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들로 백악관 경제위원장 "트럼프 과소평가 말라… 中,

커들로 백악관 경제위원장 "트럼프 과소평가 말라… 中, 점점 고립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경제참모인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사진)이 중국을 겨냥해 “트럼프 대통령을 과소평가하지 않는 게 좋다. 계속 강경하게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국이 2000억달러어치 중국산 수입품에 추가 관세 부과를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중국 정부가 600억달러 규모의 미국 제품에 보복관세를 매기겠다고 발표한 뒤 나온 발언이다.
커들로 위원장은 블룸버그TV, 폭스비즈니스 등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은 점점 더 ‘나약한 경제’로 고립되고 있다”며 무역전쟁에서 물러서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그는 금융시장에서도 미국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커들로 위원장은 “중국 통화가치가 하락하는 것은 자본이 중국을 빠져나가는 데 일부 영향을 받았다”며 “자본이 계속 떠나면 중국은 수많은 어려움에 직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국 위안화 가치는 지난 6월 무역전쟁이 본격화된 이후 달러 대비 6% 이상 하락했다. 이달 들어선 14개월 만의 최저 수준까지 떨어졌다. CNBC는 커들로 위원장이 중국이 미필적 고의로 통화가치 방어를 포기하면서 자본이 유출되는 점을 꼬집은 것이라고 전했다.


시진핑, 무역전쟁 '보복 카드' 떨어져간다


트럼프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가 잘 작동하고 있다”며 “중국 증시는 지난 4개월간 27% 빠졌고 그들은 우리와 대화하려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080525201

커들로 위원장은 블룸버그TV, 폭스비즈니스 등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은 점점 더 ‘나약한 경제’로 고립되고 있다”며 무역전쟁에서 물러서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중국이 이긴다는 증거는 전혀 없다.

오히려 세계적으로 왕따를 당하고 있다.

제3세계 웃기지 말라고 해라.

유럽이 도와준다고 한다면 모를까 제3세계 국가들은 죄다 거지다.

그래서 중국돈 빼먹으려고 하고 있다.

그런데 제3세계가 해 주는 일이 무엇이냐?

요즘에 중국의 식자층이 시진핑을 대놓고 디스하고 있다.

중국에도 거지가 많은데 그 거지들은 안 도와주고 왜 아프리카, 중앙아시아 거지들 도와주고 있는가?

제정신인가?

뭐 대충이런 내용이고 이런 사람들 지금 정신병원으로 끌려가고 있다.


김영삼 전대통령의 말이 생각난다.

닭모가지를 비틀어도 새벽은 온다.


사투리를 써서 그렇지 언어의 마술사다.


그는 금융시장에서도 미국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커들로 위원장은 “중국 통화가치가 하락하는 것은 자본이 중국을 빠져나가는 데 일부 영향을 받았다”며 “자본이 계속 떠나면 중국은 수많은 어려움에 직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국 위안화 가치는 지난 6월 무역전쟁이 본격화된 이후 달러 대비 6% 이상 하락했다. 이달 들어선 14개월 만의 최저 수준까지 떨어졌다. CNBC는 커들로 위원장이 중국이 미필적 고의로 통화가치 방어를 포기하면서 자본이 유출되는 점을 꼬집은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의 딜레마를 얘기하고 있다.

무역전쟁으로 미국이 관세 25%를 붙이니 위안화를 내려 관세 효과를 무력화 시키려고 하고 있고 이로 인해 환율로 손해를 본 외국인 투자자가 나가면서 중국의 주식이 떨어지는 악순환 말이다.

그래서 중국정부는 억지로 정부지출을 늘려 주식이라도 매집해야 할 것 같은데 이러면 중국의 국유은행이 부실화 된다.

그러면 오히려 외국인 투자자들은 땡큐다.

주가 부양해 주니 더 빨리 자금을 뺄 수 있다.

일시에 주식을 빼면 그들도 손해를 보는데 중국정부가 자기들 돈으로 중국 주식의 주가를 부양하니 얼마나 땡큐인가?

시진핑 땡큐 베리머치다.

그러면서 돈 빼내갈 것이다.


그러면서 미국은 10월에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한다고 하지 않았나?

그러면 외국인 투자자는 일시에 돈을 뺄 것이며 그 때는 중국시장의 완전한 패닉이 올 것이다.

그전에 돈 빼자.

나중에 후회말고 말이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미·중 新통화전쟁, 中 위안화 약세 유도…美 "강하게