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eersjoo Oct 25. 2023

138. 한독 ‘당당발걸음’ 캠페인

당뇨병 환우를 응원합니다.

| 2021년 2월 25일 발행

| 이 내용은 원본의 수정 및 보완 버전입니다.  



제약회사 한독이 10년 넘게 진행해오고 있는 캠페인 ‘당당발걸음’을 소개합니다. 큰 규모에 유명하기까지 한 캠페인은 아니지만, 꾸준히 선행을 실행 중인 착한 움직임입니다.  


-


1. 기업과 사회환원

기업이 가져야 할 가치 중 한 가지가 사회공헌입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상생, 회사와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자신들에 걸맞은 활동을 펼쳐가고 있습니다. 대기업의 경우, 상당수가 사회공헌 팀이나 문화재단을 따로 두어 전문적이고 지속적으로 진행할 정도로 중요시되고 있죠.  


60여 년의 긴 역사를 가져 많은 이들에게 익숙한 제약회사 ‘한독’ 또한 같은 의미에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해오고 있습니다. 그중 오늘 소개해드릴 ‘당당발걸음’ 캠페인은 그 규모나 파급력이 대단히 크진 않지만 꾸준히, 그리고 현실적인 도움을 사회에 전하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 어려운 당뇨 환우들을 위하여 

당당발걸음 캠페인©한독


‘당당발걸음’은 ‘당뇨병 극복을 위한 당찬 발걸음’을 의미하며 2009년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캠페인은 당뇨병 환우들이 겪는 가장 흔한 합병증인 당뇨발(당뇨병성 족부병변)의 위험성을 다양한 방법으로 알리고, 그에 대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죠. 그리고 이 목표를 위해 매년 11월 14일 ‘세계 당뇨의 날’ 즈음 다양한 콘셉트와 방법으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리하면, ‘당뇨’와 ‘발’이라는 두 가지 키워드를 축으로, 매년 새로운 방식과 콘셉트의 캠페인을 통해 당뇨발의 위험성을 알림과 동시에 환우들에게 당뇨 양말, 환자 전용 신발 등을 선물하고 있습니다. 그저 위험성을 알리는데 그치지 않고 실질적으로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 실천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그동안 ‘당당발걸음’이 진행해 온 활동들을 몇 가지 소개할게요.   

  



3. 캠페인 성공 사례 

‘당당발걸음’ 캠페인 초기에는 주로 환우들의 사연을 보내주면 당첨을 통해 당뇨 환자용 신발을 보내주는 식의 단편적이고 일반적인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외부 브랜드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일반인들에게도 취지를 홍보하는 동시에 원래의 목적인 환우 서포트를 더 효과적으로 실천하는 경향을 알 수 있습니다.    


그중 2020년에 진행된 ‘빅워크’와의 캠페인은 최근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워킹(Walking)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방식이었습니다. ‘빅워크’는 걸음 수가 목표치만큼 쌓이면 기부를 하고, 기부된 발걸음 수는 필요한 곳에 물건, 현금 등으로 변환되어 도움을 주는 앱인데요. 바로 이 ‘빅워크’와 ‘당당발걸음’이 손을 잡고 걸음수를 채워 당뇨 환우용 양말을 제작, 지원하는 행사였습니다.      

한독 X 빅워크 걸음기부 캠페인©한


그전 해인 2019년에는 디자인 양말 브랜드 ‘아이헤이트먼데이’와의 협업을 통한 펀딩이 진행되었습니다. 발목 밴드가 일반 양말보다 넓고 발 보호에 효과적인 도톰한 재질로 마무리한 특별한 양말을 ‘아이헤이트먼데이’가 디자인하였습니다. 그리고 펀딩을 통해 일반인들에게 판매하여 그 숫자만큼 환우들에게 양말을 제공했죠. 예를 들어, 구매자가 하나의 양말을 사면 또 다른 하나의 양말을 환우들에게 전달하는 상생의 프로젝트였습니다.  

당당발걸음 X 아이헤이트먼데이 양말 기부 캠페인©한독



4. 캠페인의 의미

위에서도 언급되었듯 ‘당당발걸음’의 시작은 일반적인 이벤트와 크게 다르지 않은 방법이었습니다. 하지만 10년이 넘는 시간이 지나며 점차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결과적으로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창의적으로 찾아간 ‘발전’에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매번 크게 이슈가 되고 이전에 보지 못한 기발한 아이디어였다면 더 좋았겠지만, 이보다 어려운 이웃을 돕는 사회환원형 캠페인으로서 ‘지속성’이란 가치가 더욱 중요했겠지요. 신문을 도배하고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단발성의 캠페인보다 어쩌면 소소해도 지속적으로 현실적인 도움을 주는 캠페인이 더욱 적합한 접근이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의미가 수많은 이슈 메이킹 캠페인들을 제쳐두고 ‘당당발걸음’ 캠페인을 소개해드린 이유입니다. 한 회사와 브랜드가 캠페인을 기획할 때 장기적인 목표를 간과해선 안 되는 이유, 그리고 자사가 추구하는 가치와 방향을 다시 점검해야 하는 이유들이 모두 이러한 배경에서 입니다. 




| 이런 분들께 이 뉴스레터를 강추합니다! |

+ 착한 브랜드 캠페인의 예시를 찾으시는 분들 

+ 기업의 사회환원 사례가 궁금한 분들 

+ 브랜드 캠페인의 기획과 운영 방법을 알고 싶은 분들   

  

| TAG |

#한독제약 #당당발걸음 #사회환원 #브랜드캠페인 #캠페인성공사례 

매거진의 이전글 137. 괜찮아 마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