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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홍수'… 여성·20대일수록 탈출의지 높다

 'SNS 홍수'… 여성·20대일수록 탈출의지 높다


사진·프로필 지속적 관리… 他人 시선 의식에 피로감 더 느껴
 
 고려대 이은지 교수 논문 
 
 남녀 177명 중단의향 설문 
 여성 4.09 > 남성 3.72 
 
 "SNS의 노예 되지 말고  
 자기정체성 확립해야"  여성·20대·자존감이 낮은 집단일수록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피로감을 크게 느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그동안  SNS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인간관계를 맺는 등 적극적으로 활동해온 집단이 이제 본격적인 SNS 탈출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20대·여성·자존감↓ “SNS 싫어요” 

      

Getty Images Bank 

    이은지 고려대 심리학과 연구원이 13일 한국HCI학회지에 제출한 ‘SNS를 떠나는 사람들: 사용자의 특성과 SNS  피로감 중심으로’ 논문에 따르면 이같이 나타났다. 논문은 SNS 사용자 177명(남성 88명·여성 89명·평균 나이  34.15세)을 대상으로 1~7점 척도로 SNS 중단 의향을 조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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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결과 여성(4.09점)은 남성(3.72점)보다 SNS 중단 의향이 높았다. 이 연구원은 논문에서 “오락 목적으로 SNS를  이용하는 남성 사용자와 달리 여성 사용자는 온라인에서의 사회적 관계에 보다 집중하는 경향을 보였다”며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은  사진을 올리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여성이 SNS를 통한 사회적 관계 형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기 때문에 이에  따른 부담감도 더 크다는 얘기다. 

연령대별로는  20대(4.23점)에서 중단 의향이 가장 높았다. 40대와 30대는 각각 3.64점과 3.85점으로 조사됐다. 20대 역시 다른  연령대에 비해 SNS를 사용하는 비중이 높아 피로감도 상대적으로 컸다는 평가다. 성격적 특성에 따른 분석 결과 자존감이 낮은  집단(4.12점)이 높은 집단(3.69점)보다 중단 의향이 높았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자신에 대한 타인의 평가에 더욱  민감하므로 피로감을 더 많이 느낀다는 설명이다.  

  'SNS에 지쳤다'… "여성·20대일수록 중단 의향 높다"  


    ◆국내서도 해외서도 ‘탈출 행렬’ 본격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SNS를 탈출하려는 행렬이 본격화되고 있다. 실리콘밸리의 컨설팅 회사인 ‘크리에이티브  스트래티지’는 12일(현지시간) 미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응답자의 9%가 최근 페이스북 계정을 삭제했다고 밝혔다.  또 응답자의 17%는 스마트폰에서 페이스북 앱(응용프로그램)을 지웠다고 답했고, 35%는 과거보다 페이스북을 덜 이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영국은  10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SNS 중독을 방지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다. 매트 핸콕 디지털·미디어·문화·스포츠부 장관은 지난  10일 일간 더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연령에 따라 SNS 사용 시간을 제한하는 입법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스냅챗 등 청소년이 자주 사용하는 SNS가 주요 대상이다.
전문가들은  SNS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자기정체성을 확립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곽금주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는 “SNS에서 나오는  정보나 인간관계에만 지나치게 의존한다면 자존감이 낮아지기 쉽다”며 “이런 과정이 되풀이되면서 피로감도 누적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SNS는 다양한 간접 경험이 가능하고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긍정적인 면도 존재하기 때문에 자기정체성을 잃지 않는 범위에서  현명하게 이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장현주 기자 blacksea@hankyung.com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041377641

SNS는 여성일수록 10대일수록 더 한다는 얘기다.

그럼 여성과 10대는 어떤 사람들일까?

소비의 주체이다.

소비의 주체는 자본주의에서 핵심 마케팅 자원이다.

이들이 굉장히 많이 소비한다는 얘기다.

자본주의가 돌아가려면 성장을 해야 하고 성장하려면 써서 없애야 하며 절약하면 안 된다.

자신이 번 돈을 모조리 소비하고 그것보다 대출까지 받아서 소비해야 한다.

그런데 그러는 사람은 40,50이 아니라 10, 20이다.

이들이 가장 많이 쓰는 것이 SNS다.

말이 SNS지 쓰는 곳은 페이스북, 텐센트 정도고 나머지는 미미한 수준이다.

그렇다면 이 SNS를 끊을 수 있을까?

사람의 욕망을 끊으라는 것과 같다.

사람의 욕망은 중독성이 있다.

끊을 수 있는 사람은 한정적이다.

그래서 그런 사람들은 독한놈이라는 소리를 듣는다.


술이 나쁜지 알지만 못 끊는다.

술 끊으면 독한 놈이다.

담배가 나쁜지 알지만 못 끊는다.

담배 끊으면 더 독한 놈이다.

술과 담배를 끊으면 딸도 주지 말라고 했다고 한다.

그럼 술, 담배 고래는 딸한테 줘도 되는가?


설탕물 먹지 말라고 한다.

설탕세가 있다고 한다.

그래서 콜라와 같은 음료수, 패스트 푸드 먹지 말라고 한다.

그래서 끊은 사람이 몇이나 되는가?


그만큼 끊기 힘들다.

게임도 끊기 힘들고 드라마도 끊기 힘들다.

그런데 인간관계를 끊으라고?

SNS는 인간관계를 끊으라는 얘기와 같다.

그러니 끊을 수 없다.

단지 옮겨다닐 뿐이다.

유행이 지나면 취향이 바뀌면 말이다.

그런데 이런 기업들 취향도 유행도 바뀌어도 항상 같은 회사다.

한번 들어가면 앵커효과가 있어서 빠져 나오기 힘들다.

더 끊기 힘든 것이 이런 사회관계망이다.

그런데 이런 것을 이해 못하면 기업이 망할 줄 안다.

그렇게 끊기 힘드니 이런 기사들이 매일 나온다.

사실 인간의 의지대로 되는 것이 몇이나 되는가?

거꾸로 보자.

인간의 의지대로 안 되는 것이 숱하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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