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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의 파격 실험!… 이익 40%를 IT에 투자지난

제주항공의 파격 실험!… 이익 40%를 IT에 투자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거둔 제주항공이 성장에 속도를 내기 위해 정보기술(IT) 부문에 승부수를 던진다. 올해 IT에 배정된 예산만 400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작년 영업이익(1016억원)의 40%에 해당한다. 공상과학영화 수준의 기술을 고객 서비스에 도입하는 게 목표다


◆어떤 기술 도입하나

“돈은 얼마든지 들어도 좋으니 이용자 대기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IT를 개발해주세요.” 지난해 11월 항공업계 최연소 사장으로 발탁된 이석주 제주항공 대표(사진)가 최근 임직원들에게 당부한 말이다.

제주항공은 국내 항공업계 최초로 생체인식을 통한 셀프체크인 시스템을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본인 인증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여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려는 의도다. 지난달부터 김포공항과 제주공항 등은 자체적으로 지문, 정맥 등을 통한 생체인식 신원확인 서비스를 시작했다. 제주항공이 생체인식 체크인 서비스를 시작하면 이들 공항의 신원확인 서비스와 연계해 지문만으로 모든 탑승 절차를 끝낼 수 있게 된다.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 등을 통한 자동 체크인 기술도 준비 중이다. 수화물에 전자태그(RFID) 기술을 접목한 위치 알림 서비스도 국내 항공사 가운데 처음 시도한다. 전자태그를 수화물에 부착해 자신의 수화물을 언제 찾을 수 있는지 알려주는 방식이다. 이용자는 수화물이 몇 분 뒤에 몇 번 수화물 벨트로 나오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동시 접속 100만 명도 거뜬

제주항공은 세계 항공회사 가운데 가장 뛰어난 예약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2016년 SAP코리아 컨설팅부문 총괄이던 김상욱 전무를 최고경영진이 직접 영입해 공을 들인 결과다. 김 전무는 항공업계 최초의 최고정보전략책임자(CIO)로 제주항공의 IT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있다. 그는 “제주항공 예약시스템은 한국 IT의 총 경연장”이라며 “세계에서 가장 앞선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주항공의 기술력은 지난 1월에도 한 차례 입증됐다. 제주항공 서버는 지난달 5일 열린 초특가 이벤트 ‘찜(JJim) 항공권’ 판매 당시 30분간 쏟아진 70만여 명의 동시 접속을 성공적으로 버텨냈다. 비슷한 시기 접속자가 몰려 홈페이지가 마비된 경쟁사와 상반된 모습이었다. 김 전무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마존과 손잡고 최적의 구조를 만들어낸 결과”라며 “최대 100만 명이 동시에 접속해도 끄떡없다”고 자신했다.

올해는 자체 티켓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데도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통상 항공사는 해외 업체가 개발한 시스템을 활용한다. 시스템 개발비가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항공사가 주도적으로 항공권 재고 등을 관리하기 어려운 구조다. 제주항공의 모든 노선 항공권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개발한 시타(SITA) 시스템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은 아마데우스사의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특가 프로모션을 자주 펼치는 제주항공은 해외 시스템을 이용하는 데 적지 않은 불편함이 있다. 제주항공이 사용하고 있는 시타의 데이터센터는 미국 애틀랜타에 있다. 수십만 명이 한꺼번에 몰리면 미국 데이터센터와 한국 제주항공 서버가 엄청난 트래픽을 버텨야 한다. 이 때문에 많은 관리 비용이 투입된다. 완충 역할을 위해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를 고안해낸 것도 이 때문이다. 김 전무는 “막대한 비용이 드는 자체 티켓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려는 시도는 아무도 나서지 않던 분야”라며 “자체 시스템을 구축하면 소비자를 직접 관리할 수 있어 연간 수십억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
http://plus.hankyung.com/apps/newsinside.view?aid=2018021445011&category=&sns=y 

당분간은 제주항공이 이런 IT서비스로 돈을 벌 것이다.

그러나 결국은 저가 출혈경쟁의 늪에 빠진다.

왜냐하면 이 IT서비스 정확히 말하면 클라우드 서비스는 제주항공이 만들어낸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니 이것을 늘려봐야 돈 만 많이 들어가고 다른 기업들이 IT서비스에 뛰어드는 계기를 만들어줄 뿐 결국 모두 IT를 해야 할 뿐이며 그로인해 돈을 버는 것은 클라우드 서비스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는 아마존이 돈을 거의 다 벌 것이고 마이크로소프트, 구글도 돈을 벌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진입장벽과 관계가 있다.

진입장벽은 해자(해자(垓字/垓子)란 동물이나 외부인, 특히 외적으로부터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고대부터 근세에 이르기까지 성(城)의 주위를 파 경계로 삼은 구덩이를 말한다.)인데 얼마나 해자를 깊고 넓게 파느냐에 따라 그 사업에 승패가 갈린다.

그러나 돈만 주면 해자를 팔 수 있는 그런 것은 해자가 아니다.

돈을 주고 살 수 없는 것이 진정한 해자이다.


해자가 깊은 것은 단박에 안다.

시장점유율만 보더라도 1, 2, 3위정도 밖에 없으며 그 이외의 시장점유율은 급격히 떨어지고 거의 1,2,3위가 독점이나 과점 형태로 지배한다.

그러니 제주항공은 스타트를 해서 어느 정도 돈을 벌겠지만 결국 아마존에 돈을 다 빨리는 구조가 되며 항공산업 자체가 이런 식이 될 가능성이 크다.

항공산업 뿐이겠는가?

다른 모든 산업이 다 그럴 것이다.

왜냐하면 하면 이득이 없는데 안 하면 망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은 자율주행에서도 그렇게 나타나는데 만약 자율주행 트럭이 도입이 되면 처음 자율주행 트럭은 돈을 벌겠지만 결국 모두 자율주행트럭을 도입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모두 적자인 상황이 발생한다.

그런데 돈을 버는 기업은 자율주행 독자기술을 가지고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구글, 엔비디아 등이 돈을 다 벌 것이기 때문에 결국 모든 운송회사는 이익을 전부 자율주행 기술을 가지고 있는 기업에게 가져다 주게 된다.


이런 것은 역사적으로도 다 증명이 된 사실인데 3차 산업혁명기에는 컴퓨터를 만드는 회사는 시장을 넓혀주고 결국 돈 번 것은 인텔, 엔비디아, 삼성전자 등 소재기업이고 가장 돈을 많이 번 기업은 윈도우를 만드는 마이크로 소프트가 벌었다.


역사는 돌고 돈다.

그러니 우량주를 적립식으로 사고 팔지 말아야 하는 이유가 이것이다.

어차피 사고 팔 필요가 없고 사고 팔아도 다시 사야 하는 주식이 있는데 그러면 결국 돈만 다 나간다.

그러니 오르는 주식은 그냥 사고 또 사는 것이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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