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쩌다 PD Apr 25. 2018

#remember0416

세월호 참사 4주년을 기억하는 방법

작성일: 2018년 4월 14일


세월호 참사를 다루는 다큐 <그날, 바다>가 화제인 모양이다. 세월호를 기억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나는 김어준의 음모론을 팔아주기 보다는 당사자들의 서사를 기억하고 싶다.



세월호에 대한 나의 감정이 먹먹함에서 좀 더 투명함으로 바뀌었던 계기는 안산의 세월호 기억교실이었다. 교실에 남아있는 희생자들의 자취는 그/녀들이 내 옆자리에 앉아 재잘대고, 초콜릿을 좋아하고, 글씨를 잘쓰거나 못쓰고 하는 등등의, 하나의 살아있는 우주였고 세계였다는 사실을 느끼게 해준다.


기억교실이 내 몸으로 그 사실을 감각하게 해준다면, <금요일엔 돌아오렴>은 '세월호 희생자'라고 뭉뚱그릴 수 없는 한 사람의 삶을, 그러니까 서사를 더해준다. 읽는 게 매우 힘들긴 하지만, 다 읽고 나면 세월호 참사는 304명이 떠난 하나의 사건이 아니라, 1명의 우주가 사라진 사건이 304개 일어난 것, 이라는 말의 의미를 알 수 있다. 


<다시, 봄이 올 거예요>와 EBS <감정시대 - 스무살, 살아남은 자의 슬픔>에는 생존자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짧긴 하지만 아래의 인터뷰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여전히 광화문에는 세월호 천막이 남아있다. 찾아보자면 이렇게 좋은 기억의 방식이 많이 있다. 굳이 음모론을 팔아줄 이유가 없다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 대학의 훅업 문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