결해 주며 크리에이터는 오롯이 제작에만 힘 쏟으면 되도록 콘셉트를 잡았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디자인을 이용하여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싶은 사람과 다양하고 새로운 디자인을 찾는 구매자들의 중간 다리 역할을 하게 되었죠. 구체적인 시스템은 아래의 크리에이터 활동을 이해하면 도움이 됩니다.       

마플샵©marpple.shop


마플샵의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은 사람은 기본적으로 14세 이상이어야 하고, 실력과 디자인퀄리티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먼저 심사받습니다. 이 과정은 제품의 퀄리티가 현저히 떨어지는 것을 막아 구매자들이 믿고 구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고요.    


이렇게 심사를 통과한 크리에이터는 본격적으로 굿즈를 제작, 판매할 수 있는 조건을 부여받게 됩니다. 자신이 제작하고자 하는 아이템들을 리스트에서 고른 후, 그에 맞는 이미지를 준비하고 툴을 통해 제출하면 이미 마플샵에서 준비한 아이템들에 해당 이미지가 삽입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흰색 후드 티에 그래픽을 넣어 상품을 판매하고자 한다면 조건에 맞는 그림만 준비하여 제품 제작을 완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디자인을 끝내면 크리에이터의 역할은 끝이 납니다. 그 이후의 과정들인 제작, 출고, 배송, 재고관리 등은 오롯이 마플샵이 책임지고 마무리하기 때문입니다. 크리에이터가 할 일은 판매된 아이템에 따라 정해진 %의 금액을 입금받는 것뿐이지요. 




3. 크리에이터 서포터 

이러한 마플샵은 자신의 굿즈를 판매하고 싶은 사람들의 가려운 부분을 대신 시원하게 긁어줍니다. 포트폴리오를 키워가고 실제 판매도 경험하여 부업으로까지 발전시킬 수 있도록 실현시켜 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마플샵은 오히려 놓치기 쉬운 제품의 퀄리티에 특히 신경을 쓰는데요. 그것은 일반인들이 참여한 제품에 가질 수 있는 퀄리티에의 불신이 가장 큰 이유일 것입니다. 그리고 이 점은 자신의 디자인을 맡기는 크리에이터의 입장에서도 마찬가지인 이슈인데요. 상당수의 크리에이터가 자신이 제작한 굿즈를 스스로 구입해 보는 절차를 먼저 경험해 볼 정도입니다. 자신의 이름을 걸고 판매한 제품에 하자가 있거나 불만이 생긴다면 그 또한 경계해야 할 일이기 때문이죠. 


이렇듯 마플샵은 제품 퀄리티를 특히 유념하면서도 일반인들이 소망하는 크리에이터로서의 활로를 실현 가능하도록 뒷받침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마플샵은 크리에이터들을 ‘셀러’라 칭하며 그들이 마플샵 밖에서도 어엿한 셀러로서의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개인 SNS 채널 연동 기능을 서비스하기도 합니다. 즉, 일종의 큐레이팅 역할까지 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이 크리에이터를 통한 홍보와 마케팅 수단으로 시작된 것일 수도 있지만, 이는 분명 그 의도와 상관없이 크리에이터의 성장과 역할 확대에 기여하는 바가 있습니다.   

SNS 채널 연계 서비스©marpple.shop


 


4. 구매자 입장에서의 마플샵 

한편, 구매자의 입장에서 볼 때 마플샵의 제품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요? 

사실 더 질 좋고 다양한 제품들은 기존의 다른 쇼핑 플랫폼에도 차고 넘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곳에서 제품을 구입하는 목적은 이곳에서만 구할 수 있는 새로운 ‘크리에이터’의 작품을 구하고자 하는 데 있다 짐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목적을 뒤집어 생각해 보면, 이곳의 아이템 종류가 왜 대부분 폰 케이스, 머그, 에코백, 티셔츠 등과 같은 것들로 꾸려져 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위에 나열되고 실제 마플샵에서 제조, 판매되는 아이템들은 모두가 기본 형태에 이미지만 달리하면 새로운 디자인으로 만들기 용이한 아이템들입니다. 다시 말해, 기본 포맷이 어느 정도 한정되어 있는 아이템들이라 크리에이터가 제공하는 그림만으로도 새로운 디자인을 끝없이 만들어 내기 쉽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 형태까지 변형하여 새로운 디자인의 일부가 된다면 좋겠지만, 기본 형태를 유지하며 이미지만 달리하여 새로운 디자인을 다수 생산할 수 있는 점은 온라인 플랫폼에 적용할 매우 용이한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마플샵은 크리에이터들이 소화할 수 있는 영역만 달라져도 충분히 새로운 디자인이 될 수 있는 아이템들을 영리하게 선택, 집중하였고, 그것은 플랫폼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밑거름이 되어주었습니다. 

마플샵의 제품들©marpple.shop




5. 세상의 변화에 따른 플랫폼 

새로운 플랫폼과 시스템의 계속되는 발전과 진화에 힘입어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어도 누구든 자신의 꿈과 실력을 펼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블로그와 SNS를 통해 수많은 사람들의 글짓기 실력이 날로 상향평준화되어 가고, 수많은 클래스들을 통해 숨어있던 금손들이 발굴되지요. 거기에, 코로나라는 예상치 못한 대이변에 의해 온라인 세상의 활용이 더욱 극대화되며 그 또한 예상치 못한 기회들이 도출되기도 했습니다. 


마플샵도 그러한 세상의 변화와 맞물려 탄생한 플랫폼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저 한 우물만 파는 것이 미덕이었던 예전과 달리 두 개, 세 개의 직업도 이상하지 않은 시대가 되었고, 그로 인해 마플샵과 같은 새로운 기회의 장이 지속적으로 생겨나고 있는 것이죠. 


이러한 관점에서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도록 돕는 마플샵의 아이디어는 시대의 변화를 압축해 놓은 좋은 예시가 됩니다. 그리고 그를 통해 시대의 흐름과 브랜드의 끊을 수 없는 관계성을 배웁니다. 




| 이런 분들께 이 뉴스레터를 강추합니다! |

+ 지식&기술 기반의 새로운 플랫폼 사례를 찾는 분들   

+ 제2의 직업을 실현시켜 주는 플랫폼 브랜드가 궁금한 분들 

+ 온라인 크리에이터를 위한 새로운 브랜드와 트렌드를 알고 싶은 분들   

  

| TAG |

#온라인크리에이터 #셀프굿즈제작 #굿즈플랫폼 #부업의기회 #디자인브랜드 #디자인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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