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 찍으면 인생샷"… 대학생이 만든 앱 돌풍
'나홀로 여행'서 불편했던 경험 사업화… 출시 두 달 만에 1위
사진촬영 부탁 앱의 탄생
'잘 나온 사진' 4만여장 분석
원하는 사진 구도 17개 제공
커플샷 등 2인 구도 지원 예정
고려대 스타트업 지원으로 대박
사무실 무상입주로 임차료 '0'
법률·회계·경영전략 등 자문받아
9개국 언어로 번역… 해외진출도
소브스 공동대표인 소수영(왼쪽)·박조은 씨
“앗 이게 아닌데….”
2년 전 교환학생으로 독일에 간 박조은 씨(25·고려대 식품자원경제학과)는 어느 날 ‘나홀로 여행’을 즐기다 현지에서 만난 한 이방인에게 사진 한 컷을 찍어 달라고 부탁했다. 사전에 원하는 구도를 설명했지만 결과는 실망스러웠다. 초점이 흔들리고 얼굴은 실제보다 훨씬 커 보였다. 그렇다고 선뜻 사진을 찍어준 은인을 타박할 수도 없었다.
1년 뒤 귀국한 박씨는 해결 방안을 고민한 끝에 ‘원하는 구도를 미리 실루엣으로 만들어 보여주자’는 생각에 이르렀다. 사진 촬영 부탁 앱(응용프로그램) ‘소브스(SOVS)’는 이렇게 탄생했다.
◆얼짱 각도와 실루엣 제공…앱 시장 돌풍
소브스는 원하는 구도를 간편하게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카메라 앱이다. 지난해 12월 애플 앱스토어에 출시된 지 한 달 만인 1월 말에 유료 앱 부문 1위에 올랐다. 이달 들어서도 꾸준히 5위권 내에 들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앱은 내달 선보일 예정이다.
소브스는 인물사진을 잘 표현할 수 있는 17개의 실루엣을 제공한다. 신체 특성이나 상황에 맞게 실루엣 크기를 조절하고 위치를 바꿀 수 있다. 또 머리는 작게, 다리는 길게 보이는 구도를 제공해 ‘얼짱’ 사진을 원하는 사용자 마음을 파고들었다.
소브스는 고려대생 박씨와 소수영 씨(22·경영학과)가 의기투합해 창업한 학내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이다. 직원 5명 중 4명이 재학생이다. 박씨와 소씨는 고대 기업가학회(FES)에서 만나 작년 1월부터 앱 개발을 시작했다. ‘잘 나온 사진’을 표준화하기 위해 4만4000여 장의 스냅 사진을 분석하고, 20여 개의 기존 카메라 앱을 모두 살펴봤다.
◆“시장이 원하는 서비스”…밀어붙여
젊은 패기로 뛰어들었지만 시행착오도 적지 않았다. 두 대표 모두 컴퓨터 관련 전공이 아니라 독학으로 프로그래밍을 터득했다. 창업 초기에는 자본이 부족해 학교 지원금이나 공모전에서 받은 상금으로 하루하루 버텼다고 소 대표는 전했다.
고대 경영대학에서 운영하는 스타트업연구원의 도움이 컸다. 이 연구원은 경영대 본관 2층에 조성돼 10여 개의 스타트업이 입주해 있다. 소브스는 연구원이 주최한 창업경진대회에서 수상해 지난해 7월 입소했다. 소 대표는 “무료로 사무실을 제공받아 가장 큰 부담인 임차료를 해결하고, 법률 회계 경영전략 자문도 받아 앱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소브스는 해외 진출을 준비 중이다. 이미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등 9개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다. ‘우정 및 러브 샷’ 등을 찍을 수 있는 2인 구도 실루엣도 조만간 지원할 예정이다. 박 대표는 “소브스는 카메라 앱이 아니라 의사소통을 대신하는 앱”이라고 정의했다. 그는 “경험이 일천해 개발이나 조직 구성 등 모든 것이 힘들었지만 시장 수요를 확신하고 매진한 점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고 덧붙였다.
장현주 기자 blacksea@hankyung.com
http://stock.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8021260321
SNS시대에 맞는 창업 아이템인 것 같다.
SNS시대는 사회관계망의 확대이다.
그렇다고 SNS친구, 페친이 모두 친하다는 뜻은 아니다.
페친이 2000명이라 하더라도 그냥 그들이 내 사진을 본다는 것이지 친밀하게 관계를 맻는 것은 아니다.
이런것에 과도하게 몰입하여 보도를 하는 경향이 있는다.
그러나 그것은 인문학적인 잣대로 사회문제를 까발리기 좋은 기사거리를 만들기 위함이지 어느 누구도 페친 2000명이 다 친할거라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페이스북을 통한 자랑질은 인간의 기본 속성이다.
사람들 염장질하는 것 있지 않나?
지금은 그 대상이 더 넓어졌을 뿐이다.
그 대상은 여성이 남성보다 훨씬 강하다.
왜냐하면 여성은 더 관계지향적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커피잔과 커피 마시는 사진을 놓고 분위기 좋은 카페를 배경으로 한가로운 모습을 대낮에 찍고 커피잔 옆에 구찌백의 로고가 보이도록 슬며시 밀어 놓고 사진을 찍는다.
그리고 " 한가로운 오후, 여유를 즐기며" 이렇게 염장 지르라고 그리고 그 사진 보며 대낮에 저렇게 시간을 쓰며 구찌 새로나온 몇 백의 백을 살 정도의 여유로운 삶을 살고 있다고 이미지 소비를 하고 있는 중이다.
그러면 나도 남도 모두 피해이다.
남은 그것보고 열받아서 피해, 나는 그 짓을 하려고 시간 버리고 돈 버리고 화장하고 백을 사야 하니 물질과 시간을 과소비 하고 있는 중이다.
물론 돈 버는 놈들은 따로 있다.
이렇게 열받게하거나 열 받는 사람들이 더 이미지 소비를 하라고 부추기는 페이스북의 주주가 될 것이다.
그래서 SNS는 인간의 과시욕과 질투, 관계지향성의 본성을 깨우는 매체이다.
이러한 사회에서 SNS 활동을 도와주는 앱이 일등인 것은 당연하다.
다만 외국에선 이런 기업을 사줄 거대 SNS업체나 벤쳐캐피탈이 존재 하는데 비해 한국은 급속히 따라하는 앱이 등장해 피해를 입는다는 점이 안 좋다.
미리 이런 앱은 페이스북에 팔아먹고 인생을 하고 싶은 일 하며 지내는 것이 본인에게 가장 좋다.
괜히 사업하다가 따라하기 앱으로 잊혀지면 본인만 손해다.
핀란드에서 하는 VC축제 추천한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