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박사 말고 두 번째 석사

석사과정을 마치고 다른 전공으로 파트 석사를 다시 시작했을 때, 나는 왜 박사가 아닌 석사과정을 할까에 대한 생각에 답을 내리지 못했다.


그저 마음이 왠지 그래야 할 것 같아서 석사과정을 들어갔었다. 이제 1년을 다니고 보니 그 이유를 어렴풋이 알 것 같다.


해당 전공을 알고 싶다 정도의 마음이었지 연구에 4-5년을 쏟을 만큼 그 분야가 확고한지 확신이 아직 없었기 때문이다.


이제 1년 공부하고 졸업을 위한 논문을 준비하면서 학사를 마쳤을 때보다, 첫 석사를 마쳤을 때보다 더 내가 관심 있는 분야를 구체화해서 떠올릴 수 있게 되었다. 필요한 것들, 이런 연구를 진행하는 다른 연구자들 등 이제 대충 지도를 볼 줄 알기 시작한 느낌이랄까.


요즘 시대는 대학원보다 실무가  중요하다, 가방끈 길어도 예전 같지 않다 등의 얘기를 쉽게 한다. 하지만 알고 싶어서 택했던 대학원 생활    나에게는  경험이자 망망대해에 구명조끼 던져주는 교수님들과 동료들 덕분에 하나씩 헤엄쳐나가고 있다는 기분이 든다. 전공과 전공을 이어가는 과정은 어렵고 힘들지만 직감으로 시작한  번째 석사 역시 좋은 선택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아무것도 하기 싫은 주말 아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